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아이폰 앱 캘린더와 미리알림을 통합한 Fantastical 2 - Calendar and Reminders

iPhoneArt 2014. 1. 27. 07:30
300x250
일상언어의 받아쓰기로 일정을 만드는 Fantastical 2 - Calendar and Reminders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Fantastical 2는 일상언어의 받아쓰기를 이용해 일정과 미리알림을 만들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입력할 때마다 즉각 반응하는 일정의 변화는 보기에도 좋지만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이 편한 기능이 한국어를 지원한다면 판타스티칼은 아이폰 기본 캘린더 iCal를 대체할만 할것입니다. 영어권의 경우 받아쓰기를 이용해 일정을 입력할수 있으니 텍스트를 쓰거나, 상세 설정으로 들어갈 일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이기 때문에 한국어로도 이 목적을 수행할수 있어야 하는데 안타깝게 버전2에서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버전2에서는 미리알림과 가로모드의 제스처를 지원 편집 기능까지 포함 되었습니다. 텍스트 입력 방식과 음성 입력 방식의 편리함 차이가 얼만큼 커지는지 판타스티칼이 보여줬다 할수 있습니다. 2에서 가로 모드가 지원되면서 오히려 #iOS  캘린더와 기본적인 모습이 더 가까워 보입니다. 판타스티칼에서의 가로 모드는 리마인더를 보여준다는 점 이외에는  iCal과는 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시간대를 볼수 있는 DayTicker와 달력, 일정 목록과 리마인더는 하루의 모든 일정을 한눈에 알아 볼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작성하려면 입력 방식을 알아야 하지만, 잘 만들어진 앱인것은 분명합니다. 

* 받아쓰기 기능은 iPhone 4S 부터 아이팟터치 5th와 인터넷 접속이 필요합니다.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DayTicker는 일별 일정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좌우로 스크롤 하면 날짜별 일정과 미리알림을 하단에 표시합니다. 

캘린더와 미리알림의 카테고리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볼수 있고, 전체와 해당일의 일정 보기 중 선택할수 있습니다. 

 미리알림은 목록의 분류 보기와 할일 목록만 보기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미리알림이 없는 날은 리마인더에서 이동해 전체 목록을 볼수 있습니다. 

설정은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할수 있도록 매우 상세합니다. 꼭 필요한 캘린더와 미리알림만 선택적으로 표시해서 효율적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Fantastical 2는  iCloud, 아이폰에 연동한 Google Calendar, Exchange의 일정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캘린더 보기는 하단으로 화면을 당기면 나타납니다. 색상으로 분류된 일정과 리마인더가 표시됩니다. 

선택한 날짜의 일정/ 미리알림 보기로 설정 했을 때 스크린샷처럼 표시됩니다. 모든 일정 보기를 선택하면 목록이 이어지기 때문에 빈 공간이 없어집니다. 

완료한 미리알림과 일정이 없는 날을 보이지 않도록 표시할수 있습니다.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리스트 보기로 설정 했을 때 분류별 할일로 볼수 있습니다.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캘린더 일정 생성

판타스티칼의 장점은 메인에서 달력의 날짜를 선택할 필요 없이 받아쓰기를 통해 일정과 리마인더를 생성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어로 받아쓰기는 가능하지만 날짜와 시간이 자동 지정되지 않는다는 것이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상세 지정에 들어가지 않고 날짜와 기간, 시간, 시간 간격을 지정할수 습니다. 


입력 방법 팁

: 는 시간의 분을 표시 [7:15] 는 7시 15분

- 는 날짜 기간과 시간 간격 7-10(am/pm) 혹은 24시간제로  (19-22) 

시간 지정

날짜의 경우 1/21-25 라면 1월 21일 부터 25일까지 

@위치 지 정. 리마인더에서는 위치저정은 상세설정에서 해야 합니다. 

간격 4번 혹은 / 슬래쉬: 캘린더 목록, 리마인더 목록 선택이며 리스트의 첫글자를 입력하면 해당 목록으로 변경됩니다.

every 반복 일정과 반복 알림 지정    weekend, month, third Thursday 등 상세 지정 가능

reminder, todo, task, remind me to  리마인더 지정할 때 

remind mealert/alarm 알람 시간 지정 할 때 tomorrow at 3PM/  alert 1 hour before/ 혹은 alarm 3PM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상세 설정에 들어가야 할 경우 시간대를 지정해 외국의 특정 도시의 시간에 일정을 맞출수 있습니다. 전화해야 할 경우 필요합니다. 

