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아이폰 앱, 장소별 기록에 편한 The Cartographer와 위치 트래킹을 위한 MotionX GPS

iPhoneArt 2011. 10. 10. 06:00
300x250
사용자의 장소를 저장할수 있는 The Cartographer

The Cartographer

The Cartographer 는 어디를, 언제 다녀왔는지, 여행지나 가본 곳을 기록으로 보관할수있는 앱입니다.구글지도와 오픈 스트리트맵을  사용해 온/오프 브라우징을 할수 있고, 지도를 생성해 지역별로 가본 곳을 따로 관리할수 있어, 여행지마다 사진과 함께 발자취를 보기 편하게만들어 졌습니다. 나침반과 고지도풍의 효과로 그럴싸한 분위기를 내어 지도를 이용하는 재미를 주며 위치 를 트래킹하지는 않지만 장소별로 추억을 만들수 있습니다. GPS 중에서 사용법에 매우 간단한 앱 중의 하나로 여행지나 특별한 장소에서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간직할수 있는 앱입니다. 

The Cartographer
지도는 구글 지도를 기본으로 이용하며, 오픈 스트리트 맵은 다운로드해서 오프라인에서
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오픈 스트리트 맵은 지역적으로 선택해 다운받아야 하며 작은 지역을 자세하게 정리, 기록하고 싶을 때 편할것입니다.

The Cartographer
현재 위치에서 waypoint를 찍고,  장소와 설명을 첨부해 기록하면 됩니다. 만일 지나친 장소가 있다면, 핀을 이용해 장소를 지정할수 있고, 카메라롤의 사진을 가져와 나중에 기록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급하게 지나친 장소가 있다면 이 기능은 유용할듯 합니다. 장소는 트위터와 이메일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The Cartographer
현재 위치에서 가본 장소까지 나침반을 이용한 브라우징

The Cartographer
장소는 사진을 찍어 앱내에서 보관하며. 카메라롤에는 자동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포토 라이브러리나 카메라롤에서 사진을 지워도 위치에 대한 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MotionX GPS 앱은는 트래킹 기능이 매우 좋지만, 사진을 지울 경우 앱내에 저장하지 않아 나중에 난감할때가 있습니다.
The Cartographer
도시에서 또 지역별로, 특별한 거리를 여행했을 경우 작은 구역의 지도를 만들고 장소별 특성을 볼수 있는 핀으로 표시할수 있습니다.

The Cartographer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 해서 데이터 통신을 할수 없을 경우에도 유용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Wifi만 있는 아이팟터치에서 사용할때 미리 지도를 받아 두고 이동할수 있어서 편할듯합니다.

The Cartographer
오프라인 지도는 구역을 지정해 주고 Set Zoom하면 다운로드 시작.
The Cartographer는 장소를 추억할수 있도록 사진과 위치를 기록할수 있는 앱이고, 지도에위치와 사용자 핀을 이용해 나만의 여행지도를 만들기에 좋습니다. 실제 이동시 네비게이션역할이나 이동 장소에 대한 자세한 트래킹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위치 트래킹과 네비게인션 기능의 MotionX GPS

만일 이동시 네비게이션이 필요하다면 여러 가지 앱이 있지만 MotionX GPS도 가 기능적으로는 좋습니다.

MotionX GPS
MotionX GPS는 트랙 저장 기능을 가지고 있고, 시작지점부터 종료지점까지 거리도 알수있으며, 위키피디어로 장소에 대한 정보 제공, 아이폰내의 연락처를 이용한 검색, 자전거,하이킹, 항해, 비행 등에 때라 속도와 고도 등 많은 정보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킹중 간단한 음성 안내 기능이 있고, 음악을 들으며 트래킹할수 있습니다. 지도는 다운받아 오프라인에서 사용할수 있고, 총 9종의 지도를 제공합니다.
MotionX GPS
네비게인션 기능에 맞게 많은 기능이 들었지만, 처음 사용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난감한사용자도 있을듯 합니다. 어렵지는 않지만 많은 기능이 직관적인 사용법으로 정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사진은 앱내 보관하지 않고, 카메라롤에 있어야만 볼수 있으며, 카메라롤
에서 포토라이브러리로 이동시켰을 경우에도 위치별 사진은 다시 넣어 주어야 해서 사진부분은 아직도 불편합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과 트래킹하기는 좋습니다.
MotionX GPS는 2.99달러

지도를 중심으로 장소에 대한 개별 기록을 하기 쉬운 앱이 필요할 경우에는 Cartographer를, 트래킹으로 위치와 거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저장하고,  네비게인션 하고 싶다면 MotionX GPS 가 유용합니다. 이 두가지 앱의 기능이 적절하게 조합된 Trip Journal 이 있지만 사용법은 약간 불편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