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책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iPhoneArt 2012. 12. 26. 12:30
300x250
아이들이 좋아하는 코코몽이 책으로- 코코몽 2 Ep1 :출동 로보콩!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코코몽 2, 아이들의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을 주제로, 아이들의 눈높이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입니다.
코코몽 2 애니메이션이 앱북이 되어  글과 음성으로 읽어 주며, 코코몽과 친구들이 실수를 하면서 깨달아 가는 과정이 재밌게 그렸습니다.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아이들에게 그 이유를 설명해 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어른의 관점에서, 어른들의 언어로 설명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코코몽에 나오는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만들어 가는 에피소드는 아이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친근한 이야기입니다. 싱싱 마을에서 코코몽과 친구들, 세큔킹 일당 사이에 벌어지는 작은 이야기들은 몸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에피소드 1에서는 맑고 깨끗한 공기와 신선한 음식이 왜 우리의 몸에 좋은지 알려 줍니다. 코코몽 2 시리즈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텍스트와 음성을 지원하며, 터치하면 반응하는 인터렉션 아이템으로 재밌는 책 읽기를 제공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공용으로 출시되었고, 매우 선명한 화질과 양질의 사운드로 깔끔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에피소드 1 출동 로보콩에서는 코코몽이 싱싱 마을을 신선하게 유지하도록 지켜주는 로보콩을 발명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어른이 봤을 땐 이게 재밌을까 하지만 아이들은 좋아하는 이야기가 펼쳐지고, 무엇보다 코코몽 시리즈의 캐릭터들은 각각의 캐릭터의 성격이 뚜렷합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코코몽 2 앱북은 터치하면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제와 연관 없이 아무 곳이나 집어넣지 않았습니다. 인터렉티브 아이템은 최소화되었고, 책 읽기에 적당한 정도입니다. 사물이나 캐릭터들이 이야기의 상황에 따라 말 풍선이 나올수도 있고, 특수 효과를 보여주거나 기호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기호 부분에서는 아이들과 부모님의 대화가 있으면 좋을 부분입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애니메이션이 있어서 마치 동영상을 보는 듯한 분위기도 냅니다. 실감이 나는 장면을 많이 연출합니다.
코코몽 캐릭터들의 성격이 궁금한 분들을 위한 설명
코코몽
소시지가 원숭이로 진화되어 신기한 발명품을 만들어 내고 있음
로보콩
코코몽 최고의 발명품으로 채소와 과일만 먹으면 변신과 날아다니는 것까지 가능한 봇
아로미
삷은 달걀에서 토끼로 진화, 이해심 많고 눈물도 많지만, 논리적인 분석력이 뛰어나며
지혜로운 토끼
파닥
파가 닭으로 진화, 냉장고 나라에서 가장 일찍 일어나 친구들을 깨움, 행동이 앞서서 사고도
치지만 일을 저지른 후 깨닫는 행동파. 상상력이 풍부하고 낙천적인 성격
케로
원래는 당근이었는데 당나귀로 진화
냉장고 나라에서 최고 멋쟁이로 춤짱, 노래짱. 폼생폼사에 두려울 때 머리를 바닥에 박는 것이 약점
하지만 건망증이 심해서 부끄러웠던 일도 금방 잊어버림
아글
오이가 악어로 진화, 친구들에게 요리 만들어 주는 것을 좋아가며, 맛있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 함
칭찬과 비판에 예민하고, 귀가 얇아 마음이 쉽게 흔들이는 것이 약점이고 기분 좋을 때 물구나무
서기를 좋아함
두리
무와 버섯에서 버섯무 하마로 진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하고, 믿음직스럽고 배려심이 깊음
두콩 세콩 네콩
완두콩이 너구리로 진화, 주근깨 투성이에 심술 많은 두콩, 말수 적고 방귀쟁이 세콩, 새우눈에 먹보
네콩이 삼 형제.

