Lifelog-수동

램브란트를 만나다? 서양미술 거장전

iPhoneArt 2009. 2. 22. 01:30
300x250
램브란트를 만나다? 서양미술 거장전 혹은 서양미술 거장전-램브란트를 만나다.


램브란트를 만났을까요? 만나긴 만났습니다. 유화 점. 딱 1점. 그렇게 램브란트를 만난겁니다.
어떤게 부제고 주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나머지 램브란트의 작품은 에칭 26점.그곳에 있는 화가의 그림들이 나빴다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그림들 많았지만 마음은 상했습니다..
이 전시를 기획한 러시아, 모스크바, 푸쉬킨 박물관의 바딤 사디코브 학예실장이 300년전 미술계의 트랜드와 17-18세기 황금기의 특색을 느낄수 있을거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림은 다양하고 재밌고, 어떻게 이렇게까지? 할정도로 정밀한 디테일을 보여주는 그림들이 많았습니다. 
그림 하나 하나 내용도 풍부했습니다.하지만 램브란트의 그림은 푸쉬킨 박물관 소장의 그림 한점과 에칭이 전부란것. 

비디오 룸은 따로 만들지 않고 벽을 세우고  슬라이드쇼를 보여주었습니다. 

피터 브뤼헐-겨울,스케이트 타기
피터 브뤼헐 겨울,스케이트타기 목판에 유채 1600-1605
피터 브뤼헐-봄,정원가꾸기
피터 브뤼헐 봄,정원가꾸기 목판에 유채 1600-1605

플랑드르 화파, 피터르 브뤼헐의 작품입니다. 직접 디테일을 관찰하면 재밌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다비트 테니르스-케르미스-축제풍경
다비트 테니르스-케르미스 축제풍경 캔버스에 유채, 1650

이런 흥미있는 그림은 많지만 이 그림도 역시 재미를 더해 줍니다. 

다비트 테니르스-케르미스-축제풍경
케르미스
다비트 테니르스-케르미스-축제풍경
케르미스
다비트 테니르스-케르미스-축제풍경
케르미스

자세히 살펴보면 내용이 재밌습니다. 

진주를 두른 비너스
진주를 두른 누드

바르톨로뫼스 판 데르 헬스트의 진주를 두른 비너스
이그림을 찍은 이유는 커튼 때문입니다. 사각의 3부분은 2차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커튼이 시작되는 봉부터는 3차원으로 튀어 나옵니다. 커튼을 잡고 있는 손 부분도 강하게 앞으로 나옵니다. 아마 유럽 여행때 벽화에서 커튼이 그려진걸 많이 봤을 겁니다.  착시 효과를 내서 벽의 일부에 커튼이 걸려 있나? 할 정도인 벽화들. 천정도 원근법으로 진짜 목조작품이나 석조작품으로 보이게 하니까요. 원근법이 착시효과를 이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머리부분 부터 커튼을 밀려 나오게 하고 있습니다.

 
바르톨로뫼스 판데르 헬스트-진주를 두른 누드
커튼 시작 부분

부분 그림이에요. 클릭해서 보세요.

장 밥스티스 그뢰즈-속임을 당한 장님
장 밥스티스 그뢰즈-속임을 당한 장님

장 밥스티스 그뢰즈의 속임을 당한 장님, 제목처럼 눈빛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저 눈빛..

피터르 판데르 빌리허-허망한 영광의 알레고리
피터르 판데르 빌리허-허망한 영광의 알레고리

피터 판 데르 빌리허의 허망한 영광의 알레고리
화려한 투구와 월계관이 있지만 해골을 두른건 지푸라기. 그런데 아직도 칼은 화면 밖으로 뛰쳐 나올듯 합니다. 

그리고 램브란트 에칭

사스키아와 램브란트 자화상..사스키아는 램브란트의 첫번째 부인.  이 동판화는 몇장이나 찍혔을지 궁금합니다. 한장 소장하고 싶은 마음.

나이 든 여인의 초상 램브란트

이번 전시에 단 한점 있던 램브란트의 유화, 1650-1652 램브란트가 이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 그린 그림인듯. 1656년 파산신고를 하고 램브란트는 1669년 10월 4일 혼자서 쓸쓸하게 생애를 마감했습니다.

 그외 페테르 파울 루벤스-성 도미니크에게 묵주를 주는 마리아, 프랑수아 부셰 -헤라클레스와 옴팔레안토니 반다이크- 도비니 부인과 포틀랜드 백작 부인, 안토니오 데 페레다 이 살가도-회개하는 마리아 막달레나, 야코프 요르단스의 폴리페모스-동굴 안의 율리시스, 프랑스의 니콜라스 푸생-사티로스와 요정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과일 파는 소녀, 조반니 프란체스코 바르비에리-나팔 소리를 듣는 성 히에로니무스, 이탈리아의 조반니 파올로 파니니-로마 라테라노 (산 조반니 성당의 내부)등이 있었습니다. 다음엔 진짜 더 멋진 컬렉션을 보고 싶습니다. 

* 전시 촬영은 허락된 날짜가 정해져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