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아이폰 아이패드 추천 노트 앱 핸드라이팅과 워드의 조화로 문서 작성이 편리한 Notability

iPhoneArt 2011. 12. 14. 06:00
300x250
핸드라이팅, 워드, 이미지 삽입, PDF 주석, 녹음 기능의 조합, Notability -

Notability 는 핸드라이팅과 노트하기, 녹음, PDF에 주석 달기, 드롭박스에 자동동기화 기능 등 많고, 다양한 상세 기능을 제공하는 노트 앱입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사용감 좋은 핸드라이팅 기능과 이미지나 PDF파일을 가져와 글씨를 쓰거나, 핸드라이팅 박스와 텍스트 박스를 추가해 원하는 위치에 텍스트를 넣고, 간단한 워드도 필요한 기본기능을 간추려 포함시켰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합니다. 아이패드에서 무리없이 사용 할수 있을 만큼의 기능으로 지나치게 복잡해지는 것을 막았고, 무엇보다 포함시킨 기능들을 큰
불편없이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녹음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와 회의 요약, 아이디어 스케치 등 요약이나 정리가 필요한 문서 등 개인적인 요구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나 표의 삽입, 핸드라이팅, 워드, 이 세가지의 기능이 조화를 이뤄 도큐멘트를 만들기에 큰 부족함이 없이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드롭박스와의 자동 동기화, 아이튠즈 파일공유, 이메일로 PDF, rtf, rtfd 로 파일을 공유할수 있는 Notability 입니다.

Notability  둘러보기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이미지와 핸드라이팅, 워드의 기능을 한꺼번에 사용하면서 텍스트 입력 위치, 이미지 삽입위치 선택과 이동 등이 편리합니다. palm rest  protection 기능이 있어서 손이 닿는 위치에 선이 그어지는 것을 방지할수 있고, 페이지는 연속해서 써내려갈수 있습니다. 텍스트 입력시 워드 기능 중 도구 상자 사용자화로 하단 메뉴에 워드 작성시 자주 쓰는 서체와 선택 상태를 4가지 저장해 둘수 있어서 텍스트 입력시에 다른 서체와 색상을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녹음 메뉴로 빠르게 노트의 중요 포인트를 녹음해 둘수 있고, 중요한 문구를 놓치지 않고미리 녹음해 둘수 있습니다. 녹음은 따로 해도 앱내에서는 연속 듣기를 제공하며 m4a로선택한 노큐멘트와 함께 내보냅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Notability 의 메뉴는
상단: 라이브러리의 폴더별 도큐멘트, 공유, 녹음, undo와 Redo, 텍스트 입력, 핸드라이팅, 지우개, 배경색과 내지 종류 선택, 찾기, 메뉴바 숨기기
하단: 이미지 불러오기로 웹클립과 포토앨범, 형태 넣기, 핸드라이팅 박스, 사진찍기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핸드라이팅확대모드로 입력 박스를 자동 이동 시키며 쓸수 있습니다. 확대 화면의 비율의 선명도와 입력 속도도 좋은 편이고, 필기감도 중상위권이라 할만합니다.
확대 모드 없이 PDF파일이나 이미지위에 써도 됩니다. 핸드라이팅도 도표나 텍스트박스, 핸드라이팅 박스와 함게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도큐멘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palm rest  protection 판넬은 위로 올려 원하는 위치에 맞추고 글을 쓸수 있습니다. 바로 옆의 확대 모드도 필요할때 빨리 불러내어 함께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미지 불러오기의 웹클립에서 가져오기는 웹 검색으로 원하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복사해 가져올수 있고, 형태 삽입은 간단한 도표를 만들수 있는 기능으로 형태와 선, 텍스트를 넣어 만들수 있고, 만들어진 박스는 원하는 위치에 편하게 고정시킬수 있습니다.사진앨범에서 가져오기와 사진찍기, 핸드라이팅 박스 이용시 배경의 종류를 선택할수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텍스트 입력은 파일에서 복사해 한꺼번에 입력한다면 더욱 편리해 집니다. 이미지를 넣을때 는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면 텍스트는 자동으로 그에 맞게 정렬합니다. 하지만 한글이 완벽하게 정리되지는 않습니다.
형광펜으로 표시하기, 단어나 문장을 다른색으로 표시하기, 밑줄체나 볼드체 등 서체의이용 등 필요한 기능이 사용하기 번거롭지 않은 편입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하단 메뉴바의 도구를 사용자화해서 워드 입력시 더 효과적으로 텍스트의 변화를 줄수있습니다. 도구상자 아이콘을 꾸욱~ 누르면, 툴바가 나오고 상단에서 골라 하단에 넣어줍니다. 서체는 자주 사용하는 4가지를 저장해 둘수 있습니다.
서체를 4가지 모두 지정해 두면 서체로 들어가는것 보다 변경이 쉽습니다. 
들여쓰기나 볼드체, 밑줄체, 한칸 들여쓰기 등 다양한 텍스트 입력 기능을 지원합니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번호 붙이기와 요약시 표시하기 등도 지원합니다.

