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Sticky Notes 1. 메모 노트와 손글씨 아이폰 앱

iPhoneArt 2012. 6. 12. 12:00
300x250

손글씨와 텍스트 입력을 함께 하는 Sticky Notes 1.

UniqBoard

유니크보드 - 메모 노트와 손글씨 UniqBoard자유롭게 그리기, 텍스트 입력, 손글씨 입력, 세가지를 할수 있는 메모+리마인더 앱입니다.
보통 손글씨 메모와 텍스트 입력을 분리한 앱들이 많이 출시 되는데 유니크보드는 세가지 입력 모드를 지원하며 한 장의 메모안에 손글씨와 텍스트 입력을 함께 할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기를 이용해 자유롭게 글을 쓸수 있고, 필기체 모드에서는 따로 확대해서 편리하게 글을 쓸수 있는 입력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세가지 입력 방식이 아이폰의 작은 화면에서 , 그것도 한곳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쓰기 힘들지 않을까? ]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런 입력 방식은 편리했습니다. 아이패드 노트 앱들의 기능에서 텍스트와 필기체 모드를 함께 지원는 것과 흡사 합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의 기능을 따라하지 않고 아이폰 화면에서 최대한 그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배려 했습니다.
여러개의 보드를 아이폰에서 앱을 설치하듯이 만들고, 보드가 많아지면 페이지가 증가하며, 삭제하는 방법까지 아이폰의 기본 사용법과 유사합니다. 분류된 메모에 리마인더 기능을 더해 체크 리스트로 활용까지 가능한 앱. 

 

유니크보드 - 메모 노트와 손글씨 둘러보기

유니크보드 - 메모 노트와 손글씨 - UniqBoard는  그리기, 키보드로 텍스트 입력, 손글씨를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며, 이 세가지 모드를 한장의 메모에 모두 혼합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
보드 분류: 메뉴에서 보드를 추가하면서 분야별로 정리할수 있습니다. 분류를 이용해 개인적인 일과 일에 관련된 메모를 적을수 있고 보드별 설정에서 세가지 입력모드 중 어떤 것을 기본으로 사용할지 선택해 둘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고 자신에게 편한 입력모드를 선택할수 있다는 장점
빠른 메모: 보드 분류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메모를 생성하고, 이 메모들은 보관함에 정렬
보관함: 빠른 메모를 저장하거나, 수동으로 메모를 선택해 이곳으로 이동시켜도 됩니다.
설정:  메인화면 사용자화와 백업, 암호 잠금과 뱃지로 표시할 메모 선택, 서체와 서체 크기, 빠른 메모의 기본 입력 방식을 선택해 둘수 있습니다.
보드 목록: 만든 보드의 편집과 삭제 기능. 보드의 기능은 각 보드 하단의 설정에서 할수 있고, 보드의 삭제 또한 메인 화면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따로 보드 목록을 방문해야 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보드 삭제: 아이폰에서 앱을 삭제 하듯이 탭하고 있으면 도움말이 나옵니다. 하단으로 보내면 보드가 삭제 됩니다. 여기서도 보드만 버릴지, 보드에 포함된 전체 메모를 버릴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보드 추가: 분류할 보드의 제목, 아이콘, 버튼 색, 배경, 정렬 방식과 메모지, 입력 방식을 기본적으로 선택해 둘수 있습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분류된 보드 내에서 필요한 메모를 하고, 정렬 방식 선택, 보드 디자인 사용자화, 알람이 있는 메모의 경우 한꺼번에 체크하거나, 삭제와 보드 이동을 지원합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그리기로 크게 글씨를 쓰거나, 텍스트 입력, 손글씨를 한개의 메모에 쓰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텍스트 입력 모드에서는 상단에 자주 사용하게되는 특수문자를 배치해서 화살표를 한번 더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태그 입력: 각각의 메모에 자주 사용할 태그를 입력해 두면 다음에 글을 쓸때 저장해둔 태그가 상단에 표시됩니다. 선택하면 태그가 자동 입력되며, 검색에서 태그를 이용해 메모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가끔 태그의 글씨가 안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손글씨 모드에서 펜의 색상과 굵기 지우개, 메모지 선택, 삭제 지원.
펜 입력은 사용하는 펜에 따라 입력 반응이 다를듯 하며, 손가락 사용시 인식율은 좋은 편입니다. 그리기 모드는 좀 더 부드러운 곡선을 나타낼수 있었으면 합니다. 

