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사용법

아이폰 캘린더 사용법

아이폰 캘린더 사용법

아이폰 캘린더는 심플한 일정 관리 앱입니다. 일별, 주별, 월별, 목록 보기를 제공하며, 아이클라우드와 동기화 해서 iOS 를 사용하는 기기와 동일한 데이터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맥 사용자의 경우 iCal을 함께 쓰기 때문에 더욱  일정관리는 편리하며, 맥도 기기와 동일한 데이터를 유지하게 됩니다. 
캘린더 외, 미리알림과 메모도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이용해 기기와 컴퓨터간 같은 데이터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캘린더는 일와 집, 개인적인 일 등 분류를 만들어 사용할수 있고, 체크한 달력의 일정만을 볼수 있습니다.
생일연락처에서 생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된 생일이 있을 경우 모두 캘린더에서 볼수있습니다.
ics 파일을 만들어서 컴퓨터에서 가져오기로 넣어도 되고, 생일 캘린더를  생성해도 됩니다.
맥 사용자의 경우  ical 환경설정에서 생일 캘린더 보기를 선택하면, 연락처에 입력된 생일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연락처에서 생일 입력 필드를 못찾겠다면
이 
iOS 6 연락처 사용법 필드추가와 시리에 사용할 관계설정 글을 참조 하세요

구글에서 음력 달력이나 공휴일 달력을 구독해서 아이폰 달력에서 음력을 볼수도 있습니다.


캘린더 편집을 누르고 캘린더 추가로 원하는 분류를 만들고 일정을 입력해 나가면 됩니다.

월별 보기에서는 하단에 일의 분류 색상과 함께 일정을 보여줍니다. 작은 점이 해당일의 일정 유무 상태를 보여줍니다. 

몇개의 일정이 있는지는 하단의 목록으로 볼수 있고, 탭해서 상세 일정 보기.
하단의 화살표는 일정 초대에 관한 것으로 누군가 일정에 초대하면 메일로 알림을 받습니다.

[일정 생성 방법, 시간대와 날짜 변경법 요약]

 + 버튼이나 달력의 날짜를 길게 눌러 상세 일정 입력
일별, 주별 보기에서는 원하는 시간대에서 길게 눌러 일정 생성,
만든 일정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시간대와 날짜 변경.

일별 보기는 현재 시간대를 표시하며,  지정한 시간대에 맞게 일정을 표시합니다.
일정의 시간 변경은 박스를 누르고, 시간대를 늘리거나 줄일수 있습니다. 길게 탭해서 박스를 원하는
시간대로 이동시켜도 됩니다. 15분 간격으로 조절 가능
새로운 일정은 원하는 시간대를 길게 누르면 바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자주 사용할 캘린더를 설정해 두면, 일정을 만들 때 해당 캘린더 분류로 일정이 추가됩니다. 기본 캘린더 설정은 아이폰 설정- 메일, 캘린더, 연락처에서.

주별 일정 보기
월별 보기에서 가로 모드로 돌리면 주간 일정을 볼수 있습니다. 일정의 날짜나 시간을 자유롭게 변경할수 있습니다.
일정 변경 박스 길게 탭 - 일정 시간 변경(15분 간격) 혹은 박스를 원하는 날짜로 이동
상세 일정 보기는 박스 한번 탭

목록 보기에서 캘린더 일정 상세 보기, 검색, 가로 모드에서 주간 일정 보기.

일정 세부 사항에서는 메모를 보거나 입력해둔 웹주소가 있을 경우 사파리로 이동
캘린더와 알림은
언제 알람할지, 어떤 달력을 사용할지,  설정에서 기본 지정.

제목 지정, 위치는 어디인지 메모 하는 정도.
시작과 종료 시간 지정, 반복 일정의 경우 매일, 매주, 2주, 매달, 매년으로 지정 가능
알림은 이벤트 당시, 5분전, 15, 30분전, 한시간, 두시간, 1일, 2일 전으로 지정 가능
두번째 알람이 필요할 경우 지정
캘린더의 분류 지정

시작과 종료 일정 지정을 지정하거나 하루 종일 일정으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월별 달력에서는 하루 종일 일정으로 기본 생성
일별, 주별 달력에서는 한시간 일정으로 기본 생성

아이폰 - 설정- 메일, 캘린더, 연락처에서 기본 설정 하기

* 동기화의 경우, 지난 1주간만, 1개월, 3개월, 6개월, 모든 이벤트로 선택적 동기화.
* 알림을 기본 설정을 해두면 이벤트 생성 시 알람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모든 이벤트는 알림 없음으로 설정 가능
* 새로운 초대 알림이 있을 경우 알림과 공유 캘린더가 있을 때 알림하기
*시간대 지원을 켜면 캘린더에서 선택한 시간대로 이벤트와 날짜를 지정하고, 끄면 현재 위치한 지역에서의 시간에 따라 표시

동기화할 기간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 기본 알림 횟수는 생일과 이벤트, 하루 종일 이벤트의 경우 모두 각각 지정해 둘수 있습니다.
생일- 당일 오전, 1일전 (오전9시), 2일전과 1주전
이벤트- 이벤트 당시, 5분저, 15분전, 30분전, 1,2시간 1,2일 전
하루 종일 이벤트 - 당일 오전 9시, 1,2일전, 1주전

아이패드에서 목록 보기는 일별 시간대 보기를 함께 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메모와 알람 등 상세 항목도 한꺼번에 보고, 시간대 변경도 한화면에서 할수 있습니다

일변 보기는 월별 달력과 함께.

아이패드에서는 연도별 보기가 있습니다.
동기화는 기기별로 다르게 설정할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서는 모두, 아이패드에서는 한달간의 이벤트만 동기화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아이클라우드에는 모든 일정이 백업 되어 있기 때문에  동기화 기간 선택은 표시할 기간의 차이.
구독하는 캘린더는 전부 표시 됩니다.

관련리뷰
iCloud 웹에서 캘린더와 미리알림 목록 공유하기
아이클라우드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PC에서 최신 데이터 유지와 동기화
맥과 아이폰에서 구글 음력캘린더와 한국 공휴일 구독/추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