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사용법

iOS 7 GM 둘러보기: 새로운 변화

iOS 7 GM 요약


iOS7 GM이 지난 애플 스페셜 이벤트 이후 배포되었습니다.  iOS6까지 유지되었던 그래픽 디자인을 걷어 내고, 이번 7에서는 간결함, 효율성을 중심으로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앱 아이콘은 착시현상을 일으킬만큼 사물을 상세하게 표현하고자 했던 고전적인  디자인에서, 기능을 대표하는 심볼로 대치 되었습니다. 앱 내부 디자인도 기존의 사용법을 기반으로 또 다른, 그리고 더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가장 두드러져 보이는 것은  그래픽 디자인과 사용법의 방향이 효율성을 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OS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가장 변화를 바랬던 때가 iOS5였습니다. 아이클라우드라는 멋진 서비스가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바꾸지 않는 그래픽 디자인이 지겨워질 무렵이었습니다. 일년을 더 버틴 iOS의 변화는 필수였고, 조나단 아이브의 지휘 아래 새로운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iOS7은 6의 묵직함을 벗어 던졌습니다. 경쾌하고 밝습니다. iOS6이 사무적이며 안정적인 정장의 모습이라면 7에서는 캐쥬얼을 입은듯 합니다.  iOS7의 내부는 매우 화려하며, 동작하는 애니매이션에 의해 입체감이 더해 졌습니다. 아이폰 내부의 공간감을 위해 레이어를 겹쳐 사용하고 있고, 이 레이어를 통해 공간과 색들이 다채로운 변화를 보여줍니다. 


iOS7 iOS7 제어센터

잠금화면에서의 변화는 알림센터 외 제어센터입니다. 

제어센터에서는 에어플레인모두, 와이파이, 블루투스, 방해 금지 모드와 회전 잠금, 화면 밝기, 듣던 노래 제어나 웹페이지의 동영상 제어, 에어드롭, 플래시, 타이머, 계산기, 카메라 제어.카메라는 잠금화면에서 제어센터를 열지 않고, iOS 6에서 처럼 아이콘을 상단으로 밀어 실행할수 있습니다. 제어센터는 앱을 실행 중일 때도 올려서 볼수 있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고, 앱의 제스처와 반복될 경우에 꺼둘수 있습니다.

음악 제어 외에 웹페이지에서 보던 동영상이 있다면, 제어센터에서 다시 들어가 볼수도 있습니다. 


iOS7 알림센터

알림센터를 통해 하루의 일정을 볼수 있고, 계획해 놓은 일에 대한 알림, 문자, 메일 등의 알림을 받을수 있습니다. 

알림 센터는 시간에 따라 상단은 오전 부터 그날의 일정을, 하단에서 내일의 스케쥴을 알려줍니다. 늦은 시간이라면 내일의 일정이 상단에 표시됩니다. 

iOS7 잠금 해제

레이어에 의해 배경 화면에 따라 잠금 해제 메뉴의 색상, 폴더의 색상도 모두 변화 합니다. 

iOS7 전화수신

전화가 왔을 때 잠금 화면에서 나중에 보기, 메시지로 답장하기.  잠금 해제 되었을 경우 거절과 통화 버튼이 표시됩니다. 

iOS7 움직이는 홈 화면

움직이는 배경화면

아이폰의 기울기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살짝 움직입니다. 공간감을 주고 있는데, 더 많은 움직임을 보려면, iOS7에 기본 포함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iOS7 에어드롭

에어 드롭

한명 혹은 여러 사람에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할수 있습니다.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과 사용하거나,  연락처에 없는 사람도 에어드롭에서 [모든 사람]을 선택해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연락처라면 연락처에 저장, 사진은 사진으로 저장. 

iOS7 멀티테스킹

환영할만한 멀티테스킹의 변화

홈 버튼 두번으로 하단에서 선택해야 했던 iOS6 보다 훨씬 효율적이며, 좌우로 이동해 사용하던 앱으로 돌아갑니다. 위로 올려 앱을 제거하며, 최근 사용한 앱은 가장 앞에 표시합니다. 

iOS7 사파리

사파리에서는 페이지의 상/하단에 이르면 메뉴가 자동으로 나타나며, 나중에 읽기 외 트위터의 공유된 링크 읽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트위터 타임라인에서 링크가 있는 트윗을 보여주게 됩니다. 

iOS7 사파리 탭 사용

사파리의 기능 중 가장 큰 변화라면 여러개의 탭을 보여주고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좌우에서 상하로, 바뀌었습니다. 

탭의 삭제는 삭제하고 싶은 탭을 왼쪽으로 당기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iOS의 삭제 메뉴는 모두 왼쪽으로 당기기입니다.

웹에서 단어 정의를 찾을수 있는 다국어 사전에 한국어가 추가 되었습니다. 

iOS7 사파리 키체인

키체인

아이클라우드가 계정 이름과 암호, 신용카드번호를 기억해 사이트 로그인이나 모바일 쇼핑 시 자동 입력이 가능해 집니다. 

iOS 기기가 여러대일 경우 승인한 기기와 맥(메버릭스)에서 함께 사용할수 있습니다.  256비트 AES 암호화 방식

*iOS7 GM에서는 애플 아이디를 등록하는 설정이 빠졌습니다. 곧 서비스될 기능입니다. 



