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아이폰, 아이패드 노트 필기와 녹음, 사진과 동영상을 자유롭게 편집하는 NoteLedge

iPhoneArt 2012. 1. 28. 07:00
300x250
신선한 기능인 네비게이터로 멀티 클립보드와 도장을 제공하는 NoteLedge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NoteLedge는 음성녹음, 동영상과 사진, 핸드라이팅과 키보드 타이핑을 모두 이용할수 있는 노트 앱입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이며, 특징인 네비게이터는 어느 곳에나 글을 쓰고 각도를 조절하며, 사진을 원하는데로 오려 붙일수 있으며, 네비게이터 안의 앨범에 스티커와 사용자가 만들어 놓은 각종 사진이나글을 저장해 두고 붙여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종의 멀티 클립보드 기능을 가진 네비게이터는 사진이나 지도, 스크랩북, 메모 등 그림을 그리거나 그 주변에 필요한 아이템을 사용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NoteLedge for iPad 아이패드 노트

 
필기를 위해 Palm rest를 제공하며, 텍스트 박스, 사진 효과를 위한 필터, 기본 내지를 지원합니다.  드롭박스와 에버노트,  iDisk, Box net, 구글독스, FTP, WebDAV 백업을 지원해서 원한곳에백업이 가능합니다. 녹음과 동영상, 사진을 한꺼번에 노트할수 있는 앱은 많지 않은데, NoteLedge는 핸드라이팅과 텍스트까지 포함한 아이디어가 좋은 노트 앱입니다. 강의용이나 비즈니스를 위한 필기노트 앱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다채로운 방법으로 노트를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싶을때 선택할만한 앱입니다.

NoteLedge 둘러보기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사용법: 노트별 달력으로 파일 보기, 노트 프리뷰, 펜과 지우개, 붓크기와 색상 투명도, 색상 선택 네비게이터와 Palm rest, 템플릿과 파일 가져오기 메뉴인 미디어 메뉴가 좌우에 배치되어 필요할때 마다 꺼내 쓸수 있습니다. 붓 크기와 색상 투명도 조절은 선택후 상하로 스크롤해서 쉽게 바꿀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미디어를 열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가져와 붙이고 사진은 확대 축소 회전, 탭으로 위치 변경과 긴탭으로 자르기와 필터를 적용할수 있습니다.
텍스트 박스는 다음문장으로 자동으로 다음줄로 이동하며 키보드에서 볼드와 이탤릭, 서체와 사이즈, 컬러를 변경하며 사용할수 있습니다.
텍스트 박스와 동영상은 X로 삭제 합니다.
필기는 바로 쓰거나 네비게이트를 이용해 붙일수도 있습니다. 바로 쓰는 필기감은 좋은 편이며, 바로쓰기에서는 확대 모드 없이 쓰기 때문에 줄있는 노트의 경우 크게 쓰는 것이 편했습니다.
노트 전체 화면으로 보기와 필기름 막는 기능도 제공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네비게이터는 화면을 3배까지 확대해 원하는 위치에 작은 그림이나 글씨를 넣을수 있습니다.
사진 자르기는 자유롭게 자르는 Flexible와 사각형으로 자르는 Square 두종류이며 자유롭게 잘라서 붙인 후 크기를 확대 축소 위치 변경, 회전할수 있습니다. 자른 이미지는 Keep로 네이게이터 안의 앨범 사용자 라이브러리에 저장하며, 화면에 두고계속 도장찍기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캡처는 화면을 사각형으로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이것도 앨범에 저장해 두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복사하거나 글씨를 썼을때, 복사 Paste한 후 Clear 하면서 이용하면 됩니다.
네비게이터에서 글쓰기는 제한된 화면 폭때문에 계속 사용하기는 난감하며, 짧은 글을 쓸때나 정확한 위치에 붙이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Palm rest와 함께 사용하면 오른쪽에 글이 안써지는 오류가 있습니다.네비게이터는 도장 찍기와 멀티 클립보드가 주기능이며 작은 아이템을 사용할때 가장 편리합니다. 일면 사용자 취향에 따라 쪼잔한 사용법일수도 있고, 답답한 기능이 될수도 있습니다. 아직 기능이 최적화되지 못해서 아주 유연한 조작감이 들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앨범을 탭하면 기본 제공 스티커를 선택해 붙일수 있습니다. 붙인 후 확대 축소 회전으로 위치를 고정시킬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템, 사진과 동영상, 녹음, 스티커는 나중에 위치를 변경할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사진 자르기는 네이게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사진을 탭하고 간단 자르기를 지원하며, 자유로운 형태로 잘라내려면 네이게이터에서 원하는 형태로 그려 자른 후 앨범에 보관하거나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녹음은 미디어에서 녹음하기를 누르고 시작 종료하며, 위치 이동이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버전에서 노트와 동시 녹음이 가능해 졌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붙인 사진 삭제와 자르기 필터를 불러내어 8종의 사진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Palm rest를 빼내서 손바닥을 받치고 필기할수 있는데 아주 쾌적하지도 너무 불편하지도않은 상태 입니다. 상하 이동은 아이패드 멀티테스킹 때문에 안되는 것이 맞는데 그래도 넘어가는 경우가 나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노트용 내지와 카드용 내지 입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사용자화 내지는 사진을 가져오면 자동으로 외곽선과 투명도를 낮춰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노트 표지를 사진으로 지정하기, 노트 이름 변경, 노트 복사를 제공하며, 달력별로 노트한 날짜를 볼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일기 녹음 동영상 사진 NoteLedge

