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튠즈에서 구입 목록 삭제(숨기기)와 앱 환불 요청

iPhoneArt 2012. 1. 5. 06:30
300x250
기기에서 앱스토어 구입 목록 숨기기

아이폰과 아이패드, 데스크탑의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의 구입 항목(Purchased)를 iOS 기기와 아이튠즈에서 삭제(숨기기)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구입한 앱은 기본적으로 데이터 삭제는 되지 않습니다. 구매하게 되면 먼저 사용자 아이디(애플 이메일 주소)로 영수증을 받게 되고, 구입 목록이 있어야 만일의 경우 환불 요청도 할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삭제 되지는 않습니다. 단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구입 항목을 모두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볼수 없도록 가릴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계정의 비밀번호를 알고 계정을 관리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가려도 소용은 없습니다. 구입항목은 남에게 보이기 싫어서 가릴수도 있고, 또 구입 항목이 너무 많을 경우 필요없어진 앱을 가리면, 아이클라우드에서 다시 다운로드 할때 구입 항목 열기에 시간이 아주 조금은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 구입항 가리기는 기기에서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컴퓨터의 아이튠즈에서만 가능합니다.기기에서는 숨긴 구입목록을 보거나 해제하기만 가능

구입 목록 삭제(숨기기)

미국스토어의 경우 Updates - Purchased 에서 구입 항목을 숨길수 있습니다.각 목록에서 오른쪽으로 스치기 하면 Hide 가 나오며, Hide 탭으로 항목이 없어 집니다.

한국스토어는 앱스토어- 업데이트- 구입목록 으로 들어가 가리고 싶은 앱을 검색하거나 모두, 혹은 이 아이폰에 설치되지 않은 목록에서 찾아 가리기를 누르면 됩니다.
앱을 검색하려면 화면을 아래로 당기면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앱을 가리기 하면 메시지로 사용자의 계정 정보 페이지에서 다시 보이게 할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승인을 눌러 빠져 나옵니다.

앱을 가리고 나면 구입 목록에서 사라지게 됩니다.구입항목 가리기는 기기에서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숨긴 구입 목록 다시 보기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숨김 항목 다시 보기만 지원

구입목록에서 숨긴 앱을 다시 보이게 하려면 사용자 아이디를 탭합니다. 사용자 아이디는 추천, 카테고리, 인기 항목 최하단에 있습니다.

아이디를 탭하면 애플 아이디 보기가 나타납니다. 탭.

아이튠즈 클라우드- 계정- 가려진 구입 항목에 들어갑니다.

가려진 구입 항목에서 가리기 해제 (unhide)

컴퓨터 아이튠즈에서 구입 목록 가리기

아이튠즈 - 홈 이나 앱 - 퀵링크 - 구입 목록( Purchased) 클릭

앱스에서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이폰에서 앱 삭제 할때 처럼 X 표시가 나타나며, X 클릭하 삭제 됩니다. 구입한 모든 앱아이튠즈 라이브러리에서 삭제한 앱 항목별,  아이폰 과 아이패드 앱별로 이름과 최근 목록으로 정렬해서 볼수 있습니다.

삭제하면 아이폰에서 가릴때처럼 사용자 계정에서 가린 항목을 확인할수 있다고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사용자 계정은 로그인한 아이디 밑에 드롭다운 메뉴나 퀵링크의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클라우드에서 숨겨진 구매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숨겨진 구매 항목에서 필요한 앱이나 모든 앱을 한꺼번에 가리기 해제 할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 목록 삭제는 앱스토어 앱 리뷰로 요청하지 마시고 아이폰이나 아이튠즈에서 직접 가리기 하면 됩니다. 카드결제시 1달러 결제와 이유와 환불방법 또한 앱을 카드로 구매할때 1달러 결제는 카드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며, 결제되지 않습니다. 이 사항도 앱스토어 앱 리뷰로 요청해도 소용없는 이유는  개발사는 애플에 판매를 맞긴 것이기 때문에 애플에서 처리할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처음 애플 계정에 카드를 입력할때도 유효확인을 위해 가상 결제를 하며, 이 부분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또한 앱을 환불 해야 할 상황일 경우, 애플에 앱에 대한 문제 리포트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이튠즈 사용자 계정의 구입 내역에서 문제 리포트로 앱을 선택해, 여러개의 문구 중 해당 되는 문구를 선택해 제출하면 됩니다.

환불요청의 또 한가지 방법은  메일로 받은 구매내역에 해당 앱에 대한 Report a Problem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 작성 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