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메일의 활용-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iPhoneArt 2010. 10. 27. 08:00
300x250

 iOS 가 제공하는 메일의 기능

아이폰의 이메일은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가졌으며, 기본 앱과의 연동이 좋습니다. 단순히 메일을 주고 받는 기능도 하지만, 사진과 동영상, 일정, 텍스트 명함을 이용해 보다활용도를 넓힐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원하는 포멧의 파일일 경우 첨부된 동영상을 바로 보거나, 음악 듣기, PDF외 첨부파일 훑어 보기, 아이폰에 설치된 다른 앱과의 연계 활용하기 등이 그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메일은 연락처, 캘린더와 연동할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아이폰에서 손쉽게 연락처와 약속을 추가할수도 있고, 전화번호가 메일에 있을 경우 탭해서 바로 전화를 걸수도있습니다.메일과 메모, 연락처, 캘린더는 서로 연동하니 어떻게 사용할수 있는지 기본 사항만을 적어 보겠습니다.
메일설정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메일 계정 연결하기구글이나 야후, 다음, 네이버 설정은 아이폰이 자동으로 설정을 입력해 주기 때문에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연결합니다. 또한 다음, 네이버, 지메일도 메모 기능을 켜면 아이튠즈 동기화때 메모를 메일로 연결해 가져올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설정-Mail,연락처,캘린더- 계정추가사용하는 이메일 지정 -이메일주소 입력- 사용자 이름- 암호 입력의 과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의 경우 서버 필드에 입력할 내용을 모른다면 직접 자신이 사용하는 메일서비스의 모바일 연결시 필요한 도움말에서 서버주소를 알아내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데이터 업데이트:푸쉬를 켜면 이메일이 올때마다 알려주지만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고 배터리도 닳게 되서 수동으로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메일 보기: 기본은 50개의 최근 메시지 보기 입니다. 25개 간격으로 200개의 최근 메시지까지 설정할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와 최소 서체 크기:  5가지로 선택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원격이미지로드: 켜면 메일에 포함된 이미지를 바로 보 이미지를 바로 볼수 있고 끄면 이미지를 빼고 텍스트만을 볼수 있습니다. 
스레드로 구성: 켜면 같은 사람에게서 온 메일은 한꺼번에 연결해서 볼수 있고 메일 갯수도 표시 됩니다. 켜고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자신을 숨은 참조에 포함시키기, 서명, 기본 계정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기본 계정은 여러개의 메일을 사용할 경우 기본 계정을 설정해 보내는 메일서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에서 보낸 메일은 이 기본 설정 서버와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보낼수 있고, 다른 주소를 원할 경우, 메일을 보낼때 보내는 사람을 변경하면 됩니다.
메시지 아카이브는 메일을 삭제할 경우 서버의 전체 보관함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캘린더 설정
새로운 초대 알림: 캘린더 서버를 사용해 그룹에게 이벤트 초대 알림을 보내거나 받을수 있고, 이메일 계정 추가시 연락처 CardDAV 나 캘린더 CalDAV 를 설정해야 합니다.
동기화: 지난 2주부터 1,3,6 개월, 모든 이벤트를 동기화 할수 있습니다.
시간대와 기본캘린더 설정: 시간대를 끄면 현재 사는곳의 시간대에 맞춰 이벤트가 표시되고 기본 캘린더는 자신이 만들어 놓은 분류가 여러개 일 경우 새로운 이벤트 생성시 추가해 놓을 항목을 정해 놓는 것입니다.
메일 확인과 연동 기능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새로운 메일: 메일 앱을 실행해 확인만 한경우(수동) 새로온 메시지 갯수를 보여주고, 읽다만 메일이 있다면 읽지 않은 메일 갯수가 표시됩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모든 받은 편지함: 여러개의 메일 계정을 통합해 한곳에서 볼수 있는 메일 박스 입니다.계정 별로 받은 메일의 숫자가 표시되니 특정 메일 박스에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모든 계정의 메일박스에서 다른 계정의 특정 폴더로 메일을 이동시킬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메일 읽기: 확대 축소하며 읽을수 있습니다.
