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여행경로 짜기 Routes. Planning your journeys 아이폰 아이패드 추천앱

iPhoneArt 2014. 12. 15. 07:00
300x250

여행 경로와 오프라인 내비게이션 기능의 Routes. Planning your journeys

 

 Routes는 장소를 중심으로 여행 경로를 계획해 구체적인 일정을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지도 위에 핀을 떨궈 주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찾고, Waypoint를 만들면 몇 곳의 장소를 경유할지, 도보나 차량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안내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여러 나라를 여행할 때, 나라별 일정을 만들고, 전체 여행 경로와 일별 경로도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와 연결해 주변 정보를 검색하고, 핀을 지정하는 장소는 구글 스트릿뷰를 볼수 있어서 장소를 선택하기도 편리합니다. 

만든 경로는 도보와 자전거, 자동차로 얼마나 걸리는지 시간과 거리를 계산며, Sygic GPS를 이용해 경로 안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이 공개한 루트를 다운받아 사람들이 어디에 갔는지 둘러보고, 같은 도시에 대한 나의 경로와 비교하고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자세한 경로의 목록과 지도를 공유할 수 있고 에어프린트를 지원합니다. 

 

 

 +버튼으로 일정 목록을 만들며, 각각의 일정 안에 경로와 함께 지도를 포함한 상세 일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여러나라를 여행할 때, 도시별 목록을 만들 수도 있고, 한 도시에서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되는 일정을 계획해 둘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일별 경로도 전체 여행 경로에서 한꺼번에 볼수 있기 때문에 장소가 중복될 확률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경로생성

일정내에 들어가 Create을 탭 하고 새로운 경로를 만듭니다. 제목과 날짜, 경로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색상은 전체 경로를 한꺼번에 볼 때 식별하기 좋도록 각각 다른 색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경로를 만들기 위해 목록을 탭 하고 지도로 이동 - 원하는 장소 핀 지정 - 경로에 넣기로 하루의 일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dit: 일정을 삭제하거나 순서를 변경

 

Map: 전체 일정의 경로를  보기.  지도의 옵션에서 경로를 프린트하거나 이메일 보내기를 지원합니다. 

 

 

 

Shared routes

사용자들이 만든 루트를 다운받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루트에는 Wifi 표시가 붙습니다. 

공유한 루트와 만든 루트는 목록이나 지도로 비교하고, 더 좋은 장소가 있는지 위키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Routes는 위키피디아를 이용해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언어 선택을 위키의 정보 페이지 하단에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영어 검색이 우선이며, 한국어 위키 정보는 보려고 해도 없는 경우가 많아 근처의 가볼 만한 곳을 찾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핀 지정과 주변 검색

설정에서 위치 정보를 켜고, 현재 위치 검색과 경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치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필요한 경로와 검색, 경로 안내까지 가능합니다. 

한 도시에서 갈 곳을 몇군데 결정했다면, 지도에서 이름 검색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도시 이름만 찾고 기본 지정되는 마커를 통해 주변 정보를 읽어보고 그중 하나를 경로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목적한 장소들 사이에도 볼거리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변 장소 검색은  언제나 효과적입니다.  

 

핀 지정은 지도 위의 아무곳이나 탭 하면 핀을 만들며, 주변 검색 중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검색 중 특별한 장소라면 위키 정보 보기가 제공되며, 거리의 경우 위키 정보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Waypoint는 그냥 지나쳐갈 지점 보다  위키 정보가 있는 특정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실제 여행 중 길 찾기에 더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핀과 검색한 위키 정보의 표시는 경로 지정을 위한 임시의 장소입니다. 꼭 갈 곳이라면 반드시  Waypoint에 넣어 두어야 일정에 포함됩니다. 

 

Transtport는 개별 경로에 대해 자동차와 자전거, 도보로 경로 안내을 받을 있지만, 일별로 만들어진 전체 경로를 한꺼번에 안내하지는 않습니다. 지도와 위성+지도, 위성 지도 중 선택할 수 있고, 애플 지도를 이용합니다.

