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킹과 비즈니스

추천 트위터 앱, 트위터의 강자 트위티 2-Tweetie 2-아이팟터치 아이폰

iPhoneArt 2009. 10. 14. 01:17
300x250
트위터의 강자 트위티2-Tweetie 2 Twitter for iPhone
 
트위티가 Tweetie 2로 버전 업 하면서 트위터의 강자로 다시 떠올랐습니다. 트위티1에서 모자랐던 기능이 추가되고, 특히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딩과 탭, 끌어당기기 등을 사용하는 UI는 그동안 필요했던 많은 기능들과 연결되어, 빠른 시간내에 사용자가 앱 사용에 익숙해 질수 있습니다. 
첫 메인 페이지에서 슬라이딩 한번으로 Reply와 이미지 보기, 사용자 정보와 RT, 인용, 링크 트윗과 메일, 번역으로 연결되도록 해놓았고, 개별 트윗 읽기에서도 슬라이딩과 페이지 이동 버튼으로 새 트윗을 읽을수 있고, 이미지열기와 메일, 나중에 읽기로 이어져 페이지 마다 나눠 놓은 기능이 아주 좋습니다. 
트위터의 기본기능은 모두 들어가 있고, 메인 페이지의 검색창과 슬라이딩 리플레쉬, 트윗 삭제와 프로필 수정하기, 사용자 정보 주소록과의 연동, 앱안에서 메일보내기, 이미지 첨부 편집, 해쉬태그 넣기와 최근 태그 저장, 연계서비스. 그리고 오프라인 트윗읽기까지 지원하니, 추천할 만큼 좋은 기능과 편리한 작동법이 일품인 앱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OS 3.0 이상의 사양을 요구하면서도 Push Notification(알리미)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빨리 익숙해지는 사용법과 충실한 기능이 트위터 앱의 매스터피스가 될만 합니다. 
트위티 2 설정
실행하고 트위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자신의 트위터 홈으로 들어갑니다.트위티2도 다중 계정을 지원하니 여기서 사용하는 다른 아이디도 입력해 두면 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Display Name: 사용자 아이디와 Full name중 선택할수 있습니다.
Date Format: 시간 표시를 몇분전으로 표시하거나, 트윗 업데이트 시간으로 표시
Font Size: 13px 부터 20px 까지 지원
Image Service: TwitPic 과 yFrog 등 7가지를 기본제공하며 사용자 지정
Video Service: yFrog 과 TwitVid 지원
URL Shortening: 웹주소 줄여주는 서비스는 bit.ly, is.gd 등 6곳과 사용자 지정
Read Later: Instapaper 과 read It Later ( 로그인 필요)
 고급 선택 사항
Quote syntax : RT할때의 인용구 설정
Auto Rotate: 자동 회전을 항상하기와 글쓰기에서만 돌리기, 하지않기로 설정가능
Enable TextExpander: 어려운 부분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Sound Effects: 음향 효과 사용하기
사용자 서비스 Tweet Blocker Follow Cost avtar.fm 나머지 두가지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API Key: j.mp는 bit.ly의 새로운 URL입니다. 로그인해서 키를 받아야 하나 봅니다.복수 계정 사용시 다른 API 설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인듯 합니다. 로그인서비스라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글 읽기와 쓰기 기능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홈 화면 입니다. 상단에서 끌어당겨 리플레쉬 하는 것이 아주 사운드와 함께 아주 재밌습니다. 스크롤해서 계속 읽어 내려 가다가 Reply(댓글) 쓰고 싶을때 원하는 유저글화면에서 슬라이딩 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각 기능의 메뉴가 뜹니다.오른쪽그림의 메뉴는 Reply는 한사람에게 하는 댓글과 트윗에 포함되는 전체 유저에게 댓글을 한꺼번에 보낼수 있는 Reply All을 지원합니다. 첨부 이미지 보기, 사용자 정보보기, 별표하기, RT와 그외 기능 사용하기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왼쪽: 이미지나 URL 있는 글의 경우 뜨는 메뉴로 이미지를 열어 보거나, 링크 메일 보내기, 링크를 인용해 RT하기, 이미지나 링크 각각 열어보기를 하거나 나중에 읽도저장할수 있습니다.오른쪽: 슬라이딩 메뉴에서 끝에 있는 RT이외에 인용하기와 링크 트윗하기, 메일보내기와 트윗글 번역하기 입니다.
