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아이패드 스케치 앱 QSketch 그림그리기와 사진 활용

iPhoneArt 2012. 7. 18. 06:30
728x90
그리기를 위한 기본 기능과 사진, 레이어를 지원하는 QSketch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QSketch레이어와 사진을 이용할 수 있는 스케치 앱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기본인 기능사진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 레이어를 겹쳐 사진을 합성하고 그 위에 그림이나 글을 쓰는 작업도 할수 있습니다.중요 기능은 스케치와 드로잉이지만, 레이어와 사진 가져오기, 사진 찍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 다양하게, 또한 더 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QSketch의 그림 그리기 기능은 심플합니다. 1.0.3 버전은 총 12가지의 붓과 색상의 투명도, 굵기를 지원하며, 이를 활용해 다양한 선을 만들어 스케치할수 있습니다. 6개의 스케치북 스킨으로 드로잉을 정리할수 있으며,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포토앨범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QSketch 는 가지고 있는 기본 기능은 좋지만, 아직 다듬어야 할 곳이 많은 앱이며, 작은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쉽게 그리고, 쉽게 사진과 그림을 함께 이용해 이미지를 만들어 낼수 있을 것입니다. 이유는 기술적인 부분이 아직 미흡하지만, 터치를 따라오는 선의 속도와 움직임은 꽤 좋기 때문이며, 쉽게 사용할수 있는 간단한 레이어 기능도 그림과 함께 활용하기 좋은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스케치북은 6개의 테마를 지원하며, 커버와 제목을 이용해 스케치나 드로잉을 분류해 둘수 있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커버를 정한 후 스케치북의 제목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스케치는 모두 제목을 변경할수 있고, 추가와 삭제를 지원합니다.
현재 버전은 제목 지정에 버그가 있어서 제목 변경 후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2)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색상은  HSB, RGB 컬러를 지정해 하단에 원하는 색상을 24개 까지 만들어 두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붓의 종류는 12종류 이며 제각기 특성을 가지고, 굵기와 투명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12가지 붓의 종류 입니다. 연필은 색상을 변경하면 색연필로 사용하며, 연필, 샤프펜, 테크니컬펜, 붓펜, 볼펜, 마커펜, 사인펜, 크래용, 수채붓, 평붓, 에어브러시를 제공합니다. 언뜻 비슷하게 보이는 붓도 있는데 선의 시작과 끝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둥근붓이나 평붓의 경우  붓크기 조절로 배경이나 큰 부분을 칠할수 있고,
투명도 조절로 어느 정도의 색상 겹칩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선의 터치 반응은 좋은 편이며, 특히 선이 멈춤 없이 따라 와서, 빠른 속도로 긋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선 사용시의 단점이라면 하단에 자주 쓰는 붓을 꺼내 둘 수 없다는 점과
이미 그림에 사용한색상을 찍어 색을 바꿀수 있는 컬러 픽커가 없다는 점입니다. 선의 굵기와 투명도는 하단에 서 변경하면서 쓰기 좋지만, 붓의 종류와 색상은 매번 상단에서 다시 선택해야 하는 점은 불편합니다.
지우개선택한 선과 동일한 종류로 선택 되는데, 이는 장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미 그림을 많이 그린 상태나, 색상이 칠해져 있을 때는 붓의 종류로 지정된 지우개는, 지우개를 선으로 이용할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반면 지우개 자체만을 강하게 사용하고자 할때는 다시 큰붓을 선택해야 해서, 따로 선택 사항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우개은 스케치북 종이 외곽에서 선택된 선의 특성과 달리 강하게 지우는 버그가 있습다.
Redo와 undo는 현재 버전에서 반응 속도가 느려서 개선되어야 할 점입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자유로운선과 직선, 이어 그릴수 있는 직선, 원과 사각형의 형태를 만들수 있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자유로운 선은 스케치나 드로잉, 글씨를 쓸 때 이용하면 좋고, 정확한 직선이 꼭 필요한 곳이나, 각이 다른 여러 직선을 연결하고 싶을 때, 시작과 끝을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직선은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연필(색연필)이나 샤프의 선은 표현이 잘되어 있습니다. 둥근 붓과 평붓은 투명한 색상을 만들긴 하지만 얇은 느낌을 내는데도, 말라 있는 느낌이라 유화나 아크릴 효과와 흡사합니다.
크레용은 점이 너무 균일하게 펴지기 때문에 조절이 필요해 보이며, 더 그럴싸한 수채화 효과를 위해 둥근 붓과 평붓 종류가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레이어는 단순하지만 유용하며 활용도가 높습니다. 앨범에서 가져오기와 사진을 찍어 카메라에서 가져올수 있습니다. 아이패드2는 12개 아이패드1은 6개까지 지원합니다.

