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아이폰 블랙매직 카메라 주요 설정

iPhoneArt 2024. 2. 8. 18:00
300x250
블랙매직 카메라 설정

애플 Prores Log 촬영에서 좀 더 상세한 옵션을 설정해 촬영하고 싶을 때 블랙매직 카메라가 유효하다. 디지털카메라에 있는 기능 그리고 없는 기능까지도 이 핸드폰 카메라에 내장했다. 스펙이 좋은 카메라라고 해야 할까. 복잡해 보이지만 전문적으로 보이는 디스플레이, 텍스트로 보여 주는 실시간 촬영 정보와 히스토그램으로 보여주는 노출 감도, 감도 조절 모니터, 화이트 밸런스 고정, 셔터속도의 각도 조절, ISO 설정까지 배치해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이 제어 항목은  한 손으로( 가로모드에서 오른손)  제어할 수 있다. 이 낯설지 않은 클래식한 UI가 사용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전체 카메라 기능을 선택하고 제어하기에 약간 벅차 보일 정도다.  오른쪽에서 최종 팔레트까지 펼치면 4줄이나 줄줄이 엮여 있다.
그래도 아이폰 기본 카메라에 없는 촬영 기술을 내장하고, 최종적으로 파일 업로드까지 다루고 있다. Lut를 가져오고, 프리셋도 가져와 활용할 수 있고, 적용된 색상파일로 녹화도 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블랙매직 카메라로  SSD외장 연결 없이 4K 60 fps로 촬영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정보는 현재 상태, ISO, 히스토그램, 화이트 밸런스/틴트, 프레임 가이드, 포커스 피킹, 녹화 파라미터, ,  16:9 또는 수직 화면 비율도 적용 가능. 화이트밸런스도 자동과 수동, 그림자, 실내 등 5 종을 지원.
렌즈 선택을 할수 있고, 조리개는 렌즈 선택 시 자동으로 조절한다.
상단과 우측 메뉴를 같이 쓰는 게 선택하기 편하다. 오른쪽 기능들은 탭을 2-3회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화면을 깨끗하게 보려면 제스처 한 번이면 된다. 현재는 이 정도 기능의 앱이 무료라는 것이 큰 장점이지만, 무료는 언제까지일지 모르고 클라우드 회원제가 구독이 시작될 것은 당연한 수순일듯하다.  지금은 무료니 고맙게 사용하면 된다.

촬영 조건 설정과 상세 선택 그리고 모니터링
적용한 Lut가 적용된 화면을 끄고 켤 수 있다. 레벨 제어. 지브라에서 노출 과다 영역을 설정한 노출을 초과한 부분을 표시해 모니터링하며, 포커스 어시스트에서 이미지 하일라이트 부분을 선으로 표시해 초점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수동 초점을 맞출 수 있다. 
프레임 가이드에서  16:9, 극장 배급용 1.85:1, 2.35:1, 2.39:1, 2.40:1 종횡비 지원.
그리드에서 화면 구성에 도움을 주는 온스크린 마커인 수평계, 십자선, 중심점 지원
안전 영역에서  이미지가 화면에서 넘쳐서 TV화면에서 잘리지 않게 안내선 표시
 
폴스 컬러에서 분홍색은 밝은 피부톤, 녹색은 어두운 피부톤에 최적인 노출 표시이고 빨간색은 노출 과다.  
 
 fps60까지 선택 가능, 외장없는 4K 60 fps, 422 HQ로 1분에 6기가 정도...

녹화에서 코덱 apple Prores 422HQ, 422, 422LT, 422 Pro XY, HEVC( H.265), H.264 지원. 해상도는 4K, HD, 720p 지원.
색공간에서 일반 동영상 쵤영 때 Rec.709,  Apple Log 선택
카메라에서 녹화 시 화이트 밸런스 잠금과 볼륨 버튼 트리거 녹화 지원

오디오 미터, 히스토그램, 저장공간 상태 표시는 여기서 끄거나, 안 꺼도 화면에서 제스처로 모든 상태 표시를 없앨 수 있다. 
포커스 어시스트를 이용하기 위해 가이드 색상을 사용자화 할 수도 있다. 

Lut, 외부에서 다운받은 Lut를 가져와서 선택할 수 있다. Lut를 지정해 놓으면 화면에서 뿌연 화면이 아닌 색상이 있는 화면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다. Record Lut to clip 체크하면 Lut이 영상에 입혀져서 저장. 
프리셋을 다운로드하여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사용 액세서리,  렌즈를 사용할 때 연결하면 표시된다. 

블랙매직 클라우드 사용 시 프록시 촬영본이나 원본 포함해서 업로드할 수 있다. 저장 위치는 앱과 사진첩, 아이클라우드 파일에 저장 지원. 사용자 선택이 많은 편.

Log촬영 원본과 색상이 입혀진 동영상. 

이 카메라의 장점이 용량이 커야 제기능을 하는 파일을 코덱만 바꿔 작게 만들어 주는 데 있는 것은 아니다. 초점과 노출 모니터링 등 촬영 보조 기능이 합쳐져서 질 좋은 영상을 만드는 데 있다. 파일 용량은 이미지 퀄리티를 희생해야만 작아진다. 코덱 옵션이 많으니 적정선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프리셋 사용이나 Lut 적용 녹화가 사용자가 주목할 장점이다.  편집 안해도 되고…

이전 버전은 블랙매직에서 촬영한 영상을 아이폰에서 편집할 때 프리뷰를 보여주지 못하는 버그가 있었다. 업데이트 후 다시 다운로드하여 보니 이 문제는 해결되었다. 좋은 기능을 갖춘 블랙매직 카메라. 추천 앱.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