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를 쓰기에도, 읽기에도 좋은 Day One - Journal / Diary
Day One 은 글, 사진, 위치, 날씨, 오늘의 이동량, 듣는 음악, 태그, 캘린더 보기와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일기 앱입니다. 순간 순간의 느낌과 생각, 아이디어, 취미를 위한 기록, 여행 일정을 기록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앱내 사진 촬영과 편집을 위해 카메라+를 쓸수 있고, 현재 시간과 위치, 혹은 사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일기의 날짜와 시간, 위치를 기록할수도 있습니다.
일기는 어떤 일이 일어날 때 항상 실시간으로 쓸수는 없습니다. 이 때 사진 한장을 찍어 둔다면 기억 보다 더 정확하게 날짜와 시간, 위치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키보드 툴바로 마크다운을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고, 또한 필요한 메뉴를 재빠르게 불러낼수 있습니다. 데이원은 입력 환경이 좋고, 쓴 글은 바로 동기화 되어 잃어 버릴 확률을 줄여줍니다.
일기를 쓰기 위한 상세 기능은 모두 제공하는 앱.
기본카메라나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카메라롤과 사진 앨범에서 사진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버튼으로 오늘의 일기를 생성하며, Photos에서 그동안 일기에 포함시킨 사진으로 보기, Tags에서 일기 쓸 때 작성해 놓은 태그별로 일기를 볼수 있습니다.
캘린더에서는 년, 월, 일로 일기를 보고, 별표항목에는 특별히 따로 보고 싶은 기록이나, 작성 중인 일기를 모아둘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보거나, 설정에서 상세 선택사항을 지정해 개인별 취향대로 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Timeline: 현재를 기점으로 목록 보기
목록 스와이프로 별표하기, 태그 보기, 편집, 삭제와 개별일기에 대해 이메일, 텍스트 복사, PDF파일로 이메일 보내기, 프린트, 트위터 공유, PDF로 보기와 Open을 이용해 PDF파일 다른 앱으로 열기를 지원합니다.
PDF 다른 앱으로 열기는 일반적으로 파일 뷰어/관리 앱, 에버노트,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로 열수 있습니다.
iOS8에서 more의 동작 지원으로 자주 쓰는 앱을 켜두고 연동시킬수 있습니다.
사진보기
날짜와 시간이 표시된 사진으로 정렬되며, 보고 싶은 일기를 탭해서 일기의 본문을 볼수 있습니다.
일별 일기
같은 해시태그나 태그가 있는 글을 모아 보거나, 위치를 탭해서 지도위에서 장소를 볼수 있습니다.
태그를 눌러 해당 태그의 단어가 태그된 일기를 보거나, 태그 삭제를 지원합니다.
해시태그는 본문의 단어 중 중요한 핵심 단어 앞에 #를 붙이면, 같은 해시태그가 붙은 글을 연관 검색합니다. 글 전체에 대해 여러개의 키워드로 그 의미를 정의할수 있는 태그는 본문에는 사용할수 없기때문이 두가지 태그를 사용자 스스로 명확히 정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별 일기를 메일로 보내면 마크다운으로 작성된 그대로 이메일을 보내게 되서 잘 정리된 메일을 보낼수 있습니다.
태그의 지정과 삭제는 글 작성 시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태그 목록에서 자주 사용한 태그의 글과 이름으로 정렬해 일기를 볼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 후 태그 목록을 보면, 어떤 생각을 많이 했는지 알수 있게 됩니다.
글 작성, 목록과 본문 모두에서 태그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그 변경을 위해 글의 편집으로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캘린더 보기
달력 하단에 일별 일기를, 목록에서는 메뉴를 불러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연도별, 월별, 오늘로 이동하기 편리 합니다.
일기 작성
첫번째 문장은 볼드체로 강조되며, 이기능은 설정에서 변경.
마크 다운을 이용해 단어와 문장이 가독성을 높일수도 있고, 링크도 간단하게 입력할수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글은 링크이며, 탭하면 앱내에서 웹페이지를 볼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본문에 단어를 쓸수 있고, 같은 해시태그를 가진 글을 모두 검색합니다. 태그로 만든 단어는 본문에 태그의 단어를 쓰지 않고도 글 전체를 정의하고, 같은 태그를 가진 글을 검색.
데이원은 사용자가 새로운 해시태그를 만들고 글을 저장할 때, 태그에 추가하겠냐고 물어 봅니다. 변경해도 해시태그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취향에 따라 결정.
기본 설정에서 모든 해시태그를 태그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변경해 둘 경우의 장점은 본문에서 같은 해시태그를 입력할 때 한글자만 입력하면 태그 선택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로써 같은 단어 입력 시 끝까지 입력하지 않고 선택해서 입력을 완료하게 됩니다. 본문에서도 편하게 해시태그를 쓸수 있고, 태그로도 만들어 공통분모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 iOS 키보드 설정에서 단축키 기능을 사용한다면 본문 입력 시간을 조금 더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영어 태그의 경우 알파벳 하나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태그를 선택해 쓸수 있습니다. 한글은 자체의 특성 때문인지 한글자나 단어를 모두 입력해도 태그 선택 창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삭제키를 한번 누르면 태그 창이 나타나기 때문에 영문 보다 선택이 번거롭습니다.
