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통한 건강 관리

iPhoneArt 2024. 5. 13. 08:00
300x250

애플워치로 운동과 활동, 휴식에너지를 추적하고 아이폰의 건강 앱으로 관리하는 연계 기능.  보통 습관적으로 움직이거나, 귀찮아서 늘어져 있으면 몸은 언젠가 신호를 보낸다. 힘들다고. 그전에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고 운동하고 휴식해야 하는데 일하다 보면, 우선순위를 따지면서 건강을 위한 작은 노력도 놓치고 만다. 마음을 다잡고 일과 휴식, 몸의 건강에 균형을 맞출 때 몸의 활력이 크게  늘고, 에너지도 커진다.  일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시간이 길어질 때나 시간을 깜박해서 일어서지 못했을 때, 그런 시간은 규칙적으로 애플워치가 알림 해줄 수 있다. 너무 작은 일이라 누가 그걸 못하겠냐고 하겠지만, 시간마다 일어서서 움직이라는 것을 가족과 동료, 친구도 해주지 못한다.  하지만 이 작은 디지털 기기는 나에게 맞춰 입력한 것을 정확하게 행하면서 도움을 준다. 

누구나 하루 한번 꼭 해야 하는 수면 시간의 관리는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수면 정보는 데이터가 세밀해서 보는 재미도 있다.

애플워치나 아이폰에서 수면모드를 지정해, 잠자기 시작 시간과 깨어나는 시간을 지정하고, 아침에 기상 알림도 받을 수 있다. 잠이 부족하다면 수면 목표를 지정해 두고 일정한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분석은 램수면, 코어수면, 깊은 수면, 깨어 있는 시간을 알려준다. 애플워치로 매일 측정한다면 장기간의 수면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건강 앱의 수면데이터 내에서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잠자기 전 야식은 끊어야 한다. 

애플워치로 운동량과 종류에 따른 거리, 속도, 시간, 운동 강도에 이르기까지 세밀한 추적과 정보 기록이 가능하다. 자신의 건강 정보를 추적해 기록하면서 운동과 휴식, 전체 활동량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애플워치로 몸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은 수치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위한 동기부여도 된다. 애플워치에서 할 수 있는 추적 기능은 심박수, 심전도, 생리주기, 마음상태,  넘어짐 감지, 수면 추적, 심방세동, 혈중 산소 측정과 호흡수, 약물 투여 기록, 청력 관리가 있다. 

생리주기 추적은 생리와 가임시기를 예측한다.  투여약이 있을 때 매일 복용 알림과 함께 기록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이런 소소한 기능이 약먹는 시간을 관리해 주니 조금 더 편리해진다. 

마음상태기록하기와 심박수

순간의 감정과 하루동안 어떤 느낌이었는지 기록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그 순간과 그날 어땠는지 생각할 시간을 가질수 있다. 심박수를 재는 것은 정기적으로 해도 되지만 안 해도 무방한 게 아이폰이 알아서 해준다. 운동할 때와 휴식할 때 심박수를 재기 때문에 실사용 횟수는 적다. 

애플워치 심전도

심장이 박동하게 하는 전기 진동을 나타내는 심전도를 재고 주기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진동을 확인해서 심박수를 파악하고 심장 및 심실이 규칙적으로 박동하는지 확인한다. 불규칙하면 심방세동으로 감지한다.

동리듬은 일정한 패턴으로 박동한다는 뜻이고 심방세동은 불규칙한 패턴으로 박동한다는 의미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가장 흔한 형태로 심방과 심실의 박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나타나며 이때 불규칙한 패턴이 생긴다. 결과가 심방세동으로 나오고 심박수가 분당 100번을 넘기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안내되어 있다. 심전도를 재려면 크라운을 누르고 한쪽 팔은 편하게 두어야 기록할 수 있다. 재는데 실패 확률도 있어서 양호하지 않은 기록이 되는데 이것은 삭제하면 된다. 

심전도 관련한 여러가지 알림

-고심박수 또는 저심박수 알림 받기
-불규칙한 박동 알림 받기
-심방세동 기록 보기
-저유산소 피트니스 알림 받기 

아이폰 건강 앱

건강 앱에서는 운동과 활동에 관한 모든 기록을 보관한다. 하이라이트에서 즐겨찾기 한 정보를 훑어볼 수 있고 변화가 있는 기록을 체크할 수 있다. 편집에서 더 이상 불필요하거나 제외할 정보는 한꺼번에 해제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연계는 일상이나 업무의 편리 외에 건강 관리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알려준다. 애플워치가 의료용 전문기기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신뢰할만한 건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좋다. 운동이  필요하고 좀 더 관리하면서 체계적으로 운동하고 싶을 때 애플워치는 요긴한 개인 맞춤 기록 추적 기기가 된다. 건강 앱의 영양정보와 함께 다이어트와 운동에 필요한 필수 칼로리 정보도 기록, 관리도 가능하다. 애플워치의 넘어짐 감지기능에 의해 긴급 전화를 걸고 사용자를 구한 경우도 가끔 뉴스에 들린다. 위급한 순간에 기능할 수 있는 생각보다 좋은 기능이었다. 긴급할 때 구조받지 못한다면 보험은 어디에 쓸 수 있을까.

애플워치는 손목에 차면 꽤 이쁘기도 하다. 엄청난 밴드 바리에이션이 가능해서  싫증날 일 없는 워치 생활이 가능하게 해 준다. 애플 워치  한 사람들의 밴드 개수가 불현듯 궁금해진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