오몽
작고 귀여운 새우가 강아지로 진화, 눈이 오던 날 냉장고 나라에 도착했고 그날부터 코코몽과 살고 있음(에피소드 1에 출연하지 않음)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아이폰4S까지는 해상도가 맞고, 아이폰5를 위한 해상도는 1.0 버전에서는 아직 미지원입니다. 하지만 아이폰 아이패드 공용으로 출시되었다는 점이 동화를 구매하는 어른들에게는 훨씬 경제적일 것입니다. 아이폰만 있더라도 언젠가 아이패드, 혹은 아이패드 미니를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공용 앱은 용량은 커지겠지만, 두 번 구매하지 않아도 iOS기기에서는 언제나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코코몽 시리즈의 개성 있는 캐릭터에 대해 모르는 분들을 위한 캐릭터 설명 위의 세분은 싱싱 마을의 악당들입니다.
세균킹
곰팡이 난 귤이 쥐가 된 인물 자칭 냉장고 나라의 최고 발명왕이며, 펑거스 로봇을 발명 싱싱 나라를 빼앗으려 노력 중.

캔디팡
사탕이 고양이로 진화, 냉장고 나라 최고의 미인이며 빠른 순발력과 꾀가 많음
싱싱 마을에 사는 녀석들의 나쁜 식습관을 이용해 싱싱 에너지를 떨러 뜨리는 것이 임무.

감자 팡
곰팡이 난 감자에서 비버로 진화, 곰팡이와 세균 등 더러운 것을 좋아하며, 설탕과 기름에 튀긴
음악을 좋아함, 물론 채소를 싫어하고 운동은 절대 안 함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싱싱한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 몸의 힘이 세진다는 것을 표현하는 장면입니다. 로보콩이 그 역할을 대신합니다.
페이지별 다시 읽기를 지원합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지원하며, 한국어 음성과 네이티브 영어 사용자의 음성도 제공됩니다. 사운드를 끄고 아이가 동화를 직접 읽거나, 부모님과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드를 제거하면 효과음도 사라져서 재미가 떨어집니다. 터치하면 나타나는 반응을 볼 수는 있지만, 사운드를 들을 수 없게 되니까 심심해집니다. 읽어주기 사운드만 제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인터렉션북] 코코몽2 Ep1 출동 로보콩! 아이폰 아이패드 어린이 책

책을 읽던 중 화살표로 메뉴를 불러내어 자동 읽기와 페이지 수동으로 넘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제거로 직접 읽기, 영어와 한국어 선택, 목차에서 읽고 싶은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 사운드 제거 시 음성지원만 제거하고 효과음은 남겨서 실감 나는 장면을 유지하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 페이지에서의 반복은 첫 페이지부터 다시 읽기로 지원되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는 앱북이지만, 에피소드의 주제에 맞는 미니게임이 한 종류 정도 있었으면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깔끔하게 다듬어진 앱북이며, 화면의 선명함과 좋은 사운드가 읽을 때 쾌적한 기분을 줍니다. 아이패드 2와 아이폰5에서 보기에 모두 선명합니다.
인터렉티브 아이템은 화면을 터치할 때는 언제나 별이 따라다닙니다. 내용에 방해될 만한 아이템이 없고, 상황에 따라 효과를 보여주거나, 말풍선으로 텍스트를 보여주는 것이 괜찮습니다. 인터렉티브 아이템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아이템이 아닙니다. 있어야 할 곳에서 이해를 돕거나 문장의 핵심이 될만한 부분에서 도와주는 것입니다. 두서없이 많은 아이템 보다 적당한 곳에 한 개씩 넣은 것이 마음에 듭니다. 페이지마다 조금씩 움직이는 이미지로 화면에 생동감을 주었고, 이런 움직임들은 매우 부드럽습니다. 시각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며, 텍스트와 음성으로 아이들이 이야기를 이해하
면서 글을 배워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