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의 구글지도- 연락처와의 연동, 위치 공유와 경로 찾기

iPhoneArt 2011. 11. 3. 06:00
300x250
아이폰 구글 지도의 기본앱과의 연동과 주요 기능

아이폰의 기본 앱들은 서로 연동하면서 서로의 기능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며, 이 연관성에 의해 앱의 기본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아이폰 내의 앱들은 각각의 앱이 가진 기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다른 앱들과 연결해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기본 앱들의 방향이며, iOS의 중심축이기도 합니다. 기본 앱인 구글 지도는 위치를 찾고, 
현재 위치에서 가고자 하는 위치까지의 경로를 네비
개션
합니다. 종이 지도처럼 단순하게 위치와 왕복하는 길을 찾는 기능만으로 아이폰에 포함시킨다는 것은  iOS를 처음 구성 할 때부터 없었던 생각일 것입니다.
구글 지도는 아이폰의 연락처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연동하며, 메일과 MMS, 트위터로사람들을 연결합니다.  지도는 위치서비스 없이 사용 가능하며, 현재 위치가 필요할 경우 GPS를 켜고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지도에서 한국도 스트릿뷰를 제공합니다. 골목까지 거리 풍경을 볼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구글 지도의 위치 찾기는 상점들의 명칭 검색, 우편번호 검색, 지역과 길이름으로 위치를 찾을수 있습니다. 검색 시 연락처의 이름도 함께 검색되며, 연락처의 이름에 발음필드를 추가해 초성으로 넣어 두었다면 연락처 이름을 초성으로 검색해 쉽게 지인의 주소를 지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처에서 지인의 주소를 탭 하면 바로 지도에 핀으로 표시합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찾은 위치는 최근 검색에 자동 저장하며, 책갈피에 추가하기, 연락처에 추가하기, 연락처 공유로 MMS나 메일, 트위터에 트윗할 수 있습니다. 찾은 상점의 경우 연락처 추가 시 상점의 전화번호정보가 있다면 바로 전화를 할수도 있습니다.
경로 찾기에서 왕복길을 찾거나 자동차 경로의 내비게이션 와 도보 경로(한국미지원), 대중교통 경로를 지원하며, 스트릿뷰( 한국미지원)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릿 뷰는 360도를 지원하며 진행 방향을 바꾸며 둘러볼수 있지만 모든 지역을 커버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길상사를 찾았을 경우 화살표를 탭하면 이름, 전화번호, 주소 정보가 있고, 전화하기와 경로 찾기, 연락처 추가, 위치공유, 책갈피를 추가해 지도에서 다시 찾는 일 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이름으로 찾았을 경우에는 이름을 사용해도 되지만 지도위에서 핀을 지정해 모르는 곳을 주소로 찾았다면 주소를 이름으로 바꾸고 책갈피나 연락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경로에서는 대중교통 경로만을 제공해서 반쪽 짜리 경로 찾기 입니다. 대중교통과 도보를 함께 알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도보가 필요한 지점에서는 일직선으로 표시됩니다.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를 모두 사용할수 있는 나라에서는 사용하기 편합니다. 자동차 경로의 경우 완전히 정확하지 않더라도 길을 찾기에 부족함이 없고, 길이 꼬불꼬불하지 않게도 시 계획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아 자동차 경로를 내비게이션과 흡사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대중교통은 목록으로 볼수있고,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지정하면 차의 도착 시간을 다시 찾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경로를 찾은 후 출발 기능을 이용해 순서에 따라 이동 경로를 보여줍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주소도 모르고 정확하지 않은 지점을 찾을 때 지도위에 핀을 지정해 찾는 방법도 있고 지도 위에 두 개의 핀을 떨어 뜨려 구간의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하고 싶은 특정 위치를 책갈피 하거나 메일 보내기, 사진과 함께 연락처에 임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책갈피에 찾은 위치 프린트 하기, 세가지 방법으로 지도를 볼 수 있고, 목록 보기도 제공합니다. 경로 위치뿐만 아니라 찾은 위치도 목록으로 볼수 있습니다. 교통량 보기는 한국에서 아직 미지원 입니다. 아이폰- 위치 - 시스템에 교통량 정보
켜고 끄기 옵션이 있지만, 켠다고 교통량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왼쪽 하단의 화살표는 현재 위치 지정하고, 지도가 회전하며 방향을 알려주는 두 가지 기능 제공합니다. 현재 위치는 계속 이동하기 때문에 찾아갈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위치를 찾았을때 주황색 아이콘이 나타나면 스트릿뷰가 있는 곳이지만,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핀으로 찾은 위치도 검색으로 찾은 위치처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이메일과 메시지를 이용하면 받은 상대방은 파일이나 위치를 눌러 바로 구글지도에서 위치를 볼수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독일의 경우 지도에서는 구글 지도의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자동차 경로 검색과 교통량 보기 지원, 여러 경로가 있을 경우 몇 개의 경로를 제안합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여러 경로중 하나를 선택해 출발을 누르고 경로 보기. 스트릿뷰(제공하는 곳이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구글 지도

자동차 경로 상세 보기

아이폰 구글 지도

스트릿뷰는 리포트를 통해 사생활 보호 기능에 대해 알려, 지도에서 흐리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앱에서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 한국의 특수한 환경 때문이겠지만, 위성 보기나 지도 보기에서도 확대율이 부족합니다. 위성만이 아닌 지도 보기에서도 확대율이 예전보다 줄어서 아쉬울 뿐만 아니라 약간 불편합니다.
아이폰의 여러 앱들이 서로 연동하는데 구글 지도는 연락처와 가장 많은 연관성을 갖지만, 연락처를 찾아서 바로 전화하기,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보기, 연락처에 추가하거나 공유
하기 등 기본 앱들 사이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관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모 앱에서 주소와 전화번호, 홈페이지, 메일 등을 입력하면 모두 인식해  위치 보기, 전화하기, 사파리의 홈페이지, 메일 보내기를 할 수 있듯이 지도의 기능도 이 모든 기능과 연동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