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이폰 아이패드 MetalWars3 훌륭한 그래픽으로 다시 돌아온 메크 전투 게임

iPhoneArt 2013. 7. 24. 14:00
300x250
현장감 있는 전투를 보장하는 MetalWars3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MetalWars3, 시리즈물로 2까지 출시되었던 이 게임은 메크들의 전략 액션 게임입니다. 메탈워즈 시리즈는 전작인 2에서 화려하고 박진감 있는  그래픽 효과로 파괴력 있는 전투 장면을 선 보인바 있습니다. 시리즈3에서의 그래픽 효과는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멋진 3D 배경에서 육중한 메크의 전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대의 메크가 조를 이뤄 레벨 마다 제공되는 미션을 완수하며, 서바이벌 모드인 인피니티에서 끊임없이 몰려오는 로봇과의 전투를 즐길수 있습니다. 무기의 부속품 업그레이드,  부품의 개발,  메크의 조립까지, 공격과 방어를 위한 아이템은 전작 보다 훨씬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췄습니다. 레벨의 미션과 게임 조작에는 전작과 큰 차이가 없지만, 메크의 동작과 이동은 매끄럽게 다듬어졌고 아이폰5에서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40여종의 무기, 20개 이상의 스테이지를 제공하는 메탈워즈3는 메탈워즈2에 비해 짜임새 구성과 멋진 그래픽으로 다시 찾아온 게임입니다. 육중한 메크들의 발자국 소리를 들으며 포탄과 총알이 난무하는 전투 게임.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게임 배경 서기 2100년, Earth Federation으로 통합되었던 지구는 획일주의에 반대하는 소수 민족이 분리독립을 주장하며 반란이 일어납니다. EF군벌의 탄압이 시작되고, 내부의 반론은 결국  ATLUS라는 비밀조직을 만들기에 이릅니다. ATLUS는 EF군의 수뇌부를 제거하기 위해 비밀 작전을 수행했고, 그 중 Bear소대의 한 부대원이 이 작전의 선봉에 서 MetalWars3 를 이끌어 가게 됩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게임의 그래픽은 아이폰5에서는 배경과 메크, 모두 멋지게 보이며, 특히 메탈워즈 그래픽의 특징이기도 한 전투장면의 효과는 더 파괴적이며 속도감 있는 장면을 선사합니다. 날아오는 미사일, 레이저, 총알이 휘몰아치는 장면은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와 함께 이 게임의 중요 볼거리이며 핵심 요소 중 하나 입니다. 그래픽과 함께 중요한 것은 게임의 중요 요소인 미션, 난이도, 무기와 방어 아이템, 메크 부품 등의 아이템 구성입니다. 게임 구성에서 그래픽을 제외하고 얘기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으며, 이 요소들이 모여 최선의 조합이 나오면 게임이 재밌어지는 것입니다. 메탈워즈3는 과연 어떨까요.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전작에 비해 달라진 또 하나는 스테이지를 연결하는 그래픽과 이곳에서 보여주는 미션입니다.  메크를 떨구는 장면의 그래픽과 사운드는 훌륭하며 스테이지 연결을 매끄럽게 합니다. 아이패드2에서는 아이폰5에서 플레이할 때 메크의 이동시 발자국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는 MC에 대해서는 빠른 편이지만, 게임 데이터 동기화는 느립니다. 아이클라우드 자체의 문제인지 앱의 문제 인지 알길은 없습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조작감은 아이폰5에서 매우 좋습니다. 육중한 메크가 날아오를 때, 이동과 조준 방법도 편리합니다. 또한 망원경을 통해 스나이퍼 모드를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장거리 무기를 탑재했을 경우 지형과 구조물을 체크해 탑에 설치된 메크들을 쉽게 제거할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 그대로의 난이도를 유지한다면  구조물이나 지형 이용을 위한 변화가 있어도 좋을 것입니다.  

스테이지와 미션, 적의 출현과 숫자는 스테이지 별로 많지 않은 편입니다.  HP가 낮고 골드와 XP를 적게 받는 더 많은 적이 등장하면 몰아치는 전투를 즐길수 있고, 이에 비례해 메크의 움직임과 게이머의 몰입도도 증가 될것입니다. 스테이지 별로 적의 숫자를 조절해 유사한 스테이지의 반복을 경쾌하게 이끌 필요가 있습니다. 스테이지는  반복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라 미션에 따른 특성이 더 표현되어야하며, 전투의  완급 조절도 요구됩니다.  대다수 적의 움직임은  일정한 이동 방향을 갖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더 다양한 움직임과 속도를 가진 적들이 출현해 스테이지별로 잔재미를 주었으면 합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한조를 이루는 메크, 스트라이커와 팬텀두 메크를 모두 업그레이드 해 공격과 방어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Research에서 XP로 부품을 개발하면 판매가가 지정되며, 이후 샵에서 개발한 부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XP와 골드를 한꺼번에 필요로 하며, MC로만 개발할수 있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Assembly에서 두 메크의 부품을 조립하여 완료하면, Deploy에서 전투 지역에 파견됩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Assembly 부품의 조립 시 상체와 하체 부품의 무게에 유의해야 하며, 무기의 무게가 더해져 메크의 적재량 한계점까지 부품들을 할당할수 있습니다. 무기 외 메크의 방어 성능과 무기의 출력, 부스트를 높이는 유틸리티도 개발해 장착해야 합니다. 게임의  배경 그래픽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 보이는 메크의 상세 표현, 부품의 정밀한 그래픽이 더해지기 바랍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Research 연구소에서 순차적으로 아이템을 개발해 샵으로 보냅니다. 연구소의 개발 아이템은 게임을 클리어 하기 위한 중요한 장소이며, 재밌는 요소 입니다. 더 상세해져도 무리 없을듯 합니다. 화력제어 장치, 방어 장치, 엔진 등을 개발해 공격력을 올리고, 원하는 메크를 조립할수 있는 곳.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난이도

