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iOS5의 아이클라우드의 기능

iPhoneArt 2011. 10. 16. 06:00
300x250
아이폰 iOS5의 아이클라우드의 기능과 설정

iCloud란?

 

iCloud응용 프로그램, 연락처, 캘린더, 사진, 음악, 등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고, 모든 iOS 5 장비와 컴퓨터에서 동시에 같은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동기화하고 푸시합니다. 이 과정은 사용자가 크게 신경 쓸 일이 없도록 자동으로 이뤄지며, 초기 설정만을 필요로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연락처, 캘린더, 사진, 음악 외 도큐먼트 데이터 또한 저장할 수 있어서 아이폰에서 작업한 iwork의 파일을 아이패드에서 꺼내 추가 작업하거나, 컴퓨터에서 한 작업을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컴퓨터 없이 다른 곳에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쓰는 모든 기기와 컴퓨터의 데이터 자동 동기화가 이뤄지고, 그것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설정과 컴퓨터에서 아이클라우드 등록하기(맥과 PC)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는 iOS 업데이트가 끝나고 밀어서 잠금해제하면 처음으로 이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용과 기타 설정 사항

- 위치서비스 활성화/ 비활성화 선택
- 네트워크 선택(WiFi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잡습니다)
-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애플아이디 로그인(없으면 생성하거나, 애플스토어에서사용 중인 아이디를 입력하면 됩니다.
- 아이클라우드 사용선택 하면, 연락처, 캘린더, 책갈피 업로드 과정
- 아이클라우드 백업 사용 여부 선택
- Find my iphone 내 아이폰 찾기 사용여부 선택설정 과정을 마치고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사용.

맥은 라이언 10.7.2 업데이트에 아이클라우드가 포함되어 있고 설정에서 볼 수 있습니다.

PC는 Windows용 iCloud 제어판을 설치(Windows Vista Service Pack 2 또는 Windows 7 필요) 하고, Windows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iCloud에서 선택 사항을 결정. 아이클아우드는 윈도 XP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이튠즈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선택하고 적용 클릭

아이클라우드의 세부 기능

iTunes 클라우드(미국만 해당): 아이튠즈에서 구매한 음악이 기기에 자동으로 나타나고, 이전에 구입한 음악 또는 TV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가능
사진 스트림:  iOS 장비 중 하나에서 사진을 찍으면, 동기화 없이 다른 기기에 자동으로 보이게 됩니다.

도큐먼트 클라우드:  여러 대의 iOS 기기(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도큐먼트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기기 모든 기기에서 최신 도큐멘트를 자동으로 동기화하고 유지하게 됩니다.
* iOS용 iWork 도큐멘트 iWork ‘09(Keynote, Pages 또는 Numbers), Microsoft Office (PowerPoint, Word, Excel), PDF 포맷으로 icloud.com에서 맥과 PC로 다운로드
응용 프로그램과 책:  구입한 앱과 책도 모든 iOS 기기에 자동으로 동기화하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구입한 앱과 및 책도 다운로드
백업:  iOS를 사용하는 기기가 전원에 연결된 있고, 잠금 화면일 때
Wi-Fi를 통해 자동은로 아이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도서, 카메라 롤, 기기 설정,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홈 화면 및 응용 프로그램 구성, 메시지 (iMessage, SMS와 MMS) 및 벨소리를 백업

구입한 음악과 TV 프로그램(미국만)

연락처, 캘린더, Mail:  캘린더, 연락처 데이터를 저장하고, 함께 사용하는 기기 전체에서 최신 데이터를 유지합니다. 아이클라우드의 계정으로 등록한 ID는 me.com 계정을 동시에 갖기 때문에 메일을 백업하려면 아이클라우드 설정에서 메일 백업을 체크한 후 me.com 계정의 이메일을 사용할 수있습니다.
책갈피, 미리 알림 및 메모: 데이터를 저장하고 기기에 푸시

