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iOS 17.4 업데이트 상세 사항

iPhoneArt 2024. 3. 9. 21:01
300x250

iOS 17.4 업데이트
아이폰의 시장 법칙은 많은 부분 애플에 의해 지배당하거나 기업 간 이권다툼에 의해 사용자의 편의가 뒷전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었다. 그동안 애플은 유럽에서 자사의 이익을 위해 애플페이에 다른 결제방식을 포함시키지 않았고, 아이폰에서의 터체 결제는 애플페이만 가능했다. 아이폰에서 앱을 사용하려면 애플의 앱스토어 외에는 다른 선택이 없었다. 이런 애플이 만든 규칙에 균열을 일으키고 외부스토어와 결제 시스템이 애플 생태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유럽의 디지털마켓법에 의해서다. 오로지 법으로 판결받지 않으면 그 안에 들어갈 수 없었던 철통방어 시스템, 애플. 이런 애플의 폐쇄성이 보안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고 하지만 그것은 이익을 위한 방법이기도 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폐쇄성을 기업 운영의 편에서 해석할 때 뭐라고 정의되어야 할지 한번 더 질문하고 싶다. 이번 iOS업데이트는 EU가 시장 위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찾았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권리를 찾고 이익도 얻는다. 이것이 시장의 원리. 한국도 교통카드 넣어야 할 텐데.. 일본도 교통카드 되던데, 우리는 언제.
 iOS17.4의 큰 변화는 역시 EU의 디지털마켓법에 의해 울며 겨자 먹기로 수용하게 된 결제시스템과 타사 앱스토어 허용이다. 아이폰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엄청난 변화보다 유용하고 필요한 변화들이 있다. 

1. 도난당한 기기보호에 [익숙한 장소가 아닐 때] 항목에 더해 [항상] 이 생겼다. 기기보호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항상]으로 선택. 집이나 직장 등이 아닌 지역에서 사용하기 위해 위치서비스에서 [특별한 위치]를 켜야 하는 수고가 줄어들었다.

2. 시계 위젯에 디지털시계가 생겼다. 

3. 배터리 용량에 문제가 없을 때  알려주는 [정상] 표시 항목이 생겼다. 상세 항목에서 배터리 성능과, 성능 최대치, 사이클 수, 제조일과 처음 사용일(월)을 보여 준다. 80퍼센트로 충전 최적화를 할 경우 며칠에 걸쳐 한 번의 사이클로 계산되는지 관찰할 수 있다. 동영상과 사진 촬영 많이 하고 동영상 많이 보고, SNS 많이 쓰면 100퍼센트 충전할 때와 80퍼센트 충전 한도 중 선택해도 사이클을 채우는데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4. 시리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시리 받아쓰기를 허용하고, 자동으로 메시지 보내기를 허용할 경우, 메시지를 쓰고 받은 메시지를 읽는 것을 시리가 할 수 있다. 헤드폰과 카플에이에서도 제공된다. 언어는 받는 메시지에서 여러 개 선택하고, 추가 음성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5. 팟캐스트에서 유용한 기능이 업데이트 됐다. 외국어를 들을 때 특히 필요한 기능이고, 안 들린 단어를 캐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크립트를 말하는 내용과 동일하게 하이라이트 시키며 보여준다. 스크립트는 전문을 따로 볼 수 있고, 내용이 흐를 때는 탭 해서 다시 듣기도 가능하다. 검색이 가능하니 전문 중 필요한 부분을 골라낼 수 있다. 한국어 미지원. 
6. 이모티콘  추가, 불사조, 라임, 고개를 위아래로 흔드는 스마일리  등
7. 아이메시지 보안 강화: 포스트퀀텀 암호화(PQC) 보안이 적용될 예정이며, 메시지를 주도받는 상대방도 iOS 17.4를 사용하면 보안 프로토콜이 모든 문자를 보호한다. 
8. 비즈니스용 메시지 업데이트로 주문 상태, 사기 알림, 항공편 알림,  사용자의  거래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제공할 수 있는 경우에) 비즈니스용 메시지는 결제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업체와 채팅하는 기능이다.
9. 통화 식별에는 애플이 인증한 회사 이름, 로고 및 부서 이름이 표시된다. (사용 가능한 경우).
10. 음악 인식을 통해 인식된 노래를 재생 목록에 추가하기 지원 
11. 게임 스트리밍 앱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용 앱을 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
12. 애플캐시용 가상 직불 카드 번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온라인이나 애플페이가 되지 않는 매장에서 안전결제를 할 수 있는 방법. (국내는 애플캐시나 애플카드 적용 안됨). Safari 자동 채우기를 사용하여 애플캐시로 결제(한국은 해당되지 않음)
그 외 버그 수정된 부분
듀얼 SIM 사용자의 휴대폰 번호가 기본에서 보조로 변경되어 메시지를 보낸 그룹에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
나의 연락처 찾기에서 연락처 사진이 비어 있는 문제를 수정
 
EU관련 업데이트 요약
유럽에서는  NFC 칩을 타사의 결제 및 뱅킹 앱에 개방함으로써 애플페이가 아닌 결제 서비스를 사용해 매장에서 비접촉 결제를 할 수 있다.
타사 브라우저 엔진에 대한 지원이 허용되어 iOS에서 크롬, 에지를 써도 사파리 WebKit 렌더링 엔진을 사용했었다. 
타사 앱스토어 허용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