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아이패드 배터리 관리에 대하여

iPhoneArt 2014. 2. 7. 07:30
300x250
아이폰 아이패드 배터리 관리에 대하여

아이폰 아이패드 배터리는 온도 환경에 따라 너무 뜨겁거나 너무 추운 곳에서는 충전 중단, 화면 흐려짐, 셀룰러 신호의 약해짐, 온도 경고 화면이 표시가 될수 있습니다. 온도 경고화면이 표시 되면 긴급통화를 제외하고 아이폰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여름에 고온의 차량안에 장시 간 방치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애플 기기에 사용되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에 대하여

표준 기술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가벼우면서도 밀도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깁니다.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완충 또는 방전 주기를 거칠 필요 없이 편할 때 아무 때나 충전할 수 있습니다.

표준 충전

대부분의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고속 충전을 채택하여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한 후에 세류 충전 모드로 전환합니다. 즉, iPod을 충전 중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80%까지 충전되는 데 약 2시간이 걸리며, 완전히 충전되는 데까지 추가로 2시간이 걸립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할 수 있지만 충전 사이클에 따라 정해진 충전 횟수 이상은 충전할 수 없습니다.충전 사이클 1회는 배터리의 용량을 모두 사용한다는 의미이긴 하지만, 충전 횟수가 반드시 1회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iPod으로 하루에 몇 시간씩 음악을 듣고 배터리 용량의 절반을 소비한 후에 iPod을 완전히 충전하고 그 다음날에도 이를 반복한다면, 충전 사이클은 2회가 아닌 1회 완료됩니다. 따라서 한 사이클을 완료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을 한 번 완료할 때마다 배터리 용량이 조금씩 감소됩니다. 그러나 노트북, iPod, iPhone의 배터리는 본래 배터리 용량의 80%로 감소되기까지 수많은 충전 사이클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은 한달에 한번 완료.

배터리 관련 용어의 정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iPhone을 다시 충전하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배터리 수명은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총 시간

최대 배터리 사용 시간

아이폰은 배터리 용량의 100%로 충전된 아이폰 5s/5c는 3G 네트워크 통화 최대 10시간, 3G 네트워크 인터넷 사용 최대 8시간, Wi-Fi 인터넷 사용 최대 10시간, 동영상 재생 최대 10시간 또는 오디오 재생 최대 40시간이 가능합니다. 대기 시간은 최대 250시간 아이패드는 100 퍼센트 충전 시 최대 10시간 동안 Wi-Fi에서 웹 서핑, 동영상, 음악 감상을 할수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

아이폰은 완전 충전 및 방전 사이클이 500회 완료된 이후에도 원래 용량의 80%까지 충전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이팟터치는 400회 충전 후 80%까지 충전

아이패드는 완충과 방전 사이클이 1000회 이후  80%까지 충전

 사용 통계 보기(설정 - 일반 - 사용내용)

실제 사용시간이란, 지난번 완충 이후 아이폰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실제 사용된 시간입니다. 깨어 있는 동안이란 통화, 이메일 사용, 음악 감상, 웹 브라우징, 문자 메시지 송수신, 백그라운드 작업을 말합니다. 백그라운드 작업이란 이메일 푸쉬, 앱의 백그라운드 리플래쉬 등을 뜻합니다. 대기시간이란 완충 후 아이폰 전원이 켜져 있던 시간과 잠자기 시간의 합계입니다. 백그라운드 리플래쉬나 이메일 푸쉬에 대해서 배터리 절약 방법을 참고하세요

배터리와 저온 환경 매우 추운 곳에서 iPod을 재생하거나 iPhone 또는 iPad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온 환경과 달리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배터리 내의 분자가 정상 온도를 회복하면 배터리 용량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충전 팁
전원 충전기 사용

아이폰 충전기는 5W, 아이패드 충전기 10W 입니다. 각각의 충전기를 이용하세요,. 과충전하지 말고 완충 100퍼센트가 표시되면 30분에서 한시간 정도 충전하면 완충 상태를 유지 시킵니다.

배터리 보정(캘리브레이션)

- 리튬 이온 배터리이기 때문에 최소한 매달 1회의 충전/방전 사이클을 완료하게 배터리 를 100% 충전한 다음 완전히 소모하게 합니다. 전원케이블로 충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배터리 충전 상태가 더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100퍼센트로 표시되어도 완충까지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이를 알려면 배터리 사용량을 표시 하는 앱을 사용해 완충 상태도 확인하고, 배터리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좋습니다. 한달에 한번 배터리 보정을 위해 캘린더에 월 반복 일정 혹은 반복 리마인더를 만들어 두어도 됩니다.

과충전 하지 않기

- 완충 후 6시간 내에 전원 연결 해제 : 20퍼센트 이하에서 100퍼센트까지 완충 후 전원을 빼서 과하게 충전시키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로 충전 시

- 아이폰을 USB로 컴퓨터에 연결해 충전하는 동안에는 켬퓨터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가 꺼져 있거나 잠자기 상태, 대기 모드일 때 아이폰 배터리를 소모할수 있습니다.

* 아이폰 3G/3GS는 FireWire 전원 어댑터나 FireWire 기반 차량용 충전기로 충전할 수 없습니다.

아이패드도 USB 포트로 컴퓨터에 연결, 충전할수 있지만 잠자기 모드에서만 가능하며, 컴퓨터는 켜져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가 꺼졌을 때, 잠자기 상태,  대기 모드일 때  연결되어 있으면 아이패드의 배터리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보관 시 배터리 사용 시간 늘리기

- iPhone을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관 전에 배터리를 완충하지 말고, 50%까지 충전하고, 전원 끄기, 

- 아이팟터치도 3주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배터리를 50%-75%로 충전해 전원을 끄고 보관.

완전 방전 상태에서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경우, 심하면 재충전이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완충 후 장기간 보관하면 배터리 용량이 줄어 배터리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충전 시 주의점

 일부 휴대용 케이스에 iPhone을 넣은 채 충전하면 아이폰이 과열되어 배터리 용량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충전 시에 아이폰이 뜨거워진다면 휴대용 케이스를 분리하고 충전. 케이스 뒷면이 막힌 케이스의 경우 빼고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 사용시 주의할 점

기기에 심한 압박을 가하거나 온도가 높은 곳에 방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