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아이폰 코골이 체크로 수면상태를 알려주는 부엉이

iPhoneArt 2010. 3. 18. 15:08
300x250
코 고는 소리를 체크해 수면상태를 수치로 알려주는 부엉이
부엉이는 잠자는 동안 코 고는 소리의 소음을 체크해서 수면상태를 그래프로 표시해 수면시간과 수면 상태, 코골이 지수를 알려줍니다잠자는 동안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를 사용해 간단하게 체크할수 있는 앱입니다.실제로 수면의학에서는 수면다원검 (Polysomnography)를 통해 수면상태를 체크 하는 여러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 기술과 의학이 함께 발달하면서 일반적인 체크 항목도 1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에 코골이소리 (Snoring Sound) 체크 항목도 있습니다.병원에서 검사를 한다면 한가지가 아닌 여러가지 신체의 생리상태를 체크하는 방법들을 사용할 것입니다.아이폰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의학적으로 얼마나 정확한지 알수 없기 때문에 실제 진단결과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메뉴: 잠자기 전 수면체크를 시작하는 수면모드와 결과 보기
사용방법: 수면모드를 탭하고 시작을 탭하면 수면상태 체크를 시작합니다.아이폰의 위치는 30센티미터 떨어진 곳에 두고, 일어나면 중단을 누릅니다.
결과보기: 날짜별로 체크한 결과를 그래프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 아이팟터치의 마이크를 30 센티미터 거리를 두고 침대 머리에 걸고 체크
오른쪽그림: 아이폰을 30센티미터 거리를 두고 침대 옆 테이블에 설치하고 체크 1일
아이폰을 30센티미터 거리를 두고 머리 옆의 또 하나의 배개 위에 두고 체크 1일
아이팟터체 체크 결과:  침대위에 마이크를 놓으면 진동에도 마이크가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걸었는데, 수면시간을 표시한걸 보면,  시간계산이 안됐습니다. 코 골이 수치도 나오지 않은걸 보면 테스트가 중단된듯 합니다. 그래서 잠자기전 조용할때 마이크를 이용해 다시 체크해 봤을때 1분이 경과 해도 코골이 수치가 많이 올라가는 편입니다. 작은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3분이 경과하면 그래프가 그려지나본데 코골이 수치는 거의 최대치로 올라 갑니다. 소음 체크 부분은 코고는 소리 이외에 다른 소리도 잡기 때문에 코고는 소리의 특성을 이용해 체크할수 있는 방법으로 업데이트돼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팟터치는 마이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앱 실행전에 마이크를 끼워둬야 합니다. 마이크를 빼면 중단됩니다. 앱 실행후 체크 시작을 누르고 마이크를 끼면 계속 소음이 체크됩니다.
아이폰 체크 결과: 침대 옆의 테이블과 머리맡의 베개위에 두었을때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베개 위에 두면 움직였을 경우 공기의 흐름에도 마이크가 반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소리만으로 측정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작은 진동에는 반응하지 않지만 이 경우 진동이 크면 공기때문에  반응합니다. 특정 소리를 체크해 주면 좋겠습니다. 

<주요 체크 항목>



- 오늘의 코골이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 오늘의 코골이 지수를 알려줍니다.

- 오늘의 수면 지수를 알려줍니다.

- 오늘의 수면 시간을 알려줍니다.
현재 버전의 부엉이는 아주 작은 소리에도 반응하는데, 이 부분때문에 정확도를 예측하기가 망설여 집니다. 부엉이의 소리 체크의 정확도가 더 높아지도록 업데이트 되면 좋겠습니다. 아주 작은 소리나 소음에도 반응하는데 여러 종류의 코 고는 소리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특정소리에 반응하도록 한다면, 예측 정확도가 더 높아질듯 합니다. 그리고 소리를 체크하는 앱이라 불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알람도 있었으면 합니다. 알람을 이용해야 하는데 알람을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래프가 일어난 시간까지 표시되지 않는데 이부분도 더 정확해 졌으면 합니다.마이크의 반응이 예민해서 사용하실때 위치를 잘 잡으셔야 합니다. 코를 크게 고는 분들에게 유리한 앱입니다. 그리고 부엉이 업데이트 매우 기대하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