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자작 아이폰 터치펜 4종

iPhoneArt 2010. 6. 14. 15:27
300x250
비싼 아이폰 터치펜, 이제 안녕
아이폰을 위한 터치펜을 찾아보다가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물론 자작펜 보다 좋은 터치감과 나은 반응을 보이겠지만, 구매 욕구가 생기지 않는 이유는
가격대비 실용성 입니다. 키보드 입력은 양손이 빠르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거나, 많지는 않지만 손가락으로 터치 하기 힘들때나, 겨울에 외부에서 사용하는 정도, 여름엔 땀 차는 손 대용?자주 사용하지 않을건데도 만들어 본 이유는 가끔 사용하기 위해서 이고, 터치펜의 가격때문입니다. 역시 돈을 들이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손가락이고, 터치 반응도 뛰어 납니다.
자작 터치펜 만들기
총 4가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1. 2 알루미늄 파이프와 연결용 나사( 십자 패임 없음) : 알루미늄 파이프를 이용한 두 종류는 헤드팁의 소프트한 재료만 다릅니다. 모두 딱딱한 재료라 소리에서 나는 소리를 줄이고, 테이프나 천 종류를 붙여서 터치 할때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을 낼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창틀용 스폰지를 두르고 장식도 해봤습니다. 두번째는 두가지 긁힘 방지 재료를 사용한 터치펜으로 양쪽에 나사를 끼우고, 한쪽엔 의료용 테이프, 다른 한쪽엔 정전기포를 둘렀습니다. 
3. 연필과 알루미늄 호일(쿠킹호일) : 가장 손쉽게 얻을수 있는 재료로 만들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연필에 호일을 밀착시키려면 알루미늄 테이프가 훨씬 편합니다. 알루미늄 부분이 손에 닿아야 전도성을 이용해 터치가 가능합니다.
4. 드로잉펜과 볼펜의 머리 부분 파트: 플라시틱을 제외한 볼펜 머리 부분과 드로잉 샤프펜슬을 이용해 터치가 되는 볼펜 머리 부분을 빼어 샤프의 심이 나오는 부분에 끼우면 됩니다. 너무 헐렁하면 알루미늄 테이프를 헤드부분에 한번 돌려서 끼워주면 됩니다. 맞는 재료만 있으면 가장 간단해서 테이프도 필요없었습니다. 

*샤프펜슬의 몸통 부분이 전도성이 아닌 경우 터치하는 헤드부분과 펜슬의 손이 닿을 곳까지 알루미늄 테이프를 붙여주면 터치가 될겁니다. 

4가지 터치펜에 사용한 재료
알루미늄 테이프: 알루미늄 호일보다 펜이 되는 재료에 밀착시킬수 있어서 좋은 재료 입니다. 어떤 재료에도 붙고, 헤드부분을 눌러 긁힘이 없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정전기포, 스폰지, 의료용 테이프: 터치 헤드로 사용한 재료로 딱딱한 재료의 터치시 나는 소리도 막아주고 닿을때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스폰지는 닿을때는  부드러운 반면 약간 화면에붙어서 끌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정전기포는 의료용 테이프보다 빠르게 움직일수 있지만, 의료용 테이프가 터치 반을이 아주 약간 더 좋은듯 했습니다.
알루미늄 파이프: 알루미늄파이프는 가볍고 따로 테이프를 사용할 일이 없어서 좋습니다.바닥이 평평한 나사나 볼펜 헤드를 끼울 때 알루미늄 테이프를 파이프 안쪽으로 끼울수 있어서 매우 편한 재료 였습니다. 
그외 재료: 가위나 칼.  작은 손톱용 가위는 날 부분이 휘어져 있기 때문에,  둥글고 작은 헤드에 붙인 테이프를 자르기에 매우 편했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쉽게 구할수 있는 연필과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한 터치펜
연필의 지우개 부분에 알루미늄 호일을 감싸고, 손이 닿은 부분까지 연결해서 붙여주면 됩니다.
알루미늄 파이프를 이용한 터치펜
1. 알루미늄 파이프에 터치가 되는 나사나 주변의 재료를 확인해보고 준비하면 됩니다. 
2. 나사가 파이프 보다 약갼 작아서 알루미늄 테이프를 한번 두르고 끼웠습니다. 
3. 정전기포와 스폰지, 의료용 테이프는 나사 바닥에 붙여줍니다.
스폰지를 얇게 잘라서 잡아 당긴 후 알루미늄 파이프에 나사와 함께 끼운 확대사진 입니다.
의료용 테이프와 스폰지, 지우개 부분을 알루미늄 호일로 감싼 연필 확대 이미지 입니다.
사용할수 있는 재료들입니다. 압정과 나사, 액자용 장식 나사 등 등 주변에 아주 많이 찾아 볼수 있습니다. 말랑말항한 소프트 재료는 아직 못찾았습니다. 
* 소프트 소재: 알루미늄과 스트로폼을 붙인 보온용 자재도 터치 잘됩니다.
* iOS4에서  카메라 줌을 사용했는데 아이폰 3Gs에서도 괜찮게 나옵니다. 
주변에서 찾을수 있는 전도성 재료들 입니다.
 
마치며
터치가 되는 재료만 찾으면 되고, 만드는 과정도 아주 쉬웠습니다. 연필의 고무쪽을 이용해 알루미늄을 씌우는건 식은죽 먹기 입니다. 알루미늄 파이프와 머리가 평평한 나사도 구매한것이 아니고 있던 재료입니다. 압정도 터치가 아주 잘되는 재료인데 연결이 용이하지 않고, 빠질 확률이 높았습니다. 터치 반응은 아무것도 씌우지 않은 펜이 가장 좋았습니다.동영상에 사용한 터치펜은 의료용 테이프를 터치헤드부분에 붙인것인데, 딱딱한 재료의 터치소리도 줄이고, 긁힘도 방지하고, 터치반응도 높고 빠른 편입니다. 스크롤링도 아주 잘 됩니다. 동영상 촬영은 아이폰으로 했는데 손으로 들고 찍느라 개고생 했습니다.. 흑
루버 Rubber를 이용한 터치펜도 많이 나왔던데, 구매하지 않고 어딘가에 재료가 있을듯 합니다. 터치펜이 필요하지만 자주 사용할 일이 없다면 한번 만들어 보세요. 주변에서 터치가 되는 재로를 찾는 일도 재밌습니다. 경제적이고, 필요할때는 한번씩 사용할수 있으실 겁니다.좋은 아이디어 있으신 분들 댓글 주십시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