리뷰하는 버전 1.0 메탈워즈3 에서는 파트 구성이 연구소에서 먼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골드와 XP를 필요로 합니다. 부품과 무기는 샵에서 바로 구매할수 없는 아이템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스테이지에서  획득하는 골드와 XP 만으로 플레이하려면 긴 게임시간이 요구됩니다. 이 문제는 많은 게임에서 항상 앱내 구매 아이템과 부딪치게 됩니다. 이 두 부분은 최선의 조합이 되어야 게임의 흥미를 계속 유지할수 있습니다. 메탈워즈3는 MC라는 게임캐쉬를 필요로 하며 XP와 골드는 MC의 필요도에 비해 적은 비율로 할당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난이도는 올라가며, 스테이지에서 적 메크들은 많은 숫자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적은 숫자의 적도  정면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긴장감 있는 전투를 즐길수는 있습니다. 다만 이런 스테이지들은 캠페인 모드에서 줄곳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또 하나의 흥미거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하나의 흥미거리가 제공되어야 한다면, 그것은 MC가  될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시, 특정 보스급 메크 제거, 일정 숫자 이상의 메크 제거 시 몇개씩의 MC가 제공된다면, 그것을 모으면서 앱내 구매를 할수도 있습니다. 난이도가 MC에 맞춰져 있고, MC구매 이후에도 어렵다면, 절망적인 게이머는 그 게임에서 손을 떼게 됩니다. 앱내 구매 아이템이 있을 때는 더욱더 그에 걸맞는 흥미거리가 요구되며, 메탈워즈 3는 그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많은 가능성을 가진 전투 게임이 난이도와 약간의 흥미거리 부족에 발목이 잡힐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 [약간]이라 말할수 있는  [몇 퍼센트] 는 실제로 게이머가 흥미를 느끼는데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Infinity 인피니티 모드에서 몰려오는 적과 끊임 없는 전투를 할수 있지만, 이 난이도 역시 쉽지 않고, XP와 골드의 양은 적게 지급됩니다. 

MetalWars3 아이폰 아이패드 액션 전투 게임

스나이퍼 모드, 혹은 확대 보기로 무기의 사정 거리에 따라 멀리 있는 적을 정확하게 조준할수 있습니다. 무기의 사정 거리는 전투에서 살아남기 위해 큰 역할을 합니다.  미터로 표시되는 적과의 거리는 아이패드에서 유효하게 작용하지만 아이폰에서는 너무 작은 서체라 가독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거리 표시 외에 적의 HP바도 표시되는 것이 무기 선택에도 도움이 될듯합니다. 

게임소감

MetalWars3 전작에 비해 매우 좋아진 그래픽, 그에 어울리는 사운드, 게임의 구성도 더 탄탄해 졌습니다.  스테이지별  구성에 있어서는, 더 많은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전투와 전략으로 차별화 되고 다양해지기 바랍니다. 연구소의 무기와 부품 개발로 메크를 조립하는 재미가 증가한 반면, MC가 들어오면서 꽉 조여진 난이도는 게이머가 게임을 지속할 욕구를 저하 시킬수 있습니다. 보너스 MC나 캠페인 모드에서도 정신없이 몰입할수 있는 폭발적인 스테이지 구성으로 난이도와 흥미요소가 더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MC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가격에  상응하는 만족감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적게라도 MC를 획득하는 재미를 부여하기 바랍니다. 무료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이부분은 충분히 고려되어야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게이머는 게임을 이끌려고 하는 것이 기본적인 속성입니다. 게임과 게이머 사이의 밀고 당김은 [목표완료와 보상]으로 충족되어야 합니다. 계속 끌려가는 상황이 길어지면 결국은 게임에서 이탈하게 됩니다.  메탈워즈 시리즈3은 전작을 플레이한 경우 더 기대되는 게임일 것입니다. 업데이트로 더 많은 스테이지와 사용자들의 요구사항들이 충족되길 희망합니다. 

- MetalWars3을 최상의 상태로 플레이하려면 다운로드 후 기기를 다시 시작하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 할 것을 권장

300x250