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단축어 여러장의 사진 한꺼번에 크기변경

iPhoneArt 2024. 4. 5. 08:00
300x250

단축어 활용해 여러 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크기를 변경하고 파일 형식도 변환해 저장할 수 있다. 아이폰 15프로에서 12MP로 찍은 사진은 2MB, 24MP는 3MB 정도의 용량이다. 사진 여러 장 공유할 때 원본으로 보내면 데이터 용량이 클 뿐만 아니라 메타데어터를 포함시켜 보내게 된다. 아이폰에서 메시지로 사진을 보낼 때는 위치정보를 빼고, 사진 크기가 자동조절 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크기도 지정할 수 없고 촬영 정보도 포함된다. 단축어를 사용하면 여러 장의 사진 크기를 변경하고, 추가로 메타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나 X, 스레드, 페이스북, 기타 SNS와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 때 여러장의 사진에 일괄 적용할 수 있어서 이 단축어는 유용하다. 

아이폰 사진 단축어 생성

단축어, 모든 단축어에서 + 버튼으로 새로운 단축어 생성

단축어를 만들기 전에 사진에  크기가 변경될 이미지를 저장할 앨범을 만들어 두면 편하다.

아이폰 사진 단축어 사진 선택

단축어 이름을 미리 정하고, 완료하면 아이콘과 홈화면에 둘지 결정하면 된다. 

단축어 사진 앱 동작 선택

앱 및 동작 검색에서 가장 먼저 사진을 검색해 [사진 선택]을 탭.

다음 순서는 사진 크기 변경이다. 

단축어 사진앱에서 사진 선택 옵션

사진 선택을 탭해서 포함 항목을 [이미지]로, 여러 항목 선택을 켬으로 지정한다.

이렇게 되면 단축어를 실행했을 때 사진 앱이 열리고 최근 항목이나 앨범에서 사진을 선택할 수 있다. 

단축어 이미지 크기 변경

이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해야 한다. 앱 및 동작 검색에서 [이미지]를 검색해서 이미지 크기 변경 선택.

이미지는 사용자가 지정하는 크기로 정할 수 있다. 

단축어 사진 크기 지정

기본 640이 나오면 필요한 크기로 바꾸고. 자동 높이로 계산된다. 높이를 지정하고 넓이를 자동으로 선택해도 된다. 위 이미지는 400으로 변경되었다.

단축어 사진크기변경 이미지 반복 실행

앱 및 동작 검색에서 반복을 검색해서 스크립트를 넣어 준다. 여러 장 선택했으니 [각각 반복]으로 선택한다.

사진 포멧 변경 단축어 동작 지정

다음 동작으로 이미지 변경을 검색해서 [이미지 변환 선택], 파일 형식을 바꿀 필요가 없다면 이순서는 생략하고 저장하면 된다. 

변환 된 이미지는 파일 형식과 메타데이터, 품질을 선택할 수 있다.

사진 파일 형식 변환 옵션 품질과 메타데이터 유지 선택

이미지는 HEIF, PDF, BMP, GIF, TIFF, PNG, JPEG, 중 선택하고, 품질은 사용자 선택. 

메타데이터는 공유할 때 삭제를 추천, 메타데이터 유지 항목을 끄면 된다.

마지막을 다음 동작 제안에서 [사진 앨범에 저장] 탭. 

사진 크기 변경된 이미지 앨범에 저장

저장할 앨범을 탭하고 미리 만들어둔 앨범에 저장하면 완료된다. 최근 항목에도 나타나지만 만들어 둔 앨범에 저장하면 중복되어 보이지 않아서 나중에 공유할 때 선택이 편해진다. 단축어 아이콘을 정하고, 홈에 추가하길 원하면 상단 메뉴에서 홈화면에 추가 선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