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와 노트 사무

구글 리더와 구글Notebook - gNote

iPhoneArt 2009. 3. 27. 20:58
300x250

Google reader 구글리더



웹에서 블로그의 새글을 RSS로 구독할때  구글 리더(Google reader 둘러보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Mac OSX에서 사용하는 RSS 리더로 읽거나, 한RSS에서 새글을 읽었는데, RSS 주소를 완전히 동기화 시켜 놓지 못해서, 번거롭더군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의 즐겨찾기 새글을 따로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즐겨찾기로 매번 이웃 블로그를 방문하는것도, 즐겨찾기가 많아지면 시간을 많이 들여야 이웃의 글들을 읽을수 있습니다. 물론 RSS에서 글만 읽고 이웃방문을 안한단 뜻은 아닙니다.
구글 리더를 쓰면서 몇가지 편한 점이 생겨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짧은 구글리더와 지노트 사용기 입니다.
피드 버너 feedburner


구글 리더를 사용하면서 피드버너(Feedburner)를 사용해 보고 싶어지더군요.
(* Feedburner: 피드 관리 서비스 제공하며, 발행된 글은 Digg나 딜리셔스등 여러 웹기반 퍼블리셔에 자동 링크 기능, 그리고 에드센스를 포함시킬수 있슴 )
그래서 제 블로그를 피드버너에 등록하고, 한RSS에서 티스토리 RSS주소를 피드버너로 통합시켰습니다.
구글이 피드버너를 인수한후 구글 리더와 연동이 잘되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로그인 한번으로 구글 리더, Google Notebook, Feedburner를 관리할수 있습니다.
흩어진 RSS 구독자도 통합되어 한군데서 관리할수 있게 됩니다. 제 경우 구독자수를 특별히 관리할 일은 아직까지 별로 없었습니다.  
 
구글 리더의 설정           
Google reader 구글리더

북마크바에 링크를 옯겨 놓으면, 않읽은 글들을 바로 해당 웹페이지에서 볼수 있습니다. 부분공개 글은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니까, 이방법을 쓰면 않읽은 글만 직접 방문하면서 읽어볼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에서 태그( 폴더별 태그도) 를 만들어 놓았다면 태그별로 만들어서 
링크를 따라가며 읽을수 있어요.

Google reader 구글리더 사파리

제 사파리에 링크를 옮겨 놓은 이미지 입니다. 
메모(노트)도  스크립트를 북마크에 옮겨 놓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Google reader 구글리더

구독하기 버튼을 북마크바로 가져다 놓고, 웹서핑중 구독하고 싶은 블로그나 사이트를 구독하기를 클릭해서 바로 구글 리더에 추가 시킬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 페이지에서 한번더 구독하기를 확인해 줘야 합니다.

Google reader 구글리더

아이팟터치나 핸드폰에서 볼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가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reader/m/view/로 아이팟터치에서 읽어 볼수 있어요.


구글리더의 기능
           

Google reader 구글리더

1. 번역서비스
설정에서 설명한 추가 기능이외에 번역서비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외국어 피드를 읽게 되면 간단한 번역본으로 읽을수 있는데, 구글 번역이 한국말로 번역되서 읽을만 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기능입니다.
2. RSS주소 모음인 OPML 파일을 보내거나 가져올수 있습니다.
3. 폴더관리와 태그 설정 - 글을 폴더 분류별로 구분하거나 태그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4. 공유폴더로 다른 사람과 글이나 메모를 공유거나 메일로 글을 보낼수 있습니다.
5. 메모 기능 -웹페이지 클립과 메모
구글 리더 구글 노트북

웹페이지 클립핑 기능이 있어서 웹서핑중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바로 메모에 붙여줍니다.
구글 노트북을 위한 브라우저 확장기능(Firefox, IE) 과 따로 작동합니다.
*수정: 구글리더의 메모와 구글 노트북의 브라우저 플럭인을 통한 노트는 서로 연동되지 않습니다.

구글 노트북 - Google Notebook-

구글 노트북 Google Notebook

노트북을 위한 브라우저 확장기능을 위한 FirefoxIE 플럭인이 있지만 파폭은  1.5까지 나와 있습니다.
저는 파폭(맥버전) 3.0.5에 설치하고 사용중입니다. 노트북과 연동해서 쓰려면 브라우저에서  플럭인을 사용해서 웹클립이나 기타 노트를 하면 됩니다. 

 

gNote  - 없어진 앱   

아이팟터치에서 구글 노트북을 사용할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실행해서 Gmail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노트북과 동기화도 잘됩니다.

아이팟터치 gNote
아이팟터치 gNote

구글 리더는 블로그 긁읽기 외에도 메모와 공유기능이 들어가서 어디까지 기능을 확장시켜 줄지 궁금합니다. 아직 해보지는 않았지만 구글 메모를 트위터에 공유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드버너도  공유 기능이 많아서 둘이 합쳐지니, 잘 아시는 분들은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을거라 짐작됩니다. 
블로그 하면서 하나둘씩 인터넷 세상에 대해 알게 되는데, 정말 너무 넓은 세계에, 넘치는 기능과 정보에 놀랍니다. 알게된 정보는 유용하게 사용하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1차 글수정이 있었습니다.: 구글메모와 구글 노트북 연동은 되지 않습니다.
구글 노트북과 아이팟터치의 gNote는 물론 동기화해서 사용할수 있고, 브라우저 플럭인을 통해 웹에서의 노트를 gNote에서 함께 볼수 있습니다. 웹클립은 URL정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더 사용하면서 수정이나 추가 사항이 생기면 쓸 예정입니다.
*트위터를 통해 말씀해 주신 xell2u님 감사합니다. 브라우저 플럭인과 구글리더의 웹메모 기능이 착각을 일으켰습니다.

구글리더 서비스는 종료되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