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8.4 메시지로 귀가 시간을 공유하는 안전확인
iOS 18.4 안전 확인 기능
iOS 18.4에서 나의 찾기가 활성화되면서 안전확인(check in)도 활성화되었다. iOS17의 기능이었지만 한국에서 나의 찾기 위치서비스가 재공 되지 않아서 한국어 버전 iOS에서는 볼 수도 없었던 기능이다. iOS 18.4에 도입된 ‘안전 확인’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와 상태를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이다. 메시지에서 연락처를 선택해 보내는 쉬운 사용법으로 가족,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안전 확인 진행 중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법도 있다.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 동안 응답할 수 없거나, 이동 경로를 벗어났을 때 자동으로 위치와 기기 상태 등의 정보를 전송한다. 이 기능으로 아이폰은 사용자의 안전을 지능적으로 지켜주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안전확인 과정
처음 사용할 때 설정을 안내하며 이 과정 중 기본 선택을 해둘 수 있다.
공유할 데이터 선택 사항
제한 데이터: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현재 위치, 배터리, 네트워크 신호에 대한 세부사항 포함
전체 데이터: 제한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와 이동 경로, 마지막 아이폰 잠금 해제한 위치, 손목에서 애플워치를 제거한 위치를 포함한다.
선택한 사항은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에 적용된다.
제한과 전체 설정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애플워치가 손목에서 풀어진 시간도 알 수 있다.
지정한 사람에게 안전 알림이 전송될 때
- 사용자가 안전확인을 보냈을 때
-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과정 종료
- 이동 중에 시간이 많이 지났고, 시간을 추가하라는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 긴급 구조 요청 전화를 걸고 이어지는 안전 확인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 타이머 기준 안전 확인이 끝났는데도 메시지에 응답하지 않을 때
*중요사항: 안전 확인을 실행하는 중 휴대폰을 분실하면 연락처는 사용자가 응답이 없을 때와 같은 알림을 받는다.
안전 확인 취소
메시지의 안전확인을 보낸 채팅창에서 세부사항 선택 후 안전확인 취소
메시지에서 안전확인 보내기
+ 버튼 탭
안전확인 선택
보낼 연락처 지정 - 공유 시간을 15분, 1시간, 무기한 중 선택하고, 위급 상황 발생 시 공유할 정보를 설정 - 시작- 설정한 시간이 끝나기 전에 사용자에게 계속 사용 여부를 묻는 알림이 도착- 사용자의 무응답 시, 자동으로 메시지 상대방에게 정보 전송
* 안전확인은 개별적으로 한사람에게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그룹에게 알리고 싶다면 지도에서 ETA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목적지 도착을 알릴 때
안전확인에서 목적지를 입력할 때 운전, 대중교통, 도보 중 선택해야 도착 예정 시간이 계산된다.
집주소 대신 메시지를 받은 사람의 위치를 입력하면 만나는 사람에게 도착 알림이 된다. 지도에서 도착예정 시간을 보내지 않고, 이 방식으로 도착 시간을 알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 목적지와 대략적인 도착 시간을 알려줌
- 아이폰이 지정한 장소까지 이동하지 않는 경우 메시지가 표시되고 15분 내에 응답해야 한다. 이때 응답하지 않으면 지정한 연락처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전송된다.
타이머로 설정 할 때
지정한 시간을 기준으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낯선 장소,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나의 안전이 보장되는지 알기 원하는 소중한 친구와 가족과 공유하기 좋은 방법이다.
- 타이머가 종료된 후 선택- 타이머 시간 지정- 타이머 기준 안전 확인이 종료되면 ‘안전 확인 종료’ 또는 ‘시간 추가’를 탭 하라는 메시지 출력- 안전 확인 종료 - 종료 알림 전송 /시간 추가 선택 시 15분, 30분 또는 60분 더 추가 - 업데이트된 종료 시간 전송
운동 종료 시
애플워치와 연동해 운동이 끝난 후 알림 전송 후 완료
안전확인 범위 변경: 설정 - 메시지 - 안전 확인 데이터에서 보내는 데이터 유형을 변경
안전확인 이용을 위한 전제 조건
- iOS 17 이상에서 두기기 간 서로에게 체크인을 보낼 수 있다.
- 메시지 앱과 위치 서비스가 활성화. 위치 서비스는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위치 서비스에서 켬으로 설정
- 메시지 앱의 위치 접근 권한은 [앱 사용 중] 또는 [항상 허용]으로 설정.
- 실시간 정보 전송을 위해 Wi-Fi나 셀룰러 네트워크에 연결 필요.
-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연락처를 미리 등록시켜두고 선택.
*아이폰 설정 중 모든 앱을 애플인텔리전스가 배우도록 허용, 앱 제안 허용, 위치서비스을 제안 및 검색을 켰다면 사용자의 아이폰 사용습관을 학습한다. 만날 때, 만남 후, 퇴근 시간, 출근 시간 등에 따라 안전확인 제안이 뜰 수 있다.
메시지를 열지 않고, 단축어를 사용해 안전확인을 시작할 수 있다. 사용하려면 단축어에서 안전확인을 찾고 홈에 추가를 눌러 추가해 둘 수 있다.
안전 확인 기능은 사용자의 응답 상태와 기기의 기술 정보를 이용한 안전 모니터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수동 실행이 기본 원칙며, 작동 중에는 상황 변동에 따라 자동 반응이 이뤄지도록 구성되었다. 이런 구성은 사용자가 즉시 반응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기능이 어쩌면 사용자의 일상에서 심리적인 안전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위급한 상황에서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인간이 기술을 발전시키는 가장 큰 이유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