이메일과 아이튠즈,  드롭박스와 아이디스크, WebDev 공유, 프린트 기능 제공

PDF와 rtf, rtfd에 이미지 포함과 미포함, 녹음 포함과 미포함 공유를 지원합니다. Notability 파일로 공유할수도 있어서 받는 사람이 같은 앱이 있다면 바로 읽을수 있고,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메일로 받는다면 PDF의 경우 파일 보기 앱이나 아이북스로열어볼수 있습니다. rtf는 맥과 PC에서 열수 있지만 rtfd는 맥에서만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라이브러리에서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분류할수 있고, 공유 기능과 제목 수정, 이름과제목, 사이즈와 내보낸 순서로 정렬해 볼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정해둘 선택 사항들을 저장해 둡니다.

아이패드 노트 워드 핸드라이팅 Notability
폴더의 분류를 위해 폴더의 색상 지정과 아이콘을 선택할수 있고 잠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가지 테마를 지원하며 모두 깔끔한 편입니다. 

설정 상세 항목
자동 동기화 설정과 해제, 드롭박스와 iDisk, WebDAV 자동 싱크 선택 지원
기본 지정으로 사용할 종이 선택,
핸드라이팅 입력시 선과
하이라이터의 굵기와 색상 선택
텍스트 입력시 기본 서체와 크기, 스타일과 색상 지정, 이미지 자막에 사용할 서체 지정,
제목에 사용할 서체 지정.
형태(도표)에 입력시 굵기와 펜 색상, 색상 채우기에 사용할 기본색의 지정.
기타 동기화에 사용할 서비스 계정 입력, 기본 노트의 제목 지정, 탭한 지점에서 타이핑
시작하기, iOS 슬립타이머 끄기를 지원

Notability 사용소감

Notability는 핸드라이팅이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과 워드 사용시 자주 쓰는 필요 기능,PDF파일 가져와 작업하기, 이미지와 도표 삽입(기본), 녹음 기능이 적절한 조화를 이뤄파일 작성시 편리합니다. 다만 한글 제목의 경우 제대로 파일을 내보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며, 녹음 파일과함께 보낼때 zip파일에 녹음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생기는듯 합니다. 원인이 무엇인지정확하게 알수 없는 몇군데 종료 현상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며,앱의 주 기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 서체를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점이 한국사용자에게 단점일수 있지만, 앱의 용도가 개인적인 노트 앱일 경우가 많아 큰 문제는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여러 기능을 갖춘 앱이 사용하기에도 편하게 만들어 졌다는 점입니다. 아이패드를 위한 비슷한 노트 앱이 매우 많은데, 현재 0.99로 프로모션 이벤트 중이니구매를 고려하신 분들께서는 선택에 도움이 되기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