텍스트 복사와 오리기, 전체선택: 메일을 보다 특정 부분의 문장으로 커서를 이동시키고 싶다면 길게 탭하면 돋보기가 보이니원하는 곳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으로 이동했다면 손가락을 떼면 오른쪽의 선택, 전체 선택이 나타나는데, 선택을 누르면 커서가 있는 곳의 단어를 복사합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더블탭 복사: 특정 단어를 더블탭 한후 원하는 곳까지 손가락을 이동하면서 필요한 부분까지 복사할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메일에 웹페이지 주소가 있을 경우: 열기와 주소 복사를 할수 있고, 열기는 사파리로 이동합니다.
이미지: 이미지를 길게 탭하면 열기(사파리) 이미지 저장, 복사해서 카메라롤(아이팟터치의 저장이미지에 저장합니다.
동영상: 동영상 첨부 파일을 받았다면 다운해서 보고, 카메라롤에 저장할수 있습니다.
음악파일: MP3, AAC, WAV 및 AIFF 외 m4r(아이폰벨소리) 등등의 음악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첨부파일 보기: PDF, 웹 페이지, 텍스트, Pages, Keynote, Numbers, Microsoft Word, Excel 및 PowerPoint 도큐멘트 파일을 다운로드해 볼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다음으로 열기첨부 파일은 훑어보기로 바로 보거나 다른 앱에서 열서 볼수 있고,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 연동하는 앱이 있을 경우 다음으로 열기를 탭하면 더 많은 앱을 이용해 활용할수가 있습니다.무버를 이용해 다른 기기와 직접 데이터를 보내거나, 아이북스로 PDF 파일 보기, 파일 뷰 프로그램인 파일앱으로 열어 볼수 있습니다. 프린트가 필요하다면, 프린터를 이용해도 됩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전화 번호: 메일에 전화번호가 있다면 탭으로 바로 전화하거나 문자메시지 보내기와 새로운연락처에 등록, 기존의 연락처에 추가 할수 있습니다.주소: 주소가 있을 경우 지도에서 열기로 구글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할수 있고, 구글 지도에서 지도를 북마크 하거나 연락처에 추가해도 되고, 메일에서 새로운 연락처에 등록하거나 주소만 복사해 놓을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연락처에 추가: 메일에 있는 주소나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추가하고 사진이나 메일의 이미지를 이용해 사진을 바로 적용할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일정추가: 메일에 날짜, 요일, 시간이 적혀 있다면 캘린더의 일정에 추가 할수 있습니다.
구글캘린더 동기화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구글 캘린더 동기화 하기: 지메일 계정이 있을 경우 캘린더를 켭니다. 
아이폰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연동 기능과 사용법
캘린더에 이미 일정이 있을 경우 아이폰에 유지하기를 누르고 동기화하면 아이폰의 일정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일정이 없고 구글 캘린더만 이용하실 분들은 구글모바일을 이용해 캘린더에 일정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캘린더 설정: 설정의 메일, 연락처 캘린더- 캘린더에 들어가 동기화할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구글 모바일에서 캘린더를 확인하면 자신의 메일 계정이 동기화 됨을 알수 있습니다.구글 캘린더에서 작성하면 아이폰 캘린더와 동기화 됩니다. 기존 아이폰에 있던 일정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메일의 기능은 아이폰의 기본앱인 사파리, 캘린더, 연락처, 지도, 메모, 사진과 함께 연동하며 활용할수 있는 편한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에 익숙해지면 특별하게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기본앱의 활용도는 매우 높습니다. 드롭박스와 에버노트 등의 서비스도 써드파티 앱들끼리 연동기능이 추가되고 있고, 유용한 앱간의 연결은 한가지 앱에서 많은 것을 처리하지 않고, 다른 앱과 연결해 더 효과적인 기능을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폰의 기본 기능을 충실하게 사용하고 그 기능을 알게되면, 꼭 필요하지 않은 앱, 기본 기능보다 떨어지는 앱들은 구매하지 않아도 되니 앱 선택시에도 도움이 될듯 합니다. 아이폰의 기본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