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책

[아이패드] 어린이를 위한 한글 학습 딩동댕 한글-동물편 for iPad

iPhoneArt 2011. 6. 13. 09:00
300x250
동물 이름으로 자음을 학습할수 있는 딩동댕 한글-동물편 for iPad

동물을 주제로 배우는 한글 딩동댕 한글-동물편 for iPad은 아이들이 한글 자음을 단어와 함께 익힐수 있도록 동물의 그림, 이름을 제시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단어를 익히면서 동시에 자음 쓰기를 공부하고, 그림과 함께 눈으로 익힌 동물과 그 이름을 노래로 불러 보고, 줄긋기를 통해 맞추고, 미로 찾기로 전과정을 정리해 볼수 있습니다. 

자음을 선택해 공부하기로 들어가 익힐수 있고, 노래부르기, 줄긋기, 미로찾기를 제공합니다.

단어는 3개씩의 동물 이름을 배우며, 스스로 읽어 보거나, 짝맞추기로 동물과 이름을맞춰보며, 써보기에서는 자음을 쓰면서 익힐수 있습니다.
단어 써보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짝맞추기 입니다. 같은 동물을 터치하여 맞추면 단어와 음성으로 단어를 들려줍니다.

써보기 입니다. 자음 써보기만 지원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단어공부와 함께 하는데 단어도 써보는 메뉴가 지원되어야 한글 공부가 될듯 합니다. 

노래는 도레미송에 맞춰 동물 이름을 넣은 가사입니다. 노래가 한개만 제공되는데, 함께 부르기만 할게 아니라 반주에 맞춰 녹음해보기 등도 지원되어 좀 더 다양한 즐
길 거리를 제공했으면 합니다. 

단어와 그림 맞추기 입니다. 줄을 꼭 맞게 긋지 않아도 점에 연결되면 정답일 경우 선이 연결됩니다.

미로찾기로 제시하는 자음에 해당하는 동물 이름으로 자음을 이동시키면 됩니다. 터치 반응이 좋지 않고, 자음 선택시 반응이 매우 느려 이동시키려면 여러번 재시도
하게 됩니다. 빠른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마치며

딩동댕 한글-동물편 for iPad은 음성지원과 노래, 단어 맞추기, 미로찾기로 단어와 그림을 맞추면서 한글 자음을 익힐수 있는 앱입니다. 현재 버전에서 미로 찾기의 터치 반응이 업데이트 되어야 하며 더 많은 단어와 단어 써보기도 지원되기 바랍니다. 

동물편을 출시 했는데, 나중에 식물과 기타 사물이 출시 될지는 모르지만, 현재 버전과 같은 방식으로 나온다면, 다른 주제로 각각의 앱을 구매하기엔 현재 버전의 단어는 부족합니다. 자음별로 세개의 단어를 모두 익히면 이 앱의 가치는 다했다고 볼수 있는데, 익힌 단어를 또 계 해서 반복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주제별 출시 보다는 동물, 식물, 사물 등 보다 폭넓고 많은 단어가 있어야 제공되어야 하며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동영상이 추가되거나, 노래로 배우는 방식도 더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어린이용 교육 앱에는 신선한 방식이 꽤 등장합니다.
어린이들은 새롭고 신가한 것에 더 빨리 반응하며, 또한 환영합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는 것은 그저 단순하고 짤막한 기존 방식의 나열이 되서는 안되며,  어린이의 상상력을 위해 어른들의 많은 노력과 연구 그리고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종이에 쓰면서 들을수 있는 연필이
나 색연필의 소리를 들을수 없고, 재료를 손에 쥐고 쓰는 기술적이고, 또한 감성적인 행위를 할수 없는 앱에서는 오프라인에서 할수 있는것 이상의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어린이용 교육 앱들이 비슷비슷하게 출시되고 있어서 더 발전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몇자 더 적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