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콘 - 그림기호로 보여주는 앱의 기능과 제목

iPhoneArt 2010. 11. 11. 08:00
300x250

App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는? 

Icon 이란?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수 있는 그림으로 표현하며 그 안에는 심볼이 담겨져 있어 한번에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상에서의 아이콘(그림기호)은 일종의 픽토그램 -(Pictogram) Picto와 텔레그램 (Telegram)의 합성어-으로 사물이나 시설, 행동 등을 다수에게 쉽고 빠르게 이해할수 있도록 나타낸 시각 디자인입니다. 예를 들면  공공시설에서 많이 볼수 있는 신호등이나 비상구, 엘리베이터 등으로 그 그림이 어떤것을 말하는지 한눈에 알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컴퓨터에서 아이콘은  마우스에 의해 폴더와 응용프로그램, 파일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를 좀 더 쉽게 사용할수 있게 하기위해 1970년대에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쁘거나 멋지고 쿨한, 취향에 맞는 아이콘을 사용하기 위해 아이콘 사이트들을 뒤지고, 폴더와 시스템, 파일 아이콘을 바꿔 데스크탑을 꾸미는 것이 컴퓨터 사용시 기분전환과 함께 개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같은 회사제품의 같은 컴퓨터인데 남의 데스크탑이 더 멋져 보이는것은 한개의 멋진 아이콘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일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도 아이콘은 이미지로 그 의미를 나타내며 기능을 가집니다. 
여기서 기능이란 앱을 여는 역할만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기능이란 글자가 없이도  기호와 심볼이 명확하게 표현되어, 응용프로그램이 어떤 기능을 가
졌는지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전달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과 RSS를 그렸다면 어떤 기능을 가진 앱일까요? 아이폰에서 RSS로 블로그나 커뮤니티의 글과 뉴스 등을 읽는 기능을 가진 앱일것입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MobileRSS Pro입니다.  헐리웃의 Hollywood Walk of Fame에는 수많은 스타들이 남긴 별이 있고 중앙 하단에는 배우인지 가수인지 알수 있는 심볼이 하나 더 들어가 있습니다.
iMovie는 헐리웃의 별 이미지와 흡사하게 만들어 자신을 나타냅니다. 
iBooks는 책장의 의미하는 나무결과 펼쳐진 책 한권으로 간단 명료하게 책을 읽을수 있는 곳 이란것을 알립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기능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약간의 기호를 넣거나 문자를 넣은 경우 입니다. 대충 어떤 앱인지 짐작할수 있습니다. AppShopper은 웹사이트로 알려져 있던 곳이라 첫글자인 A만을 포함 켰고, Convertbot는 단위변환임을 알리기 위해 hp와 kw를 넣었습니다. FileApp Pro도 보기를 이용해 파일뷰어임을 알려줍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SmartTimer와 iDelivery,  SnapCal 입니다. 타이머, 택배, 캘린더 기능이 있다는 것이 잘 표현되었고, 심플하기도 합니다. 복잡한 앱 아이콘 옆에 있을 경우 심플한 디자인이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아이콘 하단에 제목을 넣어 보면 아이콘이 앱의 기능과 이름을 말해주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2Do Tasks Done in Style는 할일목록 체크가 간단하고 빠르다는 것을 클립과 메모장으로 표현했고, 사과와 다이어트, 줄자를 이용해 칼로리 계산 앱(Calorie Counter PRO)이란 제목과 잘 어울립니다. ifinance mobile은 보기만 해도 가계부 프로그램인듯 합니다.
음악관련 앱은 더 표현하기 쉬운 경우가 많을듯 합니다. 라디오 알람과 음악방송  imeem악기 앱인 iOrgel Pro 입니다. 라디오 알람과 아이오르겔은 안틱풍의 분위기를 풍기는데 두가지 모두 앱에 적합한 이이콘을 사용하고 있지만, 선명도는  iOrgel Pro가 훨씬 나아 보입니다. 두가지가 함께 있으면 iOrgel Pro가 더 잘 보일 겁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게임 아이콘의 경우 매우 화려하고 강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게임 장르에 따라 아이콘은 그 모습을 달리합니다.
RPG 장르는 주인공의 모습이 강하고 거칠며 멋진 모습을 하고 있는 경우 가 많고, 퍼즐과 보드 게임은 중요 아이템을 이용해 게임 방식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중요한것은 어떤 게임인지 알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미로 게임과 독특한 게임방식으로 주목 받았던 Zen Bound 2와 퍼즐 게임 Enigmo 2. Enigmo는 게임의 중요 아이템이 물방울과 반사경인데 그것을 표현했습니다. 이 아이콘은 무엇을 하는 게임인지는 알수 없고,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모두 다 사진 앱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카메라 바디와 렌즈를 아이콘으로 사용하는데 반해 Phototreats는 인화 장면이 아이콘 입니다. 사진을 찍어 테마에 따라 효과를 적용시키는것이 주기능이기 때문에 인화 장면은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Camera N1은 보통의 카메라 앱에 다양한 기능을 더한 있는 앱이지만 아이콘으로는 그 특징을 찾기가 약간 애매해 보입니다. Instagram은 사진에 주로 로모나 토이카메라 같은 효과를 주고, 트위터, 플릭커, 페이스북, 포스퀘어에 공유기능이 있으며, 사진 커뮤티니티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카메라 이미지를 이용해서 사진효과의 특징은 나타난듯 합니다. 
 
아이폰 아이콘의 기능과 효과
Brushes는 그림그리는 앱이며 한눈에 알수 있습니다.  Love ArtNational Gallery, London은 런던 갤러리의 명화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
해 들려주는 앱으로 명화에서 눈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적절해 보입니다. 보티첼리의 The Birth of Venus(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에서 비너스의 얼굴을 사용한 Skrambler는 뭘까요? 
 
마치며
아이콘은 앱의 기능과 제목을 표현하는 그림기호입니다. 사용자들은 수많은 앱중에서 튀는 아이콘에 눈이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콘이 앱을 잘 표현한 앱들의 경우 기능도 잘 다듬어져 있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앱에 비해 조금 더 높을것입니다. 
통계는 없지만 지금까지 앱을 사용해 보면서 많이 다듬고, 만지고, 또 노력이 많이 들어간 앱들은 아이콘도 매우 정성을 들이고,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신경을 썼기 때문일것입니다. 
엉망으로 만들어진 아이콘은 잘 만들어진 앱에 비해 클릭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아이콘만 멋지고 기능이 부실한 앱도 물론 있습니다. 앱을 선택해서 사용해본 경우에 한해서는 기능이 좋고 잘 만들어진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아이콘으로 앱을 잘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아이콘은 그림으로 앱의 중요한 부분을 표현합니다. 기능과 분야, 제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때문에 소홀하게 다뤄지면 안될 요소이며, 사용자들에게는 포장지로 보여주려 하지말고 앱의 중요한 요소가 제대로 표현되길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