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기본 앱, 메모를 사용해야할 이유와 활용 방법

iPhoneArt 2024. 2. 21. 08:00
300x250

성장을 거듭한 메모

아이폰 기본 앱 중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주된 역할을 담당한다. 구박 받던 아이폰 초중반기의 메모가 아니다. 폴더와 태그, 스마트 폴더로 메모를 자동 분류하며  상세하게 목록을 관리할 수 있다.  퀵메모(Quickmemo)로 잠금화면에서도 접근할수 있고, 웹사이트의 정보를 빠르게 적어 둘 수 있고, 카메라의 라이브 텍스트에서도 퀵메모로 저장할 수 있다. 스캔해서 PDF를 만들고 주석을 달고, 그림을 그리고, 텍스트와 이미지, 웹페이지, 체크목록, 태그를 삽입하고 많은 양의 메모도 검색으로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메모하기에 편리하고  자주 쓰는 기능들을 탑재한 이 기본 앱의 활용도는 매우 높다. 

 

 

폴더 사용
폴더에 저장하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하위 폴더를 만들어 두고 상세 분류가 가능하다. 폴더 내에 정렬된 메모는 편집일, 생성일, 제목으로 정렬할수 있고, 보기 방식을 오래된, 최신으로 변경할 수 있다. 폴더를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

제목이나 본문의 상세 설정, 서체 지원, 체크리스트와 스캔, 마크업을 이용해 원하는 기록 형식을 만들수 있다.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동영상, 문서 스캔, 이미지, 스케치, 지도의 위치 정보도 메모한다. 

갤러리 보기
갤러리 보기는 아이콘으로 보기와 같다 첨부파일이나 이미지가 있는 메모를 쉽게 구분할수 있다. 갤러리 보기로 첨부 파일이 있는 항목의 식별이 편해졌다. 

스마트 폴더
태그를 이용해 쉽게 분류할수 있고 폴더를 포함시켜 관리할 수 있다. 필터는 태그와 폴더, 첨부파일의 종류, 체크리스트, 공유와 멘션 등 다양하게 적용된다. 기본 폴더도 스마트 폴더로 설정할수 있다. 분류 가능한 대부분의 항목을 지원하니 사용자화 하면 생산성에 도움이 된다. 수동 분류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한다.

팁: 해제 할 때 태그를 더블 탭

태그 사용

#을 이용한 태그를 만들어 파일 검색이 가능하다. 스마트 폴더를 만들 때 여러 개의 태그를 만들어 둘 수 있고, 본문을 작성하다 단어를 입력할 때 #를 붙여 두면 된다. 태그 삭제는 메모 메인 최하단에서.

팁: 메모를 여러개 선택한 후 한꺼번에 태그를 붙일수 있다

팁: 여러개의 메모 선택 제스처 - 두 손가락 길게 탭 하면 선택 메뉴가 나온다. 이때 여러 개를 선택.

목록에서 한 손가락으로 메모 항목  탭 한 후 다른 손가락으로 주변의 메모를 탭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주변의 메모만 선택할수 한계가 있다. 

PDF 문서 생성과 만들어 내보내기
카메라 스캔으로 두가지 기능이 가능하다. PDF 문서 만들기와 라이브 텍스트 기능이다. 스캔할 때 연속 스캔할수 있고 자동 셔터로 찍을 수 있다. 한 손으로 사용해야 할 때 편리하다. 빈페이지를 넣거나 삽입하기, 나중에 페이지를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문서를 만들 수 있다. 문서 암호 잠금도 가능해서 공유할 때 좋다. 

마크업

PDF파일에 서명하기, 간단한 스케치, 그래프, 손글씨 쓰기가 가능하다.

협업
메모 멘션 기능을 활성화하고 공유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공동 작업 중 @멘션 할 경우 앱에서 알림을 받게 된다. 소규모 협업할 때 매우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다. 공동 작업은 편집한 내용과 사람, 날짜를 알아 볼수 있다

공유
아이폰에 설치된 공유시트를 통해 편집하거나, 메시지, 메일, 에어드롭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다

빠른 메모와 제어센터 활용
잠금화면에서 메모를 사용할수 있도록 설정에서 선택해 두면 아이폰에 잠겼을 때 메모를 작성할 수 있다.

메모 잠금
암호를 추가하거나, 기기에서 사용하는 암호를 이용해 개별 메모를 잠궈둘수 있다. 

첨부파일이 있는 메모만 보기
메모에 이미지 첨부가 있을 경우 따로 볼수 있다. 

아이클라우드를 통한 파일 저장
메모는 기기와 데스크탑에서 공동으로 사용되는 기본 앱이라, 데이터 저장과 Handoff 기능으로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애플아이디에서 데이터 접근을 켜두면 아이클라우드는 웹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저장된 파일의 복구가 필요할 때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된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