글 읽기 부분의 번역, Drafts기능은 WiFi가 끊길 경우 글을 저장해서, 연결후 동기화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개별 글 읽기 입니다. 개별글을 탭하면 in reply to로 대화를 보거나, 상하로 슬라이딩하면서 전/후의 트윗글로 이동하면서 읽을수 있습니다. 우측상단의 화살표 이동도가능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DM의 대화보기와 대화 내용 메일 보내기도 지원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개별글 읽으면서 이미지 열기와 이미지 저장하기, 메일로 링크 보내기를 지원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새글 쓰기에서 지원하는 기능
Camera: 아이폰의 경우 사진을 찍어서 올릴수 있고, 
Photo Library: 라이브러리에서 사진을 다수 선택할수 있고, 사진은 편집화면에서 삭제할수 있습니다.
Geotag : 현재 위치한 장소 올리기
Usernames: 유저 찾기로 Reply할 사람을 선택해 올리는데, 알파벳 한두개를 넣으면자동으로 유저를 찾을수 있습니다.
Hashtags: 검색어 입력입니다. 자신의 글에 해쉬태그를 넣으면, 그 검색어로 찾을 경우내 글이 검색됩니다. 이슈나 이벤트, 카테고리에 넣고 싶은 글에 사용할수 있습니다.태그 입력 방법은 단어 앞에 #를 입력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자동으로 #를 입력해주고 글에 넣어줍니다. 최근 입력한 해쉬태그는 자동으로 저장되서 편리합니다.
Shrink URls: 주소 줄이기
 프로필(More 부분) 과 그외 기능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내 프로필 보기별표항목(Favorites) 그리고 사용자 보기.저장항목(Drafts)에서는 WiFi가 없는 곳에서 읽은 트윗에 댓글을 써놓거나, 새 트윗을저장해 놓았다 무선인테넷이 되는 곳에서 앱을 실행하면 업로드 됩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내 프로필에서 Edit을 누르고 트위터 사이트에 가지 않고, 프로필 사진과 모든 정보를 수정할수 있습니다. 동기화에는 시간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아이팟터치 아이폰 트위티2 Tweetie2
연계서비스 
Tweet Block를 통해 블록킹 횟수? 에 의한 점수를 보여줍니다. 스패머라고 의심될 경우 한번 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Follow Cost에서는 자신의 일일 트윗 평균횟수와 최근 횟수 등 트윗 통계를 제공. Favstar에서는 자신의 트윗을 별표 항목에 지정한 사용자와 횟수를 보여줍니다.
가장 많이 별표항목으로 지정된 트윗도 따로 볼수 있습니다. Favrd와 Tweeteorites는 로그인 서비스 입니다.
유저보기나 유저 찾기에서 프로필의 명함 아이콘을 클릭해 주소록에 저장할수 있습니다
검색과 근처의 유저찾기: 근처의 유저찾기는 제 3세대 터치의 트위티2 에서는 앱이종료되어 버립니다.
Trands: 최근 유저들이 많이 사용한 단어를 보여줍니다. 탭하면 그 단어가 포함된 트윗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경향을 훑어 볼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마치며
atebits는 트위티 1에서 트위티2로 버전업하면서 애플에서 유료 업데이트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 버전을 지우고, 트위티2를 1 버전과 같은 가격인 2.99 달러에 출시 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사용자들도 많이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비용만큼의 가격으로 프로모션 세일을 했으면 사용자들에게 실망감을 덜 안겨 줬으리라 생각합니다. 1사용자가 일정기간 동안 2로 낮은 가격에 이동할 시간을 서비스 한 다음 2.99로 올렸다면 조금 더 신뢰를 받을수 있지 않았을까요.잘 만든 앱이라 사용자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지만 그들의 판매방식에 소비자로서 실망 스러웠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빨리 지워진 트위티1 사용자들은 더이상의  업데이트도 없는 앱을 사용하던가 무조건 트위티2를 사야하는 입장이 되어 버렸으니까요. 3.0으로 버전업할때 또 이런 식으로 할지 궁금합니다.
먼저 추가됐으면 하는 기능은 Push Notification과 유저 북마크 그리고 RT서비스도 지원되면 좋겠습니다. 트위티2는 앱을 종료했다 실행하면 마지막 보던 화면에서 시작합니다. 이부분은 오프라인 지원때문인지 모르겠는데, 저는 조금 불편했습니다. 이미지 보다가 종료했을 경우 다시 이미지부터 로딩합니다. 그리고 한글과 어떤 문제과의 문제인지, 아이팟터치 3세대와 혹은 3.1.2와의 호환 문제인지 모르겠으나, 글이 자주 저장모드로 들어가 버립니다. 이부분은 업데이트로 꼭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오프라인 읽기와 주소록 연동, 그리고 앱안 에서 메일 보내기도 아주 편리한 기능 이었습니다. 편리한 UI와 풍부한 기능의 조화가 좋습니다. 무엇보다 그 기능을 사용 할때 쉽게 쓸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