전화의 즐겨찾기에 전화, 페이스타임 오디오, 페이스타임으로 지정해서 추가시킬수 있습니다.


iOS7 전화번호 차단

발신자 전화번호 차단

통화 목록의 전화번호 정보 (i)에서 차단목록에 전화, 메시지, 페이스타임을 받지 않도록 [연락처 차단]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iOS7 메시지 문자

메시지에서 이전의 대화 내용은 점점 흐린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iOS7 키보드

한국어 키보드에 천지인이 추가 되었고, 가로 모드에서 영문 키보드와 함께 보이는 엽기적인 레이아웃을 선보였습니다. 

iOS7 캘린더

캘린더의 변화는 이전의 달력에서 시작하던 것과 달라, [오늘]로 시작합니다. 캘린더는 월과 연도까지 볼수 있는 아이패드의 캘린더와 이제 같은 모습을 가집니다. 

이벤트 생성은 일별 보기에서 바로 길게 탭해서 시간을 15분 단위로 시간을 변경해 추가시킵니다. 이전에 +버튼을 먼저 썼다면, iOS7에서는 제스처를 먼저 사용할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가로모드에서는 여전히 주별 달력에서 이벤트들의 요일과 시간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iOS7 연락처

연락처는 기본 틀을 벗어나지 않고, 연락처의 이미지를 보여 주는 정도 입니다. 7에서도 그룹 지정 기능은 넣지 않았습니다. 



메일은 메인 메뉴에서 첨부파일, 깃발 표시, 읽지 않음이나 모든 보낸 메일 등을 더 볼수 있게 되었고 메일 본문에 들어가지 않고 기타 메뉴를 이용해 분류와 이동이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이 많아져서 메일들이 날아 다닙니다. 

iOS7 시계

시계에서 탭으로 아날로그 시계와 디지털 시계로 변경. 

아이폰 홈의 시계는 초침이 이동하며 현재 시각을 표시합니다. 

iOS7 미리알림

미리알림의 사용법이 더 효율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제스처를 이용해 목록으로 돌아오며 각 목록의 선택이 더 편해 졌습니다. 

iOS7 날씨

날씨에서 일기 변화에 따른 그래픽은 더 화려해졌습니다. 번개가 치는 장면의 애니메이션은 정말 사실적입니다. 여러 도시의 날씨도 목록으로 처리합니다. 

iOS7 음성녹음

음성 녹음의 기능 중 다듬기 기능이 매우 편리해 졌고, 이어서 녹음하기 좋습니다. 

iOS7 계산기

계산기 그래픽의 변화

iOS7 나침반

나침반의 주기능 외 평형자 기능으로 기울기도 잴수 있습니다. 

iOS7 주가

주가

iOS7 앱스토어

앱스토어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의 추가와 데스크탑 아이튠즈와 동일하게 위시리스트에 추가하거나, 위시리스트를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프트카드의 등록도 데스크탑에서 처럼 카메라 인식이 가능해 졌습니다. 

iOS7 라디오

음악의 라디오에서는 무한정 새로운 음악을 장르별로 들을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라디오를 듣거나 새로 만들수 있고, 즐겨찾기할수 있습니다. 라디오에서 들은 음악은 따로 볼수 있고, 마음에 들면 스토어에서 다시 찾지 않고 구매할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

iOS7 음악

음악에서 버플로우는 제거되었고, 대신 모든 앨범 커버를 한 화면에 표시합니다. 선택하면 앨범 커버와 정보를 보여주고 재생이 가능합니다. 목록 보기에서 재생 중인 노래는 작은 이퀄라이저를 볼수 있습니다. 

iOS7 카메라 촬영

사진은 가장 많은 새로운 기능이 들어간 항목입니다. 아이폰5s에서는 슬로우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며, 이하 기기에서 기존의 파노라마와 직사각형 외 정가각형 포멧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좌우 스치기로 촬영 모드를 선택하고, 필터를 선택해 실시간으로 적용된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iOS7 카메라 필터 적용

필터 적용해 촬영한 사진은 언제든지 원래의 색상이나 다른 필터로 교체할수 있습니다. 

8가지 실시간 적용 필터. 흑백, 그레이, 느와르, 흐림, 밝음, 차가움, 따뜻함, 즉석사진

iOS7 사진

위치와 시간에 따라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 이벤트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특정 장소에서 찍은 다량의 사진이 자동으로 분류되며, 공유스트림을 통한 사진의 공유는 한층 사용하기 편해 졌습니다. 

스트림 공유는 이전 iOS6보터 훨씬 다루기 쉽고 보기 좋게 정리 되었습니다. 사진을 선택해 스트림 공유로 만들고 친구를 초대하면, 댓글을 올리며 서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iOS7 설정


시스템 설정

셀룰러에서 앱마다 셀룰러 데이터 사용 여부를 지정할수 있데 되었습니다. 셀룰러 데이터 사용량과 제어는 모두 한곳으로 통합. 

시스템 기본 사운드도 변경되었고, 사운드에 새로운 벨소리와 알림음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전 소리는 클래식으로 분류.

iOS7에 대한 상세한 변화와 새로운 사용법은 정식 버전 출시 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