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 iOS18.4 메시지로 귀가 시간을 공유하는 안전확인

iPhoneArt 2025. 4. 18. 08:00
728x90

iOS 18.4 안전 확인 기능

iOS 18.4에서 나의 찾기가 활성화되면서 안전확인(check in)도 활성화되었다. iOS17의 기능이었지만 한국에서 나의 찾기 위치서비스가 재공 되지 않아서 한국어 버전 iOS에서는 볼 수도 없었던 기능이다. iOS 18.4에 도입된 ‘안전 확인’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와 상태를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이다. 메시지에서 연락처를 선택해 보내는 쉬운 사용법으로 가족,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안전 확인 진행 중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법도 있다.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 동안 응답할 수 없거나, 이동 경로를 벗어났을 때 자동으로 위치와 기기 상태 등의 정보를 전송한다. 이 기능으로 아이폰은 사용자의 안전을 지능적으로 지켜주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안전확인  과정

처음 사용할 때 설정을 안내하며 이 과정 중 기본 선택을 해둘 수 있다. 

공유할 데이터 선택 사항
제한 데이터: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현재 위치, 배터리, 네트워크 신호에 대한 세부사항 포함
전체 데이터: 제한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와 이동 경로, 마지막 아이폰 잠금 해제한 위치, 손목에서 애플워치를 제거한 위치를 포함한다.
선택한 사항은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에 적용된다.

안전확인 예제

제한과 전체 설정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애플워치가 손목에서 풀어진 시간도 알 수 있다. 

지정한 사람에게 안전 알림이 전송될 때

- 사용자가 안전확인을 보냈을 때
-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과정 종료
- 이동 중에 시간이 많이 지났고, 시간을 추가하라는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 긴급 구조 요청 전화를 걸고 이어지는 안전 확인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 타이머 기준 안전 확인이 끝났는데도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중요사항: 안전 확인을 실행하는 중 휴대폰을 분실하면 연락처는 사용자가 응답이 없을 때와 같은 알림을 받는다.

안전 확인 취소
메시지의 안전확인을 보낸 채팅창에서 세부사항 선택 후 안전확인 취소


메시지에서 안전확인 보내기

+ 버튼 탭

안전확인 선택

보낼 연락처 지정 - 공유 시간을 15분, 1시간, 무기한 중 선택하고, 위급 상황 발생 시 공유할 정보를 설정 - 시작- 설정한 시간이 끝나기 전에 사용자에게 계속 사용 여부를 묻는 알림이 도착- 사용자의 무응답 시, 자동으로 메시지 상대방에게  정보 전송

* 안전확인은 개별적으로 한사람에게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그룹에게 알리고 싶다면 지도에서 ETA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목적지 도착을 알릴 때


안전확인에서 목적지를 입력할 때 운전, 대중교통, 도보 중 선택해야 도착 예정 시간이 계산된다.
집주소 대신 메시지를 받은 사람의 위치를 입력하면 만나는 사람에게 도착 알림이 된다. 지도에서 도착예정 시간을 보내지 않고, 이 방식으로 도착 시간을 알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 목적지와 대략적인 도착 시간을 알려줌
- 아이폰이 지정한 장소까지 이동하지 않는 경우 메시지가 표시되고  15분 내에 응답해야 한다. 이때 응답하지 않으면 지정한 연락처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전송된다. 


타이머로 설정 할 때

지정한 시간을 기준으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낯선 장소,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나의 안전이 보장되는지 알기 원하는 소중한 친구와 가족과 공유하기 좋은 방법이다.

- 타이머가 종료된 후 선택- 타이머 시간 지정- 타이머 기준 안전 확인이 종료되면 ‘안전 확인 종료’ 또는 ‘시간 추가’를 탭 하라는 메시지 출력- 안전 확인 종료 - 종료 알림 전송 /시간 추가 선택 시 15분, 30분 또는 60분 더 추가 -  업데이트된 종료 시간 전송


운동 종료 시

애플워치와 연동해 운동이 끝난 후 알림 전송 후 완료


안전확인 공유 데이터 설정

안전확인 범위 변경: 설정 - 메시지 - 안전 확인  데이터에서 보내는 데이터 유형을 변경


안전확인 이용을 위한 전제 조건
- iOS 17 이상에서 두기기 간 서로에게 체크인을 보낼 수 있다. 
- 메시지 앱과 위치 서비스가 활성화. 위치 서비스는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위치 서비스에서 켬으로 설정
- 메시지 앱의 위치 접근 권한은 [앱 사용 중] 또는 [항상 허용]으로 설정.
- 실시간 정보 전송을 위해 Wi-Fi나 셀룰러 네트워크에 연결 필요.
-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연락처를 미리 등록시켜두고 선택.

*아이폰 설정 중 모든 앱을 애플인텔리전스가 배우도록 허용, 앱 제안 허용, 위치서비스을 제안 및 검색을 켰다면 사용자의 아이폰 사용습관을 학습한다. 만날 때, 만남 후, 퇴근 시간, 출근 시간 등에 따라 안전확인 제안이 뜰 수 있다. 


안전확인 단축어로 실행

메시지를 열지 않고, 단축어를 사용해 안전확인을 시작할 수 있다. 사용하려면 단축어에서 안전확인을 찾고 홈에 추가를 눌러 추가해 둘 수 있다. 

안전 확인 기능은 사용자의 응답 상태와 기기의 기술 정보를 이용한 안전 모니터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수동 실행이 기본 원칙며, 작동 중에는 상황 변동에 따라 자동 반응이 이뤄지도록 구성되었다.  이런 구성은 사용자가 즉시 반응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기능이 어쩌면 사용자의 일상에서 심리적인 안전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위급한 상황에서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인간이 기술을 발전시키는 가장 큰 이유 아닐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