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아이패드의 필기쓰기 장점을 발휘하는 NEBO

iPhoneArt 2024. 3. 27. 08:00
300x250

이름만으로는 그 의미를 해석하기 힘든 Nebo라는 앱은 메모와 PDF주석이 가능한 앱이다. 상세하게 분류하고 정리해서 서재에 착착 넣어 두기에는 약간 어색하지만 필기 인식과 그것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은 매우 좋다. 음성을 텍스트로, 필기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분야에 주력해 왔던 기술 분야의 회사이기 때문에 변환하는 기술에 있어서 뛰어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진보했던 기능이 노트로서는 부족하고 메모하기에는 어울린다. 아마도 그런 점을 알고 있는 개발사가 메모와 주석을 내세운것이 아닐까. 짐작하자면 이 개발사는 앱의 전체적인 기능에 주력하기 보다 기술 개발을 위한 사용자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데 더 주력하는것 같기도 하다. 멋진 제스처를 주력 기능으로 보여줬던 노트들은 대부분 분류와 필요한 상세 기능을 배치하고 최적화 하는데 실패한 사례가 많다. 기술이 있어야할 장소에서 제몫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상상력을 발전의 추진력으로 작동시켜야 한다.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고 어떻게 구현할지 생각하고, 전환하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기능을 다시 살펴보고 관찰하는 것. 무엇인가 만들어 내는데 꼭 필요한 요소들을 항상 순서대로 생각할 필요는 없지 않나? 그런 면에서 This라는 앱을 편애하는지 모르겠다. 노트하는것을 너무 좋아하는 사람이 Nebo를 쓰려면 순간 즐겁고 순간 울상이 될듯하다. 

필기를 쓰고 텍스트로 변환하는 두가지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손으로 두번 탭, 올가미 툴로 선택해서 변환하는 방법이다. 애플 펜슬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유연하고 팜레스트 지원도 좋은 편이다. 왼손도 지원하며 손을 사용하는 자세에 따라 왼손 오른손 각각 3가지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쓰고 변환하는 빠른 속도는, 쓰면서 실시간 변환할 만큼 인식률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면에서 필기감과 텍스트 변환은 최적화되어 있다. 텍스트와 필기 두가지를 동시에 쓸수 있고, 필압을 인식해 형태를 정확하게 변환한다. 찌그러진 동그라미가 완전한 동그라미로 그려지고 약간 더 복잡한 형태도 변환해 준다. 한 문단이나 메모를 올가미 툴로 이동시키고 지우고, 사진을 찍고 이미지를 가져오며 원하는 곳에 배치시킬 수 있다. 키보드는 기본적으로 받아쓰기가 지원되기 때문에 음성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활용해서 손을 쉬게 할수 있다. 

Nebo 아이패드 필기 메모

텍스트를 다루는 기능은 우리가 틀린 부분을 줄을 그어버리는 동작으로 삭제를 지시하고, 띄어 쓰기 할 곳은 중간 부분에 선을 그으면 된다. 직관적인 사용 방식은 현실에서 필기할 때 쓰던 습관적인 동작들을 가져와 사용자의 필기 경험을 편하게 도와 준다. 이 앱은 PDF를 다루는 것보다 필기를 텍스트로 빠르게 변환하는 것이 주력 기능이다. 문서를 전문적인 툴로 만드는 것이 아닌 메모에 적당하다. PDF 주석 기능은 iOS기본 앱으로도 충분하다. 현재 기본 앱의 기능은 실시간 텍스트와 번역, PDF만들기와 마크업으로 유용한 기능들이 잘 작동 중이다. 

Nobo는 특기도 있는데 수학 계산 능력이다. 손글씨로 기호를 쓰고 계산하고 수학 기호와 함께 변환해 준다. MyScript Calculator에서 이미 갈고 닦은 기능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고, 인식률은 높다. 수학 기호는 어느정도 제한적이라 고도의 계산은 공학계산기를 써야 한다.

Nebo 아이패드 필기 메모 PDF 문서

노트북과 모음으로 메모를 분류할 수 있어서 주제별 카테고리를 만들기에 충분하다. 제스처와 롱탭, 애플 펜슬을 이용해 메모한  텍스트와 개체의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확실히 필기에 최적화 되어 있다. 쓰고 탭하고 이동시키면서 분주해 진다는것이 단점이 된다면 이는 취향의 문제다. 펜으로 자유로운 편집이 가능해서 브레인 스토밍이나 아이디어 스케치에 적합하며, 필기를 주로 하는 경우에도 이 앱은 사용할만 하다.  늦었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PDF에서 텍스트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66개 언어를 지원하며 내보내기로 .Docx PDF, text, PNG, SVG, Nebo 형식을 지원한다. 아이클라우드와 Nebo클라우드 지원은 앱구매 후 가능하며 아이폰에서도 작성할수 있게 된다.

무료앱에서 5개의 페이지 생성을 제공하며 12000원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