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앱과 새소식

티스토리 수익화 정책 변경,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 해제 방법

iPhoneArt 2025. 5. 9. 08:00

티스토리 수익화 관련 운영 정책 변경

티스토리의 수익화 관련 운영 정책이 변경되면서 블로그의 광고 형식 중 구글 애드센스 광고 형식 중 앵커, 오퍼월 광고를 게재할 수 없게 되었다. 2025년 6월 1일부터 설정 제한이 시행되니 그전에 해제하고 다른 형식의 광고를 찾아봐야 한다. 

• 규제 조치: 정책에 위반되는 광고를 설정한 블로그는 접근이 제한된다. 
• 규제 해제 방법: 앵커 광고, 오퍼월 광고 설정 해제 및 직접 넣은 스크립트 제거 후 고객센터 확인 요청.

정책 변경의 이유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는 가독성을 낮춰 방문자의 이탈율을 높이는 원인이 되므로 설정을 제한.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에서 앵커 광고를 켜는 것과 직접 html 스크립트를 통해 구현하는 것을 포함해 모든 크기, 모양, 구현 방식의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다. 

앵커 광고는 높은 노출 확률이 있고 접힌 상태로 상단 혹은 하단에 고정 위치를 차지한다. 배너 광고는 스크롤해서 지나치지만 앵커는 고정 위치 때문에 글을 읽는 중에도 노출될 수 있다. 접으면 안 보이지만 글 읽기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티스토리 광고에서 배제되었다. 이제 자동 광고를 실행 중인 사용자는 애드센스 들어가 앵커 선택 옵션을 끄거나 광고 스크립트를 새로 만들어 삽입해야 한다. 


앵커  광고의 정의와 장단점

앵커 광고는 모바일 중심 트래픽을 가진 블로그 중 정보성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소비하는 구조의 사이트에 적합하다. 짧은 체류 시간 내 최대 노출을 확보하고 싶은 경우 효과적이다. 콘텐츠 몰입도나 디자인 통일성이 중요한 창작 기반 블로그에는 도입을 심사숙고 해봐야 한다. 앵커 광고는 수익을 높이기 위해 효율적일 수 있지만 사용자 환경과 콘텐츠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적합하지 않은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는 오히려 이탈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익과 경험 사이에서 균형이 필요한 광고 포맷이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스크롤해도 광고가 고정된 채로 남기 때문에 브랜드 인식이나 클릭 전환율이 유리하다.콘텐츠 사이에 삽입되는 광고와 달리, 레이아웃을 변경하거나 공간을 비워두지 않아도 되어 페이지 구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화면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콘텐츠 시청 방해 요소가 될 수 있고, 모바일 페이지의 작은 화면에서는 불편하게 느낄 수 있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는 앵커가 자체 분위기에 저해될 수도 있다. 오작동 문제도 있는데 광고가 안 닫히거나 콘텐츠와 겹쳐서 보이는 문제가 보일 수도 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에서 앵커 광고 해제하기

애드센스 사이트 광고 수정

자동 광고에서 앵커광고 설정 해제하기

애드 센스 로그인 후 왼쪽 패널에서 “광고” 클릭 - 광고 사이트에서 “수정” (연필 아이콘) 클릭 - 광고 설정”에서 “오버레이 형식” 클릭

애드센스 앵커 광고  해제

오버레이 형식에서 앵커 광고 해제 후 사이트에 적용 클릭

오퍼월 광고의 정의와 장단점

오퍼월(Offerwall) 광고란?
구글 애드센스 오퍼월(Offerwall) 광고란? 오퍼월(Offerwall) 광고는 일반적으로 광고 시청, 앱설치, 설문 응답 등 사용자가 특정행동을 완료하면 콘텐츠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강의 콘텐츠 일부를 잠금 처리해 두고 오퍼월 광고 참여 시 열람 권한을 주는 방식이 될수도 있고, 웹소설 사이트에서 다음 회차를 읽기 위해 오퍼월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로 게재된다.  액세스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콘텐츠 중심 플랫폼에 효과적이다.

오퍼월(Offerwall) 광고의 장단점
장점은 첫째, 단순 클릭이 아닌 사용자 참여 기반으로 과금되기 때문에 높은 광고 수익 단가가 책정된다.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 유도 방식으로 광고 차단(AdBlock) 회피가 가능하며, 사용자의 필요에 의한 비강제적 광고 경험 제공이 될 수 있다. 게임 머니를 얻기 위해 광고에 참여한다면 자발적이라 할 수 있다. 콘텐츠 유료화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유료회원 전환 전에 [ 가벼운 보상 참여]를 통한 진입 장벽 완화 효과도 있다. 이 광고의 단점을 요약하면 일반 블로그나 단순 정보형 웹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블로그 독자는 정보 탐색 중에 오퍼월 광고에 참여할 이유가 적고, 체류 시간만 늘릴 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UX 관점에서 지나치게 자주 등장하면 콘텐츠 접근성 저하와 사용자 이탈을 유발하며  사용자의 의도가 [ 정보 습득]보다는 [보상 획득]으로 전환될 경우, 본래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나 충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오퍼월 광고 해제하기

오퍼월 광고 해제하기

왼쪽 패널에서 개인정보 보호 및 메시지 - 수익 창출에서 Offerwall 관리 - 게시 버튼을 끄기 혹은 버튼을 클릭하여 오퍼월 메시지를 삭제

티스토리 수익화 관련 운영 정책 변경 안내 페이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