하루 일정/ 시작과 종료 날짜와 시간/ 시간대/ 반복/ 초대/ 알람/ 캘린더/ 상태/ URL과 노트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기본 캘린더 선택사항과 거의 같습니다. 

invitees 일정 초대이며 연락처를 선택하면 메일을 자동 발송 합니다. ical의 기능이니 연락처 리뷰를 참조하세요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반복 일정을 지정할 때의  예 입니다. 제목과 시간 간격, 반복 요일과 캘린더 목록 지정. 반복 일정이 끝나는 날짜도 상세 설정에 들어가지 않고 지정할수 있습니다. 

반복 일정의 상세 설정

사용자 지정에서 주별 요일을 지정하거나, 월별에서 몇째 주나 날짜별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미리알림 생성

캘린더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 생성할수 있고, 위치 알림도 적용됩니다. 

리마인더를 말로 지정할 때 "reminder", "todo", "task", or "remind me to" 로 말하거나 텍스트 입력

iCal의 미리알림과 동일합니다. 

관련리뷰

iOS7 미리 알림으로 할일 관리하기: 유용한 위치 알림

가로 모드 편집에서 새로운 일정을 생성하거나, 탭한 후 이동시켜 일정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관련리뷰

iOS7 캘린더

 상세 설정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Calendars  : 아이폰 기본캘린더 iCal, 구글캘린

Time Zone : 자동 시간대를 지정하거나, 필요한 도시를 추가

App Icon Badge : 완료하지 못한 모든 리마인더/ 지난 리마인더/오늘의 이벤트나 미리알림/오늘 해야할 모든 일/

날짜 보기

Highlight Weekends : 주말 토요일과 일요일 강조 표시

Light Theme: 화이트 테마 제공 

NEW EVENTS  

DefauIt Alerts : 기본 일정의 알림 시간 지정, 하루 이벤트에 대한 알람 시간 지정

DefauIt Duration : 이벤트의 지속시간 기본 설정 (15분 부터 3시간)

Default Calendar : 이벤트 생성 시 기본으로 사용할 캘린더 카테고리 지정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REMINDERS 

Enable Reminders 리마인더 사용 켜기와 끄기

Show Completed Reminders : 완료한 리마인더( 미리알림) 보기

Organize By List : 미리알림의 목록으로 보기 (목록 분류에서 알림으로 이동)

Lists All : 미리알림에서 볼 알림 선택

DefauIt List : 미리 알림 생성 시 기본 사용할 목록 지정

CALENDAR 

Start Week On : 첫주를 시작할 요일 지정

Show Calendar Weeks : 몇번째 주인지 표시

Fantastical 2 판타스티칼2 아이폰 캘린더 미리알림 일정관리

DAYTICKER 

Show All Empty Days : 일정이 없는 모든 날짜 표시

LIS

Show : 선택한 날짜의 이벤트와 할일 목록이나 모든 이벤트 보기

Show End Times : 이벤트 끝나는 시간 보기

ADVANCED 

Open Locations in : 아이폰 기본 애플지도와 구글지도, Wave(소셜 네비게이션) 중 선택

Notifications : 모든 이벤트와 리마인더 알림 여부 선택, 판타스티칼의 알림을 쓸지 연동하는 iCal의 알림으로 쓸지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 캘린더와 연동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두번의 알림이 뜹니다. 

기능요약

캘린더와 리마인더 일정 관리

- 위치 알림 지원

- 가로 모드에서 이벤트와 미리알림 편집 지원

- 백그라운드 리플래시 지원

- 이벤트와 알람 생성 시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숫자와 심볼 키보드 지원: 시간과 날짜, 기간 입력

- 생일 옵션: 생일날 연락처 정보로 연락하기

-  TextExpander 지원

후기
Fantastical 2,  캘린더와 미리알림을 통합해서 일정과 할일을 한곳에서 관리하기 좋은 앱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언어 미지원으로 한국어 받아쓰기가 무용지물 입니다. 제목만 적을 때 받아쓰기를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상세 설정에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훌륭하지만 이 입력 방식으로는 만족할수 없습니다. 가장 큰 특징을 사용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보드 입력 방식은 사용하면서 빨리 익숙해지며 효율을 높인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점이 마음에 든다면 구매해도 될것이며, 만일 한국어만 지원된다면 사용하기 매우 편할 것입니다. 

* 현재 버전 2.0.4: 캘린더 반복 일정을 여러번 편집, 생성할 때,  ical- 아이클라우드 싱크와 관련된 버그라 예상되는 종료 현상이 있습니다. 판타스티칼2를 사용해 보기 이전에 시리로 미리알림이나 캘린더에 약속을 만들어 보세요. 쉽습니다. 

관련리뷰

iOS7 siri 시리의 기능과 기본 사용법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