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앱과 새소식

설치없이 즐기는 앱의 세계: 인터넷이 멀티터치를 만나다 애플의 Web App

iPhoneArt 2010. 8. 11. 20:00
300x250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설치없이 이용하는 웹 앱 Web App
Web App 웹 앱이란 무엇일까요?
HTML5를 기반으로  브라우저를 이용해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이용할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라 할수 있습니다. 
앱은 스토어 계정이 필요하고, 앱을 다운 받아 아이폰에 설치해야 하지만 웹 앱은 이런 과정이
없습니다. 
웹 앱(위키피디아) 의 주소만을 북마크해 놓거나, 사파리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의 홈에 빼 놓으면 바로 앱의 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앱의 설치과정과 동기화과정까지 생략되어 앞으로 HTML5기술이 더욱 발전한다면 지금보다 더 복잡한 앱들도 설치과정 없이 바로 이용할수 있을듯합니다.
 
소셜네트워킹, 뉴스, 여행 등 인터넷 연결이 필수인 분야에서 효과적일듯 하며, 현재는 작은 게임들과 유틸리티 등 웹을 이용해 빠르게 이용할수 있는 앱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앱이 오프라인으로 사용할수 있는지는 앱의 소개를 통해 알수 있지만 현재, 모든 앱들이 오프라인을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항상 WiFi나 3G가 필요한것은 아니며 오프라인을 지원하는 앱이라면 인터넷 연결이 안될 경우도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애플의 웹 앱과 iOS와 안드로이드 웹 앱 마켓인 Openappmkt 에서 앱을 둘러볼수 있습니다 오픈 앱마켓에 있는 Harmonious 라는 스케치 앱도 매우 재밌습니다.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에서 애플의 웹 앱 사용해보기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애플의 웹 앱페이지  에 접속합니다.  웹 앱 페이지도 홈에 빼놓으면 Web App라는 아이콘이 앱처럼 생성시켜 사용해도 됩니다. 웹앱 페이지는 삭제되었습니다. 
 
앱을 찾아보다 유틸리티에 있는 2B 라는 웹 앱을 찾았습니다. 2B연필로 간단한 그림을 그릴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원하는 앱을 찾아 연결된 링크의 URL을 누르면 북마크할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B 링크 사파리에서 열어야 됩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그림을 그릴수 있는 앱입니다.
Color mail이라는 앱의 링크로 들어가 봤습니다. 로딩에 시간이 좀 걸리는 곳입니다. 아이콘 별로 들어가면 종류별로 편지지 템플릿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선택하면 바로 메일로 이동해 그림위에 글씨를 써서 보낼수 있는 메일 앱입니다. 
컬러메일 링크
 
My Signature 라는 이메일의 서명을 만들어주는 웹 앱입니다. 이것을 북마크해서 홈으로 빼놓고 사용해 보겠습니다. My Signature 링크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서 열어야 합니다)
 
직접 서명을 써서 만드는 Handwriting 모드와 글자 입력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andwriting 모드에서 글자를 입력 후 색상을 정하고 Get it을 누르고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카메라롤이나 저장이미지에 저장됩니다. 저장후 이메일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글자 입력 모드에서 자신의 이름을 넣은 다음 서체를 선택하면 합니다. 
 
색상선택은 스치기로 이리저리 움직이면 선택색상을  미리보기 할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서명을 저장하거나, 서체를 다시 바꿔보며 여러개를 만들어 볼수 있습니다.
 
개발자라면 애플의 아이폰을 위한 웹 개발 도움말 페이지 에서 더 많은 도움말을 얻고,   웹 앱 허가 받기 (개발자 등록과 로그인 필요) 에서 자신의 앱을 웹 앱으로 만들어 등록시킬수 있습니다.  오픈앱마켓은 어떤 등록 절차를 거치는지 모르지만, 애플은 웹 앱도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웹 앱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앱의 종류가 앱스토어 만큼 많지 않지만, 어떤 기능들을 보여줄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시장입니다. 
무료 웹 앱안에서 컨텐츠를 판매하기도 하던데,  좀 더 자유로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판매할수 있는 유용한 컨텐츠가 있다면 더욱 가치가 있는 웹 앱의 형태가 될듯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