메모 작성시 상단 버튼에서 그리기, 손글씨, 텍스트 입력을 선택하고,  전환시키며 입력하기 편합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손글씨 모드: 다른 입력 모드 보다 손글씨 입력이 편리합니다. 간격과 줄바꿈, 커서 이동이 편리하며, 좌에서우로 글을 끊김 없이 써나갈수 있습니다. 입력으로 수동으로 입력해도 되지만 계속 이동하면서 글을 쓸 때 입력 속도가 좋은 편입니다. 손글씨를 제외하고 텍스트 입력과 그리기에서 모두 색상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전체 메모에서 메모지를 사용자화 할수 있고, 사진 찍기와 포토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오기를 지원하며, 서체의 색상과 서체 종류 선택 지원.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메모 보기: 수정하기, 메일과 카메라롤 저장 지원하며, 메모 마다 알람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메모에  이메일, 주소 등을 텍스트로 적었을 경우 아이폰 기본 앱, 이메일, 구글지도로 이동하며 약속 시간의 경우 캘린더에서 이벤트 생성이나 캘린더에서 보기를 지원합니다. 아이폰 기본 메모와 같은 기능이지만, 메모를 분류해 두고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 장점.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이메일 보내기: 텍스트의 경우 텍스만 보낼수 있고, 그림이나 핸드라이팅의 경우 배경과 함께 그림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검색: 텍스트와 저장해 둔 태그로 메모를 검색합니다. 핸드라이팅이나 그림의 경우 태그를 입력해 두고 찾으면 편리합니다. 태그 검색은 메모가 많아질 경우 보드에서 따로 찾을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

메모의 백업과 복구: 백업 파일 생성을 누르면 하단에 백업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이 파일은 아이튠즈 파일 공유에서 데스크탑에 가져와 보관하면 됩니다. 만일 앱을 사용하다가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다면 생성한 파일을 누르면 바로 복구 됩니다.

포스트잇 보드(손글씨,To-Do,체크리스트)-유니크보드세가지 입력 모드를 한 개의 메모에서 함께 사용하기 쉽고 편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텍스트 메모에 대한 아이폰 기본 앱과의 연동도 좋습니다. 빠른 메모를 할때 키보드 입력이 익숙치 않다면 그리기 모드나 손글씨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메모의 분류에 따라 알람을 설정하고 리마인더나 체크 리스트로 사용할수 있다는 점도 필기를 할수 있는 메모 앱에서 많이 제공하지 않았던 기능이기도 합니다.
유니크보드는 전체 기능에서 매우 상세한 사용자화 설정을 제공하는데 그 배려하는 마음이 보입니다. 하지만 중복 되는 메뉴는 과감히 정리해도 될듯 한데, 사용자별로 사용환경의 선호도가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목록과 제스처 사이에서 약간 주저하고 있는듯도 합니다.
포스트잇 보드의 전체적 기능은 좋고, 동작 또한  유연합니다. 가끔 일어나는 종료 현상(iOS 5.1.1)은 조속한 업데이트를 필요로 합니다.

포스트잇 보드(유니크보드) 손글씨와 텍스트, 그리기로 메모를 하고, 리마인더까지 함께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선택을 고려 해볼만한 앱입니다.

Calculus doodlus 내 손글씨로 계산할수 있는 계산기 아이폰 아이패드 공용 앱
아이패드 추천 앱, 핸드라이팅에 최적화된 Penultimate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