프리뷰에서는 노트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드롭박스와 iDisk, Box net, 구글독스, FTP, WebDAV 백업을 지원합니다.

NoteLedge 기능 요약

NoteLedge Lite for iPad 아이패드 노트 드로잉 웹클립 드로잉 녹음

- 네비게이터: 확대 보기, 사진 자르기, 글씨와 사진을 복사해 두는 앨범과 기본 스티거를 제공하는 두종류의 앨범, 도장 기능, 스크린 캡처, 화면에 저장해 두고 계속 사용하는 Keep

-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는 텍스트 박스
- 서체 종류와 크기 컬러를 조절할수 있는 키보드
- 캘린더로 보는 노트와 노트 파일 복사 기능
- 음성녹음, 동영상, 포토라이브러리 사진 가져오기와 사진찍기
- 로모, 흑백, 고딕과 선명한 컬러 등의 필터 지원
- 펜슬과 크레용, 브러쉬 등 을 지원하며 붓의 크기 지원
- 색상과 색상 투명도 조절 제공
- 기본 5가지 내지와 4가지 e 카드 용지, 사진으로 만드는 내지 지원
- 노트 커버 만들기 지원
- 앱 잠금 기능 제공
- 드롭박스와 에버노트,  iDisk, Box net, 구글독스, FTP, WebDAV 백업을 지원
- 앱 파일은 .knl로 저장 가능
-  JPG, PDF 파일로 메일 보내기, 그림과 동영상, 음성녹음을 파일별로 한꺼번에 보내기

리뷰를 마치며

네이게이터 기능은 NoteLedge의 가장 큰 특징이자 노트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며, 자유로운 노트 형식을 원할때 위치에 구애 받지 않고, 그림과 글씨, 스티커 등을 사용할수 있으며, 같은 아이템을 사용 할때 도장 찍듯이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반면 앱 전체의 기능은 좋은 편인데, 현재 버전이 사용감이 좋다고 느낄만큼 최적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네비게이터 사용시 Palm rest와 부분적으로 충돌하기도 하고 Palm rest와 빈번하지는 않지만 아이패드의 멀티테스킹 기능이 하단부에서 오작동을 일으키키도 합니다. 핸드라이팅은 필기감은 좋은 편이지만 내지의 선에 맞추고 싶을 경우 네이게이터를 이용하기엔 부족해서, 필기만을 위해서는 큰 글씨가 필수 입니다. 사진 조절이나 텍스트 이동, 네비게이터 등의 기능이 약간 굼뜨거나, 글을 쓴 후 사진 선택이 제대로 안되 필기쓰기 금지를 눌러야 할때도 있고, 메뉴를 빼거나 넣을때 더 유연해져야 사용감의 쾌적해 질듯 합니다.짧은 글과 사진, 그림 등을 이용해 스크랩북, 여행일기, 그림 일기나 이쁜 메모장으로 구애
받지 않는 형식의 노트를 하기 좋은데, 아직은 매끄럽지 않은 작동감이 아쉽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부분이 해결된다면 오디오와 동영상, 사진과 글을 담아 쓸수 있는 괜찮은 노트가 될것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