레이어는 가져와서 투명도를 조절할수 있고, 여러개의 레이어를 만들었다면 골라서 삭제하거나 완성하면, 모두 합쳐서 하나의 스케치로 만듭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사진을 가져오고, 또 하나의 레이어를 만들어 그 위에 스케치를 할수도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 너무 힘들면 사진을 이용해 선을 연습하면서 그럴듯한 그림을 만들어낼수 있습니다. 다 그리고 나서 사진 레이어는 삭제하면 됩니다.
확대율이 좋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기 용이한 반면 확대 축소 제스처 사용면에서는 더 조절이 필요합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레이어를 이용한 사진 합성도 재밌는 기능 중 하나 입니다. 두장의 레이어를 만들고 사진의 투명도만 조절해서 겹쳐도 독특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더 상세하게 효과를 이용하고 싶다면, 레이어 마다 지우개를 이용해 삭제할 부분을 자연스럽게 지우고 두장을 겹치기 해도 좋습니다.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레이어는 병합하지 않아도 이미지를 합쳐서 공유할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보내거나, 이메일 보내기, 카메라롤에 저장할수 있습니다.
저장 크기는 1024/768인데, 풀사이즈 지원이 필요합니다.

QSketch 기능 요약

- 스케치북 관리
* 독립적인 스케치북으로 주제별/용도별 관리 가능
* 6가지의 스케치북 표지 선택 가능

- 스케치 관리
* 각 스케치별 제목 설정 가능
* 스크롤뷰 형식의 화면을 통한 스케치 리스트 확인, 추가, 삭제, 편집등의 기능 관리
* 그림을 그리는 화면에서 손쉽게 다른 스케치로 이동 가능

- 선그리기
* 실제 그림을 그리는 듯한 느낌의 그리기 기능
* 그려진 선의 Undo/Redo기능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그려진 선들의 상태 관리
* 연필, 샤프펜, 테크니컬펜, 붓펜, 볼펜, 마커펜, 사인펜, 크래용, 수채붓, 납작붓, 에어브러시등 다양한 느낌의 브러시 제공
* 각 브러시는 사이즈와 투명도가 조절되어 다양한 느낌 연출 가능
* 지우개 기능 제공으로 선택된 브러시 형태로 그려진 이미지를 지우는 기능 제공
자유선, 직선, 이음선, 사각형, 원형등 5가지 타입의 선 그리기 패턴이 제공됩니다.

- 레이어 기능
* 개별 스케치 내부에 서로 독립적인 레이어 관리 기능 제공
* 최대 12개(* iPad는 6개)의 레이어 생성 가능
* 레이어 추가, 삭제, 이동, 병합 기능 지원
* 각 레이어별로 포토앨범과 카메라를 이용한 이미지 가져오기 지원(iPad는 미지원).

-색상 관리
* HSB, RGB 컬러를 손쉽게 선택 가능
* 현재 선택된 색상 값이 텍스트로 표시, 이전 선택된 색상과 현재 선택된 색상을 비교 표시하여 한눈에 색상을 비교
* 최대 24가지의 컬러를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음

- 스케치 내보내기
* 스케치는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포토앨범으로 내보내기 가능
* 레이어로 나위어진 스케치는 각 레이어를 개별적으로 내보내기 할 수 있음

- 스케치 확대/축소
* 스케치 확대, 축소, 이동 기능 지원
* 확대, 축소, 이동 후 최초 상태로 되돌리기 기능 지원

- 메뉴
* 스케치 화면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스케치 화면의 상, 하단 메뉴는 숨김 기능이 제공
* 메뉴에 브러시 사이즈, 투명도 조절을 위한 퀵 메뉴 제공

QSketch 아이패드 스케치북

QSketch는 가지고 있는 좋은 기능을 더 편하게 이용하기엔 아직 다듬어야 할 곳이 많습니다. 작은 부분들이지만 반드시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며, 컬러 픽커 추가나 지우개도 추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붓의 종류도 그 특성에 맞게 좀 더 조절되거나, 수채화를 위한 특성이 확실한 붓도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가로 모드의 경우도 메뉴가 회전하고, 가로 사진도 세로모드로 가져올수 있지만, 가로 모드이미지를 만들지는 못합니다. 레이어를 가로로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며, 적어도 회전이 가능해야 할듯 합니다.
QSketch는 앞으로 발전시켜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은 그 스케치와 사진을 함께 이용할수 있어서 좋고, 사진을 이용하지 않더라도레이어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그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 하더라도 원하는 것을 표현할 방법은 다양합니다. QSketch는 아마도 그림과 사진을 이용해 쉽게, 그리고 간단하게 원하는 것을 만들 때 도움을 줄 것입니다. 
사용자 환경이 더 다듬어지고 그래픽도 보강한다면 쉽게 이용할수 있는 앱이 될듯 합니다.
꾸준한 업데이트를 기대하며 기능에 있어서는 심플함을 잃지 않았으면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