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사용법 Tips & Tricks

아이폰5s 터치ID - Goodbye, 밀어서 잠금해제

iPhoneArt 2013. 11. 21. 08:30
300x250
Goodbye, 밀어서 잠금해제

아이폰5s의 가장 큰 변화라면 M7 프로세서와 터치ID 입니다. 촛점을 더 정확하고 빠른 속도로 잡고, F2,2의 속도를 가진 카메라, 슬로우 모션 촬영 그리고  자연스러운 색감을 표현해 주는 듀얼플래쉬도 아이폰으로 촬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인 구매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뒤로 하고 터치ID가 눈에 띄는 것은 아이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고, 굉장히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홈 버튼을 하루에 몇번을 누르는지 고장도 잦았던 홈 버튼은 아이폰5s에서 새로운 갖췄습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홈 버튼은 많은 사용자가 앱을 종료하거나, 멀티 테스킹, 시리, 아이폰을 잠자기에서 깨울 때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슬립모드에서 아이폰을 깨울 때, 전원 버튼을 가장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터치ID가 생긴 후 이 사용 습관에 약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터치 ID를 이용하면 홈 버튼을 한번 누르는 것 만으로 즉각적인 잠금 해제와 동시에 이전 사용중이던 앱으로  진입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자칫 시리를 불러낼수도 있지만, 빠르고 편합니다. 하지만 터치ID 이용 시 선호하는 방법은 여전히 전원 버튼과 홈 버튼 터치 조합입니다.  먼저 잠자기에서 깨운 후, 홈 버튼을 터치를 하는 것이 더 부드럽고 쉽게 느껴 집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ID는 인식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해제하는 속도 또한 빠릅니다. 이런 터치ID 기술을 위해 또 한번 기술적인 진보가 이뤄진 것이 홈 버튼입니다. 홈 버튼은 그림의 설명처럼, 입력 감지 스위치와 정전식 단일 터치 센서, 스테인리스 스틸 감지 링, 사파이어 크리스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성은 단지 재료만 덕지 덕지 붙인 버튼이 아닙니다. [터치 아이디 센서의 두께는 170미크론으로 사람의 머리카락 두께보다 얇습니다. 500ppi 고해상도 센서는 지문의 미세한 부분도 인식한다고 합니다.* 사파이어 크리스탈은 센서 보호와 렌즈처럼 촛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며, 링은 손가락을 감지해 지문인식이 시작됨을 센서로 전달합니다. 센서가 지문을 인식하면 터치ID가 이를 아치형, 루프형, 소용돌이형이라는 세가지 기본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터치ID는 여러개의 지문을 모든 방향(360도)에서 판독하며, 이를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등록한 지문과의 일치 여부를 식별합니다. 수학적 알고리즘을 생성해서 저장하며, 지문의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니 지문에 대한 보안이 강화됩니다] 그리고 드디어 잠금 해제. 이런 복잡해 보이는 과정이 1초도 안걸리고 정확하게 작동한다니. 

아이폰5s에서 지문 등록하기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설정 - 일반 - 터치ID 및 암호에서 최대 5개의 지문을 등록할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 사람?의 지문을 등록해도 됩니다. 터치ID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의 지문2개 정도만 입력해도 충분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러개 등록할수록 지문 일치여부를 식별해야 하니 감지 시간이 조금은 더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잠금 화면 해제에 암호를 사용중이 아니었다면, 암호를 만들어야 합니다. 암호는 간단한4자리 핀번호와 8자리 복잡한 알파벳과 숫자조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서 사용할수 있는 기능으로 음성 전화걸기를 켜둘수 있습니다. 터치ID를 5회까지 인식하지 못할 경우 암호를 입력해서 잠금해제 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5회까지 연속 인식 오류는 없습니다. 터치 ID를 생성하면 암호 요구는 즉시로 변경됩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시리, 패스북, 메시지 답장도 잠금화면에서 사용할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 여부를 지정해 둘수 있습니다. 메시지 답장은 아이폰에서 전화를 받을수 없을 때 잠금화면에서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켜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시리와 패스북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꺼둬도 무방합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 ID에서 지문 추가를 탭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첫번째 과정 홈 버튼에 붉은 색의 지문이 완성될 때까지 손가락을 여러 방향으로 터치합니다. 한번 터치할 때마다 붉은색이 지문 이미지를 채워 갑니다. 이미지가 붉게 채워지면 첫번째 등록과정 완료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두번째 과정 잡는 방식 조절 에서 아이폰을 잡을 때 처럼 손가락의 끝 부분을 여러 방향으로 눌러, 첫번째 과정처럼 완료합니다. 터치 ID는 사용할수록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지문인식 시스템은 정전식으로 피부 지문의 요철을 인식해 표피 부분의 비전도성, 피하 부분의 전도성 사이의 미세한 차이를 읽어서 지문을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도난이나 분실 시 누가 지문을 떠서 해제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홈 버튼에 여러번 찍혀서 뭉그러진 지문의 이미지를 스캔해서 뜰수는 없기 때문에.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완료 하면 이제 아이폰 잠금 해제에 지문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 ID는 앱스토어, 아이튠즈, 아이북스토어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앱과 음악, 책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 ID의 삭제와 이름 변경하기