글 쓰기
중심 페이지는 날씨 불러오기, 위치 입력과 변경, 검색, 사진 추가, 날짜와 시간, 태그 입력.
왼쪽 페이지는 이동거리(아이폰5s이상), 현재의 상태( 어떤 종류의 운동 중인지, 이동이나 휴식중인지)
별표하기, 재생 중인 음악 추가, 삭제.
태그의 작성과 삭제
태그 아이콘을 누르고 단어 입력 후 키보드의 [다음문장]을 누르면 완료. 태그를 눌러 삭제 가능.
오른쪽 페이지는 마크다운을 사용하기 위해 간단한 키보드 툴바 제공. 헤더의 크기 조절과 볼드체, 이탤릭체, 목록 만들기, 코드블럭과 탭 입니다.
마크다운의 규칙을 적용하고 저장하면 스타일이 어떻게 변경되어 있는지 볼수 있습니다.
링크는 [링크에 사용될 단어나 문장]와 (웹페이지 주소 URL) 이 전부 입니다. HTML을 몰라도 간단하게 특수문자를 이용해 링크를 만들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방법은 설정의 도움말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마크다운은 간단한 규칙으로 XHTML 문서나 HTML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마크다운에 대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Markdown 을 읽어 보세요.
오늘의 소소한 기록
현재 듣고 있는 음악 추가, 별표 항목 지정, 현재의 상태, 오늘의 이동량 기록. 음악은 재생 중일 때 탭하면, 노래의 제목과 아티스트, 앨범명이 추가.
활동 상태는 휴식, 도보, 달리기, 운동, 자전거, 식사, 자동차, 비행기 중 설정.
이동량은 아이폰5s 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5s의 M7 프로세서를 지원으로 저장된 활동량을 저장할수 있습니다. 운동 앱처럼 자세한 데이터를 입력하기 보다, 하루의 이동량을 기록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기의 날짜와 시간 지정
새 글 작성에서는 현재 위치와 현재 시간이 기본 설정입니다. 변경할수 있고,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 사진의 위치 정보로 지정하기, 나의 현재 위치 지정, 검색과 지도에서 지정하기, 위치 정보 삭제하기도 가능합니다.
촬영한 사진의 위치와 시간을 기반으로 일기의 날짜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검색과 지도에서 도시를 검색하거나, 위치를 지정하거나 변경할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가 없는 사진의 경우, 경도와 위도가 0인 지점인 바다 위로 표시됩니다. 이때 사진에 위치를 넣고 싶다면, 검색에서 도시를 입력합니다. 한 지점에 핀을 지정되며, 이때 지도를 확대해서 한 장소를 길게 탭하면 핀이 재지정됩니다. Use This Location으로 장소를 지정하면 완료.
설정
- Sync에서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지원합니다. 데이원 계정을 만들면, 일기를 공유, 발행할수 있습니다.
- - 암호 지정과 알림 설정
- PDF로 내보내기
- 스타일 지정하기( 서체 크기와 종류, 마크다운 사용과 첫 문장 자동 볼드체 표시) 선택
- Advenced 선택 사항
앱 시작시 오픈할 메뉴, 마지막 본 페이지나 메인메뉴, 새로운 글쓰기, 타임라인, 별표항목이나, 캘린더 중 지정.
자동 위치 불러오기, 섭씨와 화씨 선택, 날씨 서비스 지정, 사운드 효과 켜고 끄기, 미디어 자동 Embed. 트위터 @이름 링크, 재생 중인 음악 추가, 앱내 브라우저 사용(끌 경우 사파리로 이동), 사진 카메라롤 저장 여부, 해시태그 사용 여부와 사용한 해시태그를 모두 태그로 변경하기.
설정의 내보내기 (Export to PDF)에서 일기 전체, 혹은 기간을 지정해 PDF로 만들수 있습니다. Create new PDF를 누르면 하단에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탭해서 바로 보기가 가능하며, 에버노트, 아이북스, 드롭박스 등, 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에버노트는 데스크탑 소프트웨어도 있기 때문에 컴퓨터로 가져오기 용이합니다.
iOS8의 알림센터 위젯을 지원합니다. Today Extension에서 통계 그래프, 랜덤 사진 보기, 새글 쓰기를 선택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Day One은 일기를 쓰기에 부족함이 없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니버셜 앱이며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 iOS 간 데이터를 동일하게 유지할수 있습니다. 맥용도 지원하니 컴퓨터와 iOS간 사용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추천 앱.
Day One - Journal / Diary 아이폰 아이패드 공용 앱내구매 구독제
'일기와 노트 사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에서 SNS 프로필과 커버, 로고 및 포스터 제작 (1) | 2024.03.26 |
---|---|
아이폰 일기 애플에 기록된 나의 라이프 로그 (0) | 2024.01.24 |
MINT Album 사진 일기와 이벤트, 아이폰 추천 앨범 (0) | 2014.11.24 |
Orderly 중요도 우선 할일 관리 아이폰 앱 (2) | 2014.07.22 |
MyScript Memo 아이폰 아이패드 추천 앱. 필기 메모의 텍스트 변환 (0) | 2014.06.27 |
아이폰 추천 캘린더 CalCube (1) | 2014.06.25 |
아이폰 아이패드 추천 앱 Scan & Translate- OCR recognition 스캔과 텍스트 추출 (0) | 201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