지도에서 핀을 지정하거나 특정 위치를 검색해서 장소를 찾았을 경우, 그 핀에 대해서 5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주변의 Waypoint 찾기,  가까운 장소의 사진 보기, 위키 정보가 있을 경우 장소에 대한 설명 보기, 삭제외 경로에 복사하기입니다. 

사진 보기는 유명한 장소의 사진만을 보여주며, Waypoint 삭제는 지정했던 핀을 지웁니다. 경로 복사는  Waypoint를 복사해서 다른 일정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변의 가까운 볼거리들은 모두 지정한 핀으로부터의 거리를 알려줍니다. 다음 핀을 지정하고 그곳에서  또 다른 Waypoint를 만들면서 주변의 볼거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Routes의 특징은, 지도에서 핀을 지정하면 그 장소에 대한 구글 스트릿뷰의 이미지를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가본 곳에 대한 일정을 나중에 정리하게 될 경우 이 기능은 구글 지도에서 장소를 찾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만토바(Mantova), 아탈리아 북부, 밀라노와 베니스, 베로나와 모데나를 잇는 중간 지점에 위치한 작은 도시입니다. 이곳의 Ducal Palace에는 르네상스 초기의 작가 중 한 명인 안드레아 만테냐가 그린 Camera degli Sposi (bridal chamber 신부의 방)와 Court Scene과 Meeting scene라고 불리는 유명한 프레스코화가 있습니다. 놀라울만한 원근법과 디테일에 의한 착시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 벽화라 이탈리아 북부를 여행한다면 꼭 한번 둘러볼만한 곳입니다. 이곳은 도시 전체를 하루에 볼 수 있는 작은 곳입니다.

 

만들어진 경로는 목록에서 다음 장소의 이동까지 걸어서, 혹은 차로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볼 수 있고, 순서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경로마다 짧은 감상 후기, 필요한 것, 숙지해야 할 사항, 혹은 팁을 노트할 수 있습니다. 

 

Edit에서 경로에서 제외할 장소는 - 버튼으로 해제하고, 오른쪽의 목록 표시를 눌러 Drag & Drop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Waypoint를 삭제하거나 순서를 변경하면 목록과 지도 위에서 경로가 자동으로 정렬됩니다. 

Waypoint는 총 일정 별로 총 25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Option에서는 자동차 경로 우선으로 안내하며, 최단 경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보와 자전거, 이동 경로를 선택하려면 지도로 이동해야 합니다. 도보나 자전거를 경로를 텍스트로 보고 싶다면 지도에서 원하는 교통수단을 지정해 두고 목록에서 경로를 봐야 합니다. 이 목록은 이메일로 지도와 함께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이동 수단을 지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된 경로를 가져오는 방법은 목록에서 Shared routes를 눌러 지도의 위치를 고정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현재 버전에서 공유 루트 검색에 문제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받은 경로를 살펴보고 마음에 들면 내 일정에 추가시켜 두고, 정을 비교해 보거나 특정 장소의 루트 복사하기로 내 일정에 경로를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도 여행지에서 가볼 만한 장소, 레스토랑과 카페, 공공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소에 대한 리뷰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스트릿뷰가 큰 장점입니다. 구글 지도를 현지에서 이용한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며, 즐겨찾기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Routes는 영어권의 경우 정보가 다양한 편입니다. 하지만 음식점이나 작은 상점 등 실질적으로 여행객에게 필요한  상세 정보에 대해서는 포스퀘어나 Foodspotting의 도움을 받은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여행 일정을 짜거나, 다녀온 곳의 여정을 정리하고 싶을 때도 Routes는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앱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경로 안내는 구글지도로 검색한 것과 같은 경로를 보여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성 안내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이동 시 내비게이션의 경로 검색 결과는 좋은 편입니다. 

 

경유하는 지점마다 걸리는 시간과 거리 안내는 일정을 잡기에 충분한 도움을 주며, 실제 여행 중 경로 트랙킹으로 사용할 때도 Waypoint를 만들면서 사용하기 편리할 것입니다. 만든 모든 경로는 CSV와 GPX파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