지문을 등록할때는 지문 1, 2라는 임의의 제목이 만들어 집니다. 지문1이 어떤 손가락인지 모를 경우, 홈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제목이 회색으로 깜박거립니다.  편집을 누르고 등록한 지문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할수 있습니다.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ID이용 중지와 앱스토어 구매에 사용 여부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비번 입력 보다 훨씬 편하기 때문에 이 선택사항을 끌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앱스토어에서 구매할 때, 암호를 입력할지, 터치 ID를 사용할지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지문을 사용하고 싶다면 홈 버튼을 터치하면, 앱이 구매되고, 설치가 시작됩니다. 여전히 암호도 사용할수 있습니다.앱스토어 구매 시 가끔 터치ID사용을 위해 암호를 재 입력해야 합니다. 

터치 ID로 잠금 화면을 해제하는 방법

아이폰5s 터치ID 사용방법과 팁

터치 ID이용은 아이폰을 쥐고 홈 버튼을 누를 때 처럼 손가락 끝쪽을 이용해 터치하면 됩니다. 지문 등록할 때 처럼 중앙 부분으로 홈 버튼을 누르지는 않으니까요.

- 홈 버튼을 한번 누르고 아이폰이 잠자기에서 깨어나면, 홈 버튼에 손가락를 잠시 터치.

- 전원 버튼으로 잠자기를 깨우고, 홈 버튼 터치.

- 잠자기 모드 일때 홈 버튼을 꾹 누르기. 이 방법은 두번 터치할 일을 줄여 주지만 자칫 홈버튼을 길게 눌러서 시리를 불러낼수도 있습니다. 시리를 불러낼 때 보다 더 짧게 홈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 인식은 총 5회까지이며, 3번 실패하면 암호 입력 화면이 나오지만, 2회 더 시도할수 있습니다. 5회 실패하면 암호 입력.

터치 ID 대신 암호를 사용해야 할 때

- 아이폰 재시동

- 마지막 잠금 해제 후 48시간 경과 후

- 터치 ID와 암호 설정할 때

아이폰의 도난과 분실의 경우나의 iPhone 찾기 분실 모드에서  아이폰의 잠금 해제에 터치 ID를 사용할수 없도록 비활성화 할수 있습니다. iOS7은 아이폰 활성화 잠금이 있고, 활성화 하려면 애플ID와 암호가 필요합니다. 이로써 보안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터치 아이디의 보안에 관한 애플의 문서 중 중요한 부분

Touch ID는 어떠한 지문 이미지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지문의 수학적 표현만 저장합니다. 이러한 수학적 표현에서 실제 지문 이미지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iPhone 5s의 A7 칩 내에는 암호 및 지문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보안 엔클레이브라고 하는 새로운 최첨단 보안 아키텍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지문 데이터는 암호화되며 보안 엔클레이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키로 보호됩니다. 지문 데이터는 지문이 등록된 지문 데이터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안 엔클레이브에 의해서만 사용됩니다. 보안 엔클레이브는 A7 및 iOS의 나머지와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iOS 또는 기타 App에서 지문 데이터에 액세스하지 못하며, Apple 서버에 저장되거나 iCloud 또는 기타 위치에 백업되지 않습니다. Touch ID에서만 지문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다른 지문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데 지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iPhone 5s: Touch ID 보안에 관하여 전체 문서 링크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