나의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Mac 찾기:  기기를 분실한 경우, 나의 iPhone 찾기로 지도에서 위치를 찾고, 최대 볼륨으로 사운드를 재생, 메시지를 보내기, 화면 잠그기,데이터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느 icloud.com에 있는 나의 아이폰 찾기 프로그램으로, iOS 기기에서는로 무료 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사용불가)

친구 찾기: iOS5의 새로운 앱이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간을 지정해 서로 위치를 볼 수 있고, 위치를 찾도록 허용하거나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의 Mac으로 돌아가기:  다른 Mac에서 인터넷을 통한 원격 연결로 파일에 접근과화면 컨트롤을 할수 있습니다. 맥에서 공유를 켜야 합니다.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의 아이클라우드 설정(스크린숏 기본 아이폰)

설정- 아이클라우드에서 계정 연결과 백업, 사용할 앱, 저장공간 및 백업에 대한 상세 설정을 지원합니다.

계정: 사용하는 애플아이디(앱스토어 아이디)나 여러 개의 애플아이디를 사용한다면 그중 한 개를, me.com계정도 사용 가능하며, 아이디는 변경할 수 있지만, 그 경우 이전 아이클라우드 백업본은 모두 삭제됩니다. 계정은 아이디 변경이 아닌 계정 삭제로 표시되어 있고 계정 삭제 후 다른 아이디로 다시 아이클라우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일: 메일 백업은 me.com 계정의 메일을 백업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iphone@gmail.com이라는 애플 아이디로 아이클라우드에 등록했다면 메일 백업을 선택하면, iphone@me.com이라는 계정으로 아이클라우드 메일이 생성되며 이이메일 계정을 나의 메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연락처, 미리 알림, 책갈피,

메모: 선택하면 모두 백업합니다. 언제나, 최신 데이터로 자동.

사진스트림: 켜면 카메라롤의 사진을 저장해서 함께 사용하고 있는 모든 iOS기기에서 한 개의 기기에서 사진을 찍고 나서 몇 초 후 같은 사진이 스트리 메뉴에 나타납니다. 그 사진을 여러 기기에서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국 여행 중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잠시 후 한국에 있는 가족이 아이패드의 사진스트림에서 그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스트림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도큐먼트 및 데이터: 위에서 설명한 데로 키노트, 넘버스, 아이워크 등의 파일과 PDF 파일 등을 iOS 기기에서 공유해서 아이폰에서 한 아이워크 파일을 아이패드, 컴퓨터, 혹은 반대로  연결 작업할 수 있습니다.

나의 아이폰 찾기: 한국에서는 사용 불가입니다. 내 기기를 찾기 위한 기능인데 사용할 수 없다니.

저장 공감 및 백업: 같은 계정으로 등록한 모든 기기는 5GB 안에서 용량을 합산해서 계산합니다. 문서와 데이터 용량은 따로 보여줍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원하지 안는다면 이곳에서 끄고, 아이튠즈에서만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관리: 등록한 iOS기기들은 모두 따로 백업 옵션에서 앱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백업 시간과 백업 크기를 보여주며, 앱의 데이터 중 백업할 필요가 없는 것은 끌 수있습니다. 필요 없는 백업 데이터는 과감하게 꺼서 용량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패드의 매거진에서 다운로드한 과월호까지 백업하고 싶지 않다면 백업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앱의 백업을 선택해제 하면, 끄기 및 데이터 삭제에 대해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볼 수 있습니다.

백업하고 싶지 않은 앱을 모두 골라 선택해제 했더니, 1기가에서 454MB로 줄어들었습니다.
* 아이클라우드의 아이디는 기기마다 다른 것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포토스트림이나 기타 데이터 백업과 공유가 가능한지는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
대충 아이클라우드의 기능과 설정, 사용법에 대해 요약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도 더 사용해 보면서 추가 사항이 늘어날 듯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