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8의 사진 앱 설정에는 고급시각검색 Enhanced Visual Search (EVS)기능이 있다. 사진에서 시각 정보를 읽어서 식물, 반려 동물, 랜드마크, 인물 등을 식별할수 있는 기능이다. 사진 앱에서 단순 검색으로 사진을 찾을 수 있지만 이 기능은 애플인텔리전스에서 더 효과가 큰 기능이다.
이 기능은 한국어 iOS18.2에서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다. 애플인텔리전스에서 시각 검색을 통한 운전면허증이나 차량번호 등을 찾아낼 때도 사용될 예정이다. 시각검색 기능 visual look up(VLU) iOS15에 도입되었고, 시각 지능은 이미 iOS17에서 카메라를 통한 텍스트 인지나 번역, 읽기 정도가 활성화되어 있었다. 텍스트 인지와 번역은 꽤 활용도가 있는 기능이었다. 그 이상의 AI 기능을 위해서는 사진의 정보를 읽고 그 정보를 통해 사용자에게 도움을 줘야한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사진의 정보를 애플과 공유해야한다. 애플에 전송되는 정보는 15분 동안 무작위로 생성되는 식별자와 연결되고 사용자를 식별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위치 정보는 포함된다고 한다. 이 향상된 고급시각검색 기능은 얼마만큼의 개인데이터를 읽을지 모른다.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겠지만 그만큼 감수해야할 것도 있다.
이 고급 시각 검색 기능을 사용하기 싫다면 설정 - 앱 - 사진에서 끌 수 있다.
아이폰의 사진에 등록증이나 중요 문서를 보관하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꼭 끄고 사용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고급시각검색 설정 사항은 iOS17에서도 켜고 사용했었다. iOS18 이후 어떤 사진에서도 정보 아이콘이 다른 아이콘으로 변경된 적은 없었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는 것은 